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 즐겁고 활기차고 건강하고 따뜻한 기업문화 外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즐겁고 활기차고 건강하고 따뜻한 기업문화

■팀성과혁신상, 골프존 기업문화실


골프존의 기업문화실은 임직원이 꿈꾸는 회사의 모습을 하나씩 실현하여 회사의 업무 외에 다른 모든 부분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별천지 같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업무 스트레스 해소 및 즐거운 기업문화(G-REFRESH CARE), 직원들과의 화합 및 일체감 조성을 통한 활기찬 기업문화(G-CULTURE CARE), 건강증진과 질병관리로 건강한 기업문화(G-HEALTH CARE), 가족 기념일 및 다양한 경조사 지원으로 회사에 자부심을 갖게 하는 등 따뜻한 기업문화(G-FAMILY CARE)를 조성해 임직원들이 모두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기업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다.

보험업계 최초 스마트안내장 서비스 개시

■팀성과혁신상, 동부생명보험 고객지원팀

동부생명보험 고객지원팀은 모바일을 이용한 대고객 전자안내 강화가 요구됨에 따라 생명보험업계 최초로 휴대전화 문자와 전자문서를 결합한 스마트 안내장을 도입하였다. 그 결과 고객의 편의성 증대(speed·simple·smart), 보험계약관리 강화, 안내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고객 안내물 발송은 연간 4억1000만 원(우편비용-문자비용, 월 10만 건 기준)의 비용이 절감되었다. 고객의 안내사항 확인율도 50% 이상으로 증대(우편=측정불가, 이메일=5% 미만)되었으며, 적시 고객안내에 따른 보험계약 효력 상실 방지가 이루어져 실효해지가 전년 대비 월 1000건 내외 감소하였다. 아울러 고객 연락처정보 오류 및 결번 시 실시간 확인도 가능하게 되었다.

전직원 참여하는 봉사의 날 통해 자긍심 고양

■팀성과혁신상, 로레알코리아 그룹홍보실

세계 최대 화장품 기업인 로레알그룹의 한국법인 로레알코리아는 1993년 설립된 이래 현재 1400여 명이 근무하는 탄탄한 기업이다. 로레알코리아 그룹홍보실은 전 직원이 참여하는 시티즌데이(직원 사회봉사의 날)를 통해 팀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및 직원들의 자긍심을 고양하여 긍정적인 조직문화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류센터가 위치한 지역사회와 연계해 사회공헌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는데, 전체 직원 1485명 중에 1225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팀 단위로 ‘엔젤박스’ 354개를 모집하였고, 경기 지역 전체 76개 그룹홈에 전달하였다. 엔젤박스 354개의 매칭그랜트를 통해 대학입학금 2245만 원도 전달한 바 있다.

‘칭찬 포인트’로 우수 직원에 포상

■팀성과혁신상, 부산은행 직원만족부


지역사회의 상생과 발전을 위해 나누는 사람, 함께하는 기쁨을 모토로 다양한 실천을 하고 있는 부산은행. 직원들의 만족이 고객 감동과 직결되어 있음을 조직에서부터 느낄 수 있다.

부산은행 직원만족부는 조직원 상호간의 칭찬을 통해 긍정적인 마인드를 함양하고 건강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칭찬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칭찬 포인트를 통해 월간, 분기, 연간 칭찬 우수 직원을 시상하고 특정한 횟수에 칭찬 선물을 제공하고 있으며, 칭찬 릴레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들이 긍정적인 마인드를 높여 나가는 한편 칭찬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여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였다. 그 결과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손꼽히는 은행이 되었다.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행복한 일터 만들기

■팀성과혁신상, 신세계조선호텔 인사총무팀

신세계조선호텔은 가족 같은 분위기의 행복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인사총무팀’의 애칭을 임직원 모두가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공감&혁신연구소 ‘잼터’를 선정하였다.

‘화/목 630 DAY’라는 이름 아래 화요일, 목요일은 상사 눈치 보지 않고 야근 없이 정시 퇴근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속도도 빨라지고 즐거운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또 월∼금 고정 근무자는 한 달에 한 번 자유롭게 금요일에 휴가를 내 금요일은 가족과 함께 하루를 보내도록 배려하였다. 개인적인 생활 업무나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맘을 위한 ‘반차제도’를 시행해 여성들이 마음 편히 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 운영해 이해도 UP

■팀성과혁신상, 신한카드 직원만족팀

신한카드 직원만족팀은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도입·운영함으로써 조직 간, 계층 간 상호 이해도 증대 및 배려 분위기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직원만족팀은 ‘지금, 신한카드는 소통 열풍 중’이라는 테마로 ‘소통비빔밥’, ‘세대공감’, ‘통통캠핑’ 등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신규로 도입해 운영하였다.

소통의 활성화를 위해 세대공감(소통이라는 딱딱한 주제에 Fun 요소를 가미해 남녀, 세대별, 계층 간 이해의 폭을 확대), 소통비빔밥(부서 간 업무 이해와 친분 제고를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한 행사를 도입), 통통캠핑(조직 내 가족같이 따스한 정이 흐르는 소통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통통 캠핑’을 도입) 등의 제도가 정착되었다.

신입사원 정착 프로그램 단계별 운영

■팀성과혁신상, 애경산업 GWP GF

애경산업은 GWP GF 주도로 지속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Fun 이벤트’를 통해 구성원들에게 팀별 단합을 강화하고 최근 성과 저조로 침체될 수 있는 조직 분위기를 회복해 활성화하고 있다.

신규 입사자의 조기 정착을 돕고 당사 문화로 통합하기 위해 신규 입사자 정착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두었다. 신입사원 합격 세리머니, 멘토링 프로그램, 신입사원 돌 잔치, 경력사원 웰 커밍데이, 사내코칭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2012년부터 정형화된 포상 방식 대신 직원들에게 감동을 주는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가족의 날, 해피 런치, 애경 미니 올림픽 ‘알쏴 팍팍’, 내가 그린 애경 그림, 팀별 추억사진 만들기, 기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맞춤형 조직문화 활동을 통해 두 마리 토끼를

■팀성과혁신상, 교원그룹 조직문화TFT

교원그룹 조직문화TFT는 즐겁게 일하는 문화 조성과 생산성 증대를 위해 본부/부문별 맞춤형 조직문화TFT를 운영하고 있다. 각 본부/부문장의 추천으로 조직의 특성을 잘 아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졌으며, 사원부터 차장까지 다양한 직급의 구성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본부/부문별 임직원 간의 소통과 애사심을 높이고 공감, 관심, 배려 등에 기반한 긍정적인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활기찬 월례회의, 타임캡슐 행사(소망캡슐), 부문 축구 토너먼트, 칭찬릴레이 캠페인, 출근시간에 팀장이 김밥을 나눠주는 김밥데이, 새벽부터 다 함께 월드컵, 매주 월요일 아침 감사의 카드를 교환하는 ‘Good Morning Good Monday’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열린경영으로 직원에 경영참여 기회 확대

■팀성과혁신상, 디알 액시온 경영지원팀

디알 액시온 경영지원팀은 ‘사랑하고 존경하고 돕고, 정성을 다해 부지런하고, 새로움을 더할 줄 아는 나’라는 사훈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냈다.

의사소통의 활성화와 혁신적 경영능력 계발을 위한 경영진과의 공식적인 대화채널을 구축하고, 열린경영을 통해 사원들의 경영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젊고 유능한 사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 개발과 상하 직원들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내 식단 개선, 공장 재배치 관련 레이아웃 검토, 상반기 매출이나 인원 등 회사 현황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자율적 회의체를 통한 자발적 참여경영을 실현하고 혁신활동 전도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성과를 나타냈다.

기혼 여직원 가족 초대해 일 이해도 높여

■팀성과혁신상, 롯데백화점 센텀시티점

진정성 있는 소통 기회 제공으로 워킹맘들이 근무하기 좋은 근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워킹맘 가족 초대회, 워킹맘 자녀 초대회, 근무유연제, 롯데 어린이 도서관 신설, 1인 거주 여성 근로자 사택 무인경비 설치, 여성 건강 ‘유방암 자가진단법’ 교육, ‘한비야’ 힐링특강, ‘이홍렬쇼’ 힐링특강, 웨딩카 이벤트, 소통 엘리베이터를 추진하였다.

구성원들에게는 가족 지원과 이해 확보, 업무 만족도 향상에 따른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을 구현하고 협력사의 참여 확대를 통한 일체감 및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인향봉사단, 화재피해주민 돕기, 롯데삼동복지재단 연계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

문화행사 마련해 행복한 직장인 만든다

■팀성과혁신상, 성남도시개발공사 교통관리팀

성남시민들의 꿈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성남도시개발공사는 공익성과 수익성이 조화를 이루는 내실경영을 다지는 동시에 직원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했다.

특히 공사의 교통관리팀은 행복한 일터를 위한 해피데이, 문화의 날, 베스트리더 선발 시상, 회의 문화 개선, 변화 메시지 운영(발송), SNS 운영, 청렴연극 공연 등을 실시해 직원의 행복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행복한 일터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가고 있다.

고객만족 연극 대상, 팀 구호 제정 운영, 직원 고충처리제를 운영하였으며 사회공헌 활동으로 사회복지시설 자원봉사, 급여 끝전 기부, 물품 기부, 영세가정 자녀 장학금 지원, 교통안전 캠페인, 환경보호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

신한필하모닉오케스트라, 화합의 음악 연주

■팀성과혁신상, 신한은행 신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신한은행은 직원 개개인의 자기계발, 음악 연주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활력 찾기 등을 목표로 신한필하모닉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있다.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직원들이 직접 연주하는 음악을 통해 동료 및 사회와 즐거움을 나누고 문화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신한필하모닉오케스트라 동호회는 신한은행뿐 아니라 신한금융그룹 내에서도 인지도가 꽤 높은 동호회로 성장하였다. 벌써 정기연주회 3회, 소규모 연주회들을 여러 차례 성공적으로 마쳤고 은행 시무식 등 기업 내 크고 작은 행사에 초청되어 연주를 하고 있다. 그 외에도 노인요양병원을 방문하여 직접 봉사연주를 하는 등 활발한 대외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업무에 적용 가능한 주도적 자기계발 실행

■팀성과혁신상, 아디다스코리아 인사부

아디다스코리아 인사부는 직원들이 자기계발을 주도적으로 실행하고, 교육의 현업 적용도를 높임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왔다. 교실 교육, 이벤트성 교육 등 전통적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일터(업무)에서의 배움을 통해 실질적인 교육의 효과를 얻고자 한 것이다. 동시에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직원들의 경력 개발로 이어지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교육에서 배운 지식과 스킬의 현업 활용을 독려하기 위해 클래스 교육 이후 동료들 간의 지속적인 연습을 강조하였다. 교육 이후 학습그룹이 만들어지며 서로 간에 최소 월 1회 만남을 통해 현업에 적용한 경험을 공유하고, 상호간의 피드백을 제공해 성장을 돕고 있다.

자유로운 피드백 오가는 기업문화 구축

■팀성과혁신상, 와이즈와이어즈 기업문화팀

구성원 간 학대적이고 무의미한 피드백이 자리 잡으면 따뜻한 조직문화를 이루기 어렵다. 와이즈와이어즈㈜ 기업문화팀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구성원 간 스스럼없이 다가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고, 사업장에서 지지적이고 교정적인 피드백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이를 위해 피드백 스킬 향상 및 내재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전 사후 진단 결과 피드백을 진행한 팀장의 피드백 인식이 향상되었으며, 팀장의 피드백을 받은 팀원의 사전 사후 진단 결과 팀원의 체감지수가 향상되었다. 팀장은 기업의 핵심 인재이면서 따뜻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리더라는 것을 재확인하게 됐다.

TV채널 간단 검색으로 고객 만족도 향상

■팀성과혁신상, 케이티스 CS품질혁신팀

‘Smart Support 프로젝트’를 통해 현장 동료들의 업무에 대한 다양한 소리를 듣고, 이를 반영한 업무지원 툴을 통해 다닐 맛 나는 직장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직원 만족도 향상과 사기 진작을 도모하고 있다.

굿 서치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TV채널에 대한 간단 검색이 쉽고 빨라 오안내 감소로 상담사 및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상담 수준 상향 평준화를 도모하고 있다.

서치팡 프로그램을 통해 동일 질문에 올레지존/기존 SR 사례집을 활용할 때보다 상담이 평균 18초 빨라져, 신속한 검색으로 고객 상담 수준을 상향 평준화하였다.

인문학 소양 높이기 위한 학습문화 조성

■팀성과혁신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창의경영팀

창의포럼의 일환으로 학문 간 자유로운 교류를 통한 소통과 융합, 과학의 합리성과 인문학의 상상력 결합을 통해 직원의 창의성을 증대하고 언론, 철학, 예술,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를 초청해 매월 1회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강연을 시행하고 있다.

인문학 스페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심도 있는 인문학 교육 제공 및 인문학 소양 배양을 통한 창조·융합의 학습문화 조성을 유도하고 있다. 인문학 석학의 강연을 상하반기 1회씩 연 2회, 회당 4차수 강연을 진행하는 인문학 심화 과정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문학적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축제처럼 가족과 함께하는 정년퇴임식

■팀성과혁신상, 한국자산관리공사 사회공헌팀

공사의 발전과 성과를 위해 오랫동안 젊음과 열정을 바쳐온 직원들이 매월 간단한 공로패 증정으로 퇴임식을 진행하여 왔는데 정년퇴직 제도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부각되어 왔다. 이에 2013년도 하반기에 정년퇴직 제도 개선(인사규정 개정)을 통해서 매월 말일 퇴직하던 것을 ‘반기말 퇴직’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정년퇴임식을 더욱 확대하여 가족들의 참석은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가미해 축제 성격의 정년퇴임식으로 구성하여 퇴직 직원들에 대한 배려와 존중 및 공사 전 직원의 애사심을 제고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