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세상에 없던 신개념 세탁기가 등장했다. 세탁기 자체에 개수대와 빨래판을 설치해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도 편리하게 본 세탁부터 애벌빨래까지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한 ‘삼성 액티브워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그간 세탁기들이 기계적 분석을 통해 기능적인 세탁력을 향상 시키는 기술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면 ‘액티브워시’는 직접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세탁생활을 분석하고 불편함을 연구하는 과정을 통해 개발됐다.
본 세탁을 하기 전 가볍게 손으로 세탁물을 비벼 빠는 소비자들의 습관에 착안한 인체공학적 설계와 삼성전자의 혁신기술력을 접목한 것.
덕분에 ‘세탁력’이 향상됐고, 빠르고, 편리하고,위생적인 세탁생활이 가능해졌다. 결과적으로 ‘액티브워시’만 있으면 누구나 자신있고 즐겁게 세탁을 할 수 있는 생활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 애벌빨래는 필수! 하지만, 불편하고 힘들어!
삼성전자가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대한민국 세탁행태 조사’ 결과 92.3%가 애벌빨래를 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평균 애벌 빨래 횟수는 본 세탁 10회 중 3.6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6% 이상의 소비자들이 얼룩 및 찌든 때에는 애벌빨래가 필요하다고 답변했고, 아기옷, 셔츠, 속옷, 양말 등의 순으로 그 필요성에 공감해 세탁기를 사용하면서도 위생적인 관리가 필요한 의류에는 손 세탁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실제 애벌빨래를 하는 비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신체적, 위생적, 효율적인 어려움 때문이었다. 응답자의 57%가 애벌빨래를 하기 위해 쪼그려 앉는 자세에 대해 불편함을 호소했으며, 젖은 세탁물을 옮기는 것이 무겁고 힘들다고 답한 사람도 32.1%에 달했다. 세탁물을 옮길 때 바닥이 지저분해지고(30.8%), 왔다갔다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부담스럽다(24.2%), 세면대 등에서 빨래하는 것이 찜찜하다 (23.9%)는 답변도 있었다. 특히, 연령이 높아질수록 신체적 부담을 느끼고, 연령이 낮을수록 애벌빨래 환경의 위생상태에 대한 우려를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 ▶ 삼성 액티브워시가 가져온 세탁생활의 즐거운 변화
애벌빨래부터 본 세탁까지 한 자리에서 간편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한 액티브워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다. 최근 1년내 제품 구매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액티브워시’의 사용만족도가 타사 전자동 세탁기 대비 확연히 높은 수준(액티브워시 82.8% / 타사 제품 77.3%)으로 나타났는데, 가장 큰 이유는 애벌빨래를 편리하게 할 수 있어서였다.
액티브워시 사용자 중 38%가 구입 전 대비 애벌빨래 빈도가 증가 했다고 응답한 반면, 비사용자의 경우는 17.2%만이 증가했고, 55.4% 비슷, 27.4% 감소했다고 응답했다. 또한, 비사용자의 애벌빨래 평균 소요시간은 27분으로 조사된 반면, 액티브워시 사용자는 평균 16분, 이 중에서 57.4%는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이를 통해, 액티브워시 사용자는 제품 구매 이후 애벌빨래를 더 자주, 더 빠른 시간 내에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액티브워시 사용자들은 비사용자 대비 세탁력에 만족하며, 물·전기· 시간이 절약된다고 체감하고, 옷감 보호에도 2배 가까운 만족도를 보였다. 세탁이 편리하고, 재미있어지고, 나아가 생활이 위생적으로 변화해, 세탁물에 대한 심리적인 자신감까지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지금껏 당연하게 생각해 왔던 세탁과정의 불편함과 수고로움을
말끔하게 해소해 높은 만족도와 생활의 변화까지 이끌어 낸 결과다. ▶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삼성 액티브워시
삼성전자는 지속적인 소비자 연구를 바탕으로 더 쉽고 편리한 세탁을 가능케 하는 혁신 제품을 선보이며, ‘액티브워시’ 출시 1년만에 전 세계 판매 150만대를 돌파하는 등 글로벌 리딩 가전 브랜드로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소비자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지칠 줄 모르는 ‘노력’과 ‘집념’. 이것이 바로 앞으로 삼성 ‘액티브워시’가 선보일 놀라운 세탁 생활의 미래가 기대되는 이유다. □ 삼성 액티브워시
빌트인싱크 : 개수대와 빨래판이 일체형 형태로 된 세탁조 커버로 허리를 구부리지 않고도 편리하게 애벌빨래를 할 수 있다. 워터젯 : 전용 급수 시스템인 워터젯은 ‘물온도’ 버튼으로 간단히 냉수와 미온수를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한 기능으로 옷깃이나 소매 찌든 때까지 더욱 깨끗하게 제거해준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