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의 은퇴가 시작됨과 동시에 노인 비율이 증가하며 우리나라도 초고령화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인구비가 전체의 12%이고, 2018년에는 14%, 2030년에는 24%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이제는 노인의 건강 문제를 소수의 불편 정도로 넘어갈 수 없게 됐다.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의 여러 기능이 떨어지기 마련. 건강을 위한 꾸준한 몸 관리가 중요하며 신체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하거나 음식을 챙겨 먹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자신 혹은 부모님의 몸을 관리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다. 그것은 바로 계란을 꾸준히 자주 먹는 것이다. 수많은 음식 중에서 계란은 대표적인 완전식품으로 계란 한 알로도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식사가 귀찮고 여러 음식을 직접 조리해 먹기 불편한 노인들에 안성맞춤인 식품이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은 영양 섭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비율이 매우 높으며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섭취가 부족한 비율이 남자는 70%, 여자는 80%에 이르고 있는 만큼 계란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영양 섭취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다.
또한 수많은 임상사례에서 증명된 바 있듯이 계란섭취는 심장병 예방, 암 예방, 시력 보호, 기억력 개선 효과 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인의 약해진 건강을 보호하는데 제격이다.
계란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완벽한 식품이지만 더욱이 노인들이 반드시 섭취해야 할 식품으로, 노인들의 계란 섭취가 생활화 된다면 노인들의 전반적인 건강 개선은 물론 사회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