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 오래 불려도 쉽게 퍼지지 않는 떡국(칠갑농산의 ‘똑쌀떡국’), 설탕 대신 과일 농축액을 넣어 당 함량을 낮춘 쌀 과자(산들촌의 ‘유기농 컬러칩’)….
이는 농림축산식품부가 최근 개최한 ‘2014년 쌀 가공품 품평회’에서 쌀 가공 우수 식품으로 선정된 제품이다. 쌀 가공품 품평회는 농식품부가 2008년부터 매년 쌀 가공식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하는 행사로 식품 전문가들이 쌀 함량이 30% 이상인 가공식품 중 맛과 영양이 우수한 제품을 10개씩 선정해 발표한다.
이번에 선정된 제품에는 아침식사나 간식으로 먹기 좋은 식품이 대거 포함됐다. 떡담(라이스파이)의 ‘수리취 오메기떡’은 냉동 떡으로 한꺼번에 사둬 얼렸다가 꺼내 먹기 좋다. 백제의 ‘고아미 쌀국수’는 쌀 함량 90%로 면발이 차지고 쫄깃하며, 한스코리아의 ‘쿡시 멸치맛 쌀국수’는 3분 만에 조리할 수 있는 국수다. 미듬영농조합법인의 ‘너츠라이스바’는 콜레스테롤과 트랜스지방 함량을 낮춘 쌀 과자다.
다이어트에 신경 쓰는 사람들을 위한 식품도 적지 않다. 농심미분의 ‘쌀부침가루’는 일반 밀가루보다 기름을 3배 정도 적게 흡수하는 부침가루이고, 경일식품의 ‘예청 생강조청’은 설탕 대신 단맛을 내는 식재료다. CJ제일제당의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밥’은 체내의 당 흡수를 줄인 건강기능식품이다. 배상면주가의 ‘느린마을막걸리’는 인공 첨가물을 쓰지 않고 쌀과 누룩, 물만으로 빚은 막걸리다.
이 제품들은 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운영하는 ‘쌀토리몰’(www.ssaltorymall.co.kr)에서 구입할 수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