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은 신탁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에 이어 이달 11일부터 일임형 ISA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가입자가 직접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는 ‘신탁형 ISA’와 달리 ‘일임형 ISA’는 금융회사가 가입자의 투자 성향에 맞춰 ‘알아서’ 목돈을 굴려주는 방식이다. 일임형 ISA는 은행 창구를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뱅킹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기업은행은 일임형 ISA로 ‘초저위험’부터 ‘고위험’까지 모두 7가지 모델포트폴리오를 선보이고 있다. 초고위험 상품은 안정성을 고려해 일임형 ISA에서 제외했다. 중위험 MP의 경우 국내 채권형펀드와 국내 성장형펀드에 자산의 40%와 30%가 각각 투자되고 국내 가치형펀드, 해외 선진국펀드, 머니마켓펀드(MMF)에 10%씩이 담긴다.
특히 기업은행은 일임형 ISA에 인공지능 자산관리 서비스인 ‘로보어드바이저’를 접목했다. 로보어드바이저가 한 달에 한 번 자산배분 비중을 제안하고, ‘자산배분결정위원회’에서 3개월에 한 번 이를 조정하는 방식이다. 각 투자 성향별 모델포트폴리오는 로보어드바이저가 편입 상품을 결정하는 ‘스마트형’과 사람(전문 운용인력)이 결정하는 ‘플러스형’으로 나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로보어드바이저와 전문 인력 간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자산배분이 이뤄지도록 했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앞으로 ISA에 가입한 뒤 모바일뱅킹인 ‘아이원(i-ONE)뱅크’에서도 편리하게 ISA 수익률을 조회하고 상품 추가 및 변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선보인 아이원뱅크는 예·적금, 펀드, 대출 등 200여 개 금융상품을 24시간 가입할 수 있는 모바일뱅킹이다. 채팅 상담, 개인별 맞춤형 상품 추천, 자산관리도 받을 수 있다. 또 기업은행은 기존 펀드 상품뿐만 아니라 펀드 보수를 낮춘 ISA 전용 펀드도 ISA 계좌에 편입이 가능하도록 상품을 구성했다.
기업은행은 ISA 가입 고객에게 은퇴 상담을 해주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국 영업점에서는 ‘IBK 평생설계 플래너’를 배치해 고객에게 전문적인 은퇴 상담을 해주고 있다.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에서도 ‘IBK 평생설계 시스템’을 통해 개인별 맞춤 은퇴 설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IBK 평생설계 시스템은 고객의 재무 상황과 은퇴 준비 현황 등을 토대로 ‘평생설계지수’를 산출해 은퇴 준비 정도를 진단한다. 국민연금 예상 가입 기간, 물가 상승률 등 통계정보를 활용한 간편 은퇴설계부터 재무목표를 반영한 종합 생애 설계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