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들어 각종 요직에 추천된 후보자들이 여러 이유로 자리를 내려놓았다. 일부는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됐고, 일부는 자진해서 자리를 포기했다. 어떤 이유든 모두가 선망하는 정부 요직에 추천됐다가 그 자리에 오르지 못한 것은 당사자들에게는 큰 충격이었을 것이다. 특히 어쩔 수 없이 타의에 의해 낙마한 인사들의 충격은 매우 컸을 것이다.
인생을 살면서 마음을 비우고 지금 내가 가진 것을 내려놓아야 할 때가 있다. 특히 오랫동안 키워온 조직의 대표직에서 물러나거나 큰 공을 세우고 그 공을 남에게 양보해야 할 때면 누구든 아쉽고 서운하기 마련이다. 그래서 공을 이루는 것도 어렵지만 그 공을 내려놓는 것이 더욱 어려운 일이라고 한다. ‘내가 낳았어도 소유하려 하지 마라(生而不有)!’ ‘공을 이뤘으면 그 공에 머물지 마라(功成弗居)!’ 등 도덕경(道德經)에는 내려놓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내용이 많다. 내가 지금 잡고 있는 것을 내려놓으면 모든 것을 잃을 것 같지만 결국에는 더 큰 성공이 기다리고 있다는 생각을 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백범 김구 선생은 거사를 앞둔 윤봉길 의사에게 중국의 선시를 인용해 내려놓음의 결단에 대해 이야기했다. ‘득수반지미족기(得樹攀枝未足奇), 나뭇가지를 잡고 있는 것이 힘든 일이 아니다! 현애살수장부아(懸崖撒手丈夫兒), 벼랑 끝에서 잡은 손을 놓는 것이 진정 장부의 결단이다.’ 송(宋)나라 야부도천(冶父道川) 선사의 게송(偈頌)이다. 벼랑 끝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것도 힘들지만 때로는 그 나뭇가지를 잡은 손을 놓는 것이 장부의 중요한 결단이라는 것이다. ‘현애살수(懸崖撒水)’, 벼랑(崖)에 매달려(懸) 잡고 있는 손(手)을 놓는다(撒)는 뜻이다. 천 길 낭떠러지에서 나뭇가지를 잡은 손을 놓는 것을 상상해보면 아찔하다. 손을 놓는 순간 그 결과는 너무나 분명할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공들여 키운 자식이 섭섭하게 대할 때면 서러움이 북받칠 것이다. 내 젊음을 바쳐 근무한 회사에서 물러나게 되면 아쉬움과 심난함이 클 것이다. 그러나 내가 집착하고 지키려는 것을 내려놓는 순간 또 다른 자유와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지금 내가 무엇에 집착하고 있고, 무엇을 놓지 못하는지 돌이켜 봐야 한다. 내려놓음이 비록 힘든 결정이지만 그 결정 뒤에는 무한한 자유와 행복이 있음을 천하에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행하는 사람은 참으로 드물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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