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車업계 올해 화두는 ‘냄새 전쟁’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9일 03시 00분


■ 첨단 실내공기 정화장치 속속 선봬
“운전자의 기분과 건강까지 경호하라”

볼보자동차는 더운 여름철 실내공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자동차 실내온도를 65도 이상으로 높이는 ‘가상 태양광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볼보자동차는 더운 여름철 실내공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자동차 실내온도를 65도 이상으로 높이는 ‘가상 태양광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제공
“자동차 실내에서 냄새, 습기, 유해물질은 모두 물렀거라!”

현대인들은 집과 직장을 제외하면 자동차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자동차 실내는 집과 직장에 비해 훨씬 좁고 밀폐돼 있다. 특히 덥고 습한 여름철 날씨엔 쾌적한 실내 공기가 운전자의 기분은 물론이고 건강을 좌우할 수도 있다.

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업체들은 최근 자사 기술력을 총동원해 개발한 실내 공기 정화 장치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자동차 성능과 디자인이 갈수록 고도화되는 시점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한 또 하나의 승부수다. 자동차 업계에도 ‘디테일’의 바람이 불고 있다.

○ 냄새 잡는 ‘이온’

K5 이오나이저.
K5 이오나이저.
현대·기아자동차가 자랑하는 실내 공기 정화 시스템은 쏘나타나 K5 등 중형급 이상에 적용된 ‘클러스터 이오나이저’(양이온 및 음이온 발생 장치)다.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는 자동차 실내 공기 중에 다량으로 발생시킨 양이온과 음이온이 유해물질 등에 흡착되도록 만든다. 흡착된 이온은 화학적 반응을 통해 유해물질이나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을 효율적으로 분해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도 쾌적한 실내 공기를 만드는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도요타는 ‘렉서스 GS350’ 등 일부 모델에 ‘나노이 발생 장치’를 탑재했다. ‘나노이’란 물로 둘러싸인 직경 20∼50nm(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의 미립자를 말한다. 운전자 쪽 대시보드를 통해 다량 방출된 나노이는 시트나 천장에 찌든 냄새 및 유해물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한다. 렉서스에는 실내 곳곳의 온도센서를 통해 탑승자 체온, 시트 및 스티어링 휠 온도, 외부 기온 등을 자동 감지한 뒤 실내 온도를 통합 조절하는 ‘클라이미트 컨시어지 시스템’도 탑재돼 있다.

닛산은 ‘인피니티 M30d’에 ‘포레스트 에어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에 내장된 센서를 통해 얻은 실내 온도, 통풍, 내·외부 냄새, 습도 등의 정보를 활용해 자동으로 통풍 패턴, 습도, 외부 공기 흡입까지 조절하는 게 핵심이다.

○ 후각연구팀도 운영

인피니티 공기정화 시스템.
인피니티 공기정화 시스템.
볼보자동차는 1990년대부터 스웨덴의 글로벌 본사에 환경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인간의 코를 대체할 기술적 장치는 없다’는 생각에서 8명으로 구성된 후각연구팀을 별도로 두고 있다. 팀원들은 흡연이 후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로 전원 비(非)흡연자로 구성할 정도로 엄격한 기준에 따라 선정한다.

볼보자동차가 개발한 모든 차종은 후각연구팀의 검증을 거쳐 1등급(좋음)부터 6등급(참을 수 없는)으로 나뉘고, 3등급 이상만이 시장에 나올 수 있다. 이런 까다로운 과정을 통과하기 위해 볼보자동차는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IAQS·외부 유해물질 유입 모니터링)과 ‘청정 인테리어 패키지’(CZIP·차내 공기를 1분 내에 배출) 등을 채용하고, 가죽제품의 모든 공정을 크롬을 함유하지 않은 천연물질로만 진행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공기 재순환 모드’라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창문과 선루프 등이 자동으로 닫혔다가 원 상태로 열리는 ‘자동 공기정화 시스템’을 전 차종에 적용하고 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업체들도 여름철을 맞아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인 제이씨앤제이는 영구 정전기 필름 필터를 활용한 자동차·실내 겸용 공기청정기 ‘워니포베이비’를 지난달부터 판매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실제 차량에서 테스트한 결과 10분 만에 극(極)미세 유해물질을 50% 이하로 줄였다”고 설명했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자동차#실내공기정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