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했던가 특히 요즘 같이 경쟁이 치열한 시대에는 남보다 뒤떨어지지 않기 직장을 다니면서 바쁜 시간을 쪼개 틈틈이 공부를 한다거나 혹은 개인의 열망과 못 이룬 꿈을 뒤늦게라도 이루기 위해 열정을 다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한 수단 중 하나로 온라인 수업을 통해 공부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 사이버 대학이 인기가 높다.
특히 베이비 부머 세대의 은퇴 러시, 우리나라가 OECD국가 중 최저 출산율과 더불어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어서 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의 경우에도 그 전망이 밝은 편이다.
이 같은 흐름과 발맞춰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자격을 원하는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 자격증 및 수료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노인복지지도사 과정을 통해 총장명의의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는 점이 눈길을 끈다. 뿐만 아니라 사이버대학을 통해 공부하는 학생들의 특성상 정년 후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고려하여 이들의 막연한 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 또한 마련해 놓고 있다.
‘노인복지지도사’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여 노인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을 분석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사회복지 실천전문가로 해당 분야에 통합적이면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말한다. 필수 6과목과 선택 5과목을 이수하고 평균학점 B학점 이상이라는 엄격한 요건을 갖춘 학생에게만 자격증이 발급된다.
‘케어사회복지사’는 와상, 치매노인, 중증 장애인 등과 같이 신체적, 정신적 결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한 사람을 원조해 자립하도록 돕는 전문 사회복지사다. 입욕부터 배설, 식사 등 신체적인 원조와 함께 심리, 사회적 원조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으로 한국케어사회복지대학협의회 회원대학인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정해진 과목을 이수해야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마지막, ‘사회복지시설경영자과정’은 사회의 질적 고도화를 중시하는 복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사회복지시설 및 비영리조직을 육성해나갈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춘 운영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기본 규정 이수와 더불어 오프라인 특강(관련 카페 http://cafe.naver.com/sduwfcc)에 참석하면 총장명의의 수료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편, 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관련 모집기간은 2014년 1월 9일(목)까지이며, 자세한 모집요강 및 일정은 서울디지털대학교 홈페이지(www.sdu.ac.kr) 또는 전화(1644-0982), 학과사무실(02-2128-3283/3285), 학과대표 이메일(welfare@sdu.ac.kr)로 문의하면 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