대규모 배후수요 기대되는 아이스퀘어, 투자자들 ‘주목’

  • Array
  • 입력 2013년 3월 21일 12시 28분


상가투자에 있어 배후수요는 요즘 같은 불황에 중요한 조건으로 강조되고 있다. 상가는 배후수요에 따라 수익률은 물론 향후 가치에서 상당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상권이 검증된 지역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위축된 부동산시장에도 배후수요가 풍부한 상가의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부산-김해 부원역 일대에 들어서는 초대형 복합단지 아이스퀘어가 풍부한 배후수요로 투자자들의 기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스퀘어는 전체 연면적 30만 4000㎡ 규모로 조성되며 단지 내 특급호텔, 롯데마트, 대단지 아파트, 연면적 6만 2635㎡ 규모의 아이스퀘어 몰로 구성된 초대형 복합단지다.

아이스퀘어 복합단지는 단지 내 99.9% 분양 완료된 915세대 대단지 푸르지오 아파트의 풍부한 고정수요가 예상된다. 김해시청을 비롯한 세무서, 경찰서 등 행정금융 및 공공기관이 밀집된 김해 행정타운 중심에 위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봉황초등학교, 김해중학교, 김해고교, 김해 중앙여고, 인제대가 근거리에 자리하고 있어 다양한 수요층을 흡수한다. 또한 소비핵심층으로 분류되는 내.외동, 어방동, 삼계지구 주거타운에 잠재수요가 집중 밀집되어 있고 아이스퀘어를 중심으로 직접권역을 형성하는 김해시내 근린상권에 31만 여명이 상주하고 있어 견고한 상권을 형성하며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부원역과 직접 연결되는 초역세권 상가로 고객 유입폭이 다양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원역은 김해공항을 잇는 사통팔달 교통의 요충지로 부산-김해 경전철 21개 역사 중 유일한 개발지역이다. 2014년 완료를 목표로 현재 개발 중인 부원역 인근 부봉.삼어지구 도시개발사업(개발면적 105,572평)이 함께 진행되면 대단위 주거단지로 탈바꿈되어 대규모 잠재수요가 형성될 전망이다. 아이스퀘어-부봉지구-삼어지구 벨트 구축 시 김해도심권역의 핵심상권으로 부상하게 된다는 해석이다.

특히 동김해IC로 서북부산, 김해, 창원, 장유, 양산까지 흡수해 파급상권영역을 형성하게 되면 아이스퀘어 일대를 핵심축으로 하는 초대형 신상권을 형성하게 된다.

한편, 전문가들은 배후수요에 의존하는 상권 투자 시 따져봐야 할 배후 조건으로 세 가지를 꼽는다. 아파트, 오피스텔을 비롯한 대규모 주거단지 내에 위치하는지, 유동인구가 넘치는 초역세권인지, 풍부한 구매력을 갖춘 근린상권이 발달되어 있는지. 아이스퀘어는 세 가지 배후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어 기복이 없고 수익저하위험이 적다는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고 있다.

분양 문의 1899-0026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