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평택 5632가구 자이타운 중심, 단지내 상가 공급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평택 ‘자이더익스프레스’
전용율 95%, 실면적 극대화
1층 대면형 스트리트상가 구성

 부동산투자의 관심이 평택으로 몰리고 있다. 삼성과 엘지 등 산업단지, 고덕신도시 개발, SRT 지제역 개통, 미군기지 이전, 브레인시티 조성 등 굵직한 개발호재로 이목을 끌었다가 최근 삼성산업단지 2017년 1월 1차 완공(예정), SRT 지제역 2016년 12월 개통(예정), 고덕신도시 공동주택 분양 예정(2017년 1월예정) 등의 요인이 기폭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주춤했던 브레인시티 산업단지가 재추진 계획이 발표되고 신세계복합쇼핑몰이 2017년 하반기 완공예정이어서 서울 등 수도권에 못지않은 뜨거운 열기를 표출하고 있다. 2020년 86만 명 계획인구(평택도시기본계획 참조)를 목표로 평택 신시가지 내 동시다발적으로 공급되었던 공동주택들이 입주를 서두르고 있어 더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최근 저금리 기조와 노후 준비를 위한 수익형부동산이 투자처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단연 안정적인 배후수요와 브랜드아파트가 시공한 단지내상가 분양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신시가지와 삼성산업단지 중간에 위치하여 주거환경과 교통, 학군 등 대규모 프리미엄으로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자이타운’ 단지내상가에 대해서 알아본다. 평택내 신시가지는 계획가구수 약 5만4000가구, 계획인구 약 15만5336명이며 용죽지구 약 4896가구, 세교지구 약 2879가구, 신촌지구 약 3084가구 등의 공급이 시작되고 있으며, 수촌지구 약 2736가구가 대기 중에 있다. 그중 ‘자이타운’이 위치한 동삭2지구는 안성IC와 SRT 지제역까지 연결하는 간선급행버스(BRT) 노선이 접해 있어 동삭2지구 내 관통하는 도로를 따라 수촌지구 거주민들의 이용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택시 단일브랜드로는 최대규모인 5632가구의 GS건설 ‘자이더익스프레스’가 평택 내에서도 주거와 여가를 공유하는 고급 주거촌으로 인식되고 있다. GS건설 ‘자이’브랜드와 함께 평택 명품 이미지를 가지게 되어 주변 대기업 산업단지 종사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평택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주거공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건설에서는 자이타운 설계 시부터 단지내상가 배치와 디자인에 특히 심혈을 기울였다. 자이타운을 가로지르는 1층 대면형 스트리트로 이용객들의 접근성을 높이도록 설계하였고, 인접한 수촌지구(2736여 가구 계획)로 향하는 도로변을 통해 상가를 배치하여 자이타운 고정수요 외에도 인접지구 개발에 따른 외부유입 수요까지 더하면 총 3만여 명의 인구가 상주하는 미니신도시로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자이타운은 경제력과 소비력을 겸비한 입주민들이 단지내상가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근생 업종이 제공되도록 하였다. 외관 또한 ‘몬드리안’ 초상화를 연상케 하는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이쁘고 깔끔한 인상을 심어주고 한번 더 시선을 모으는 지구 중심상가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4블록 단지내상가는 95%의 전용률로 같은 면적, 같은 분양가라 하더라도 실사용면적이 극대화되어 투자자 입장에서는 높은 가성비 효과를 보는 것이다. 천장형 냉난방기가 무상으로 설치되어 임차인 입장에서는 입점 후 냉난방기 시설을 추가할 필요가 없다. 이는 점포 앞에 실외기를 놓지 않아도 되고 점포 내에 냉난방기 설치면적도 필요 없어 창업 비용과 공간 활용에 많은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으니 임대인과 임차인 간에 윈윈이 가능한 점포가 예상된다.

 또한 초등학교 2곳과 중학교, 근린공원이 자이타운에 인접하여 계획되어 있어 공원 이용객과 학부모 등의 풍부한 유동인구까지 흡수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점포 앞 공공공지로 인해 점포의 가시성을 높였고 마주보는 블록의 입주민들에게도 눈에 띄는 배치로 주말과 주중에도 활성화될 상권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도 단지내상가는 입주민들의 유동선상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분양 예정인 4블록 단지내상가는 전면부에 차량 주진출입과 버스정류장, 횡단보도가 예정되어 있다. 차량 주진출입으로 차량 이동 시 노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버스정류장이 맞은 편 블록 단지와 양방향으로 예정되어 있어 입주민들의 출퇴근 동선 요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횡단보도가 맞은편 단지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다. 상기 이유만으로도 4블록 단지내상가는 동서남북에서 집중되는 입주민들의 풍부한 유동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자이타운의 중심상권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분양은 11월경 ‘내정가 공개 입찰’ 방식으로 진행 예정이며, 입찰 보증금은 1000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장소는 자이더익스프레스 견본주택 내(경기도 평택시 비전동 1102-2)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또한 홈페이지와 모바일로 관심고객 등록 후 방문하여 상담 시 사은품을 증정한다고 하니 1544-7090로 문의하여 친절한 상담을 받고 방문하면 더 좋을 듯하다.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