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영어교사 위한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 화제

  • 입력 2013년 5월 21일 12시 24분


서강대학교 외국어교육원이 ‘서강-캠브리지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서강-캠브리지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은 영국 캠브리지의 TKT(Teaching Knowledge Test)와 연계하에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TKT는 영어 교육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험으로, 캠브리지 대학에서 개발했다.

TKT는 몇 년 전부터 일부 국내 교육청에서 공교육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 평가 프로그램으로 활용되어 온 만큼, 시험의 공정성이나 변별력에 대한 입증이 어느 정도 완료됐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국내외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영어 교사 평가 인증 시험’인 것이다.

서강-캠브리지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 커리큘럼에는 학생들이 캠브리지의 TKT 인증서를 받을 수 있는 시험과정을 치르는 과정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후에는 수료증을 부여받는다. 희망하는 수료자는 어린이 영어 전문 브랜드인 서강 SLP의 교사 실습 프로그램에 참가해 온라인 교육을 받고 현장 실습을 진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 과정은 충분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 브랜드가 참여한 만큼, 현장에서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영어 교사 양성’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서강 SLP의 각 지역 학당에서 시행한 요구 조사 결과를 참고하는 것은 물론,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현장의 요구를 담아 프로그램에 반영했다.

예를 들어 수강생이 영어 교육자가 되었을 때, 유아부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영어 평가는 어떤 식으로 진행해야 하는지, 학습 계획은 어떤 식으로 짜야 하는 지와 같은 실질적 교육 방법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배우는 식이다.

물론 예비 영어 교육자뿐 아니라 이직을 고려하는 현직 영어 교사 등 영어 교사로서의 차별화된 장점을 갖추길 원하는 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서강 SLP 조형돈 교육사업 본부장은 이에 대해 “이론 위주의 교육을 받아온 신입 교사들이 현장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영어 교사나 영어 교육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다면 현장에 맞게 구체화되어 있는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서강-캠브리지 TKT 어린이 영어 전문가 과정’은 어린이 영어 전문가 기초과정 / 심화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모집은 5월 말까지며, 개강은 6월부터이다.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을 모두 이수한 사람에게는 서강대학교 총장 명의의 어린이 영어 전문가 자격증이 수여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강대학교 외국어교육원 홈페이지(http://flec.sogang.ac.kr)를 방문하거나 전화(02-705-8081)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