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에서 ‘경력단절’과 ‘유리천장’은 여성에게 존재하는 현실적인 장벽이다. 그렇다고 이런 어려움들 때문에 여성이 좋은 경력을 쌓아갈 수 없는 건 아니다.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해 ‘사회적 자본’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좋은 경력을 쌓을 수 있다. 독일의 세계적 기초과학 연구기관인 막스플랑크연구회의 마르크 루터 박사는 미국 영화배우들의 네트워크를 분석해 사회적 자본이 여성의 경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폈다.
루터 박사는 네트워크의 형태에 따라 사회적 자본을 두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는 응집성이 강한 폐쇄적 네트워크 속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이다. 폐쇄적 네트워크란 늘 끼리끼리 뭉쳐 다니는 사람들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네트워크다. 둘째는 개방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자본이다. 개방적 네트워크란 어느 한 집단에 배타적으로 속해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사람이나 집단과 두루두루 관계를 맺는 형태의 네트워크다. 폐쇄적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사람은 시간과 자원을 온전히 한 집단에만 쏟아붓는 반면 개방적 네트워크에 속한 사람은 여러 집단과 사람에게 시간과 자원을 골고루 분배한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를 통해 축적한 사회적 자본이 똑같이 100이라고 하더라도 전자의 경우는 한 집단에서만 획득한 것이고, 후자의 경우는 여러 집단에서 획득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형태의 사회적 자본이 여성의 경력에 유리할까. 1929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 영화배우 9만7657명의 경력 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 개방적 네트워크에서 사회적 자본을 축적한 여배우들이 훨씬 더 좋은 경력을 쌓아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개방적 네트워크를 형성한 여배우들은 중복되지 않은 정보를 획득했으며 다양한 사람의 후원을 받았다. 이에 비해 폐쇄적 네트워크에 속한 여배우들은 기회의 확장이나 사회적 후원을 확대하기가 어려웠고, 새롭고 신선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힘들었다.
이 논문이 주는 교훈은 간단하다. 깊지만 좁은 인간관계보다는 얕지만 넓은 인간관계가 유리하다는 것이다. 비단 여성뿐만 아니라 좋은 경력을 쌓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하는 말일 것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