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업계, ‘맞춤 컨설팅’으로 소비자 만족도 높여

  • 동아경제
  • 입력 2015년 6월 1일 16시 43분


제품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기능을 꼼꼼히 따져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리빙업계를 중심으로 현명한 소비를 지향하는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스킨십 마케팅’이 활발하다.

스킨십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 판매를 위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교감과 소통 강화를 통해 제품 판매를 강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특히 소비자와의 1대1 밀착 스킨십 마케팅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보다 깊게 전달하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노하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어, 유용한 정보에 목마른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숙면 돕는 ‘수면 관리사’ 서비스 제공
최근 수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숙면 필수품 베개가 주목받고 있다. 베개는 숙면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잠을 자는 동안에도 몸의 균형을 맞추고 머리의 중량과 경추의 곡선을 안정적으로 지지함으로써, 뒤척임에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베개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 양질의 수면을 기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목 근육 통증, 인대 손상 등 각종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정보와 맞춤 활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생한방병원의 25년 노하우를 접목해 개발된 맞춤 베개 브랜드 ‘자생추나베개’는 소비자들의 최적의 숙면을 돕기 위해 1대1 맞춤 컨설팅 서비스인 ‘수면관리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별도의 방문 없이 전화 한 통이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개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숙면과 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수면관리사들이 개개인별로 다른 수면패턴과 신체 유형 등에 맞춰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 상담해준다. 또한 안정적인 수면자세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수면 습관의 개선을 통한 숙면 유도를 돕는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개인별 맞춤 기능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독특한 구조와 기능이 생소할 수 있어 수면관리사 제도를 운영하게 됐다”며 “제품에 맞는 편안하고 올바른 수면자세 정보를 제공해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데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사용자 개별 취향 반영한 조명 디자인 서비스 주목
인테리어 제품들은 교체 주기가 길고 비용 부담이 큰 편이기 때문에 신중하고 꼼꼼한 계획이 필수다. 공간 인테리어는 사용자의 취향을 적극 반영하는 것은 물론 오랜 기간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 실용적인 공간활용도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맞춤 컨설팅이 중요하다.

필립스코리아는 체험형 콘셉트의 조명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어 소비자들의 제품 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1대1 컨설팅을 진행해 토탈 홈 라이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해당 매장에서는 필립스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온라인 조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홈 조명 디자이너’를 통해 가상의 공간에 특정 조명을 점등했을 때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한 맞춤 조명 컨설팅, 설치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집안 환경에 최적화된 실내 공기 청정 서비스 제공
베개나 조명과 마찬가지로 맞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제품이 있다. 황사나 미세먼지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실내공기를 정화시키는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공기 중 미세먼지는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피부염과 심혈관 질환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해마다 그 농도가 짙어져 이를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에 관련해 업계에서는 다양한 상품을 내놓고 동시에 맞춤 관리 서비스를 진행해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코웨이는 최근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코디가 방문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웨이 공기 청정기 IoCare (아이오케어) AP-1015A'를 출시했다. 이 제품의 특징은 무엇보다 전문가인 코디의 고객별 맞춤 서비스에 있다. 두 달에 한 번 코디가 가정을 방문해 60일간 축적된 공기 질 데이터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맞춤형 공기청정기 사용가이드와 맞춤형 필터 무료 교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1단계 제품 내 자동감지 센서, 2단계 맞춤 컨설팅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실내 공기 관리를 돕는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