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은 늘고, 시험 전형 기간은 축소됐다. 기존에는 원서 접수부터 최종 합격자 발표까지 10개월 정도 걸렸지만, 올해부터는 그 소요기간이 60일에서 95일 단축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공무원 봉급 또한 전년대비 2.6%가 올랐다. 보수 수준이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직렬은 추가로 인상했고, 공무원 수당도 인상됐다. 또한 육아 중인 공무원을 위한 수당 지급률도 높아졌다. 월급부터 복지까지 전반적인 상황이 좋아질 예정이다.
더 좋은 것은 공무원이라는 직업의 특장점인 연금, 정년보장 등이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는 ‘워라밸(Work-Life-Balance)’ 문화 정착을 위한 정책 수립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최근 한 서울대 학생이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9급 공무원을 선택한 사례를 보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올해 공무원 시험 일정은 9급공무원의 경우 국가직이 4월 7일(토), 지방직 5월 19일(토), 서울시 6월 23일(토)에 실시된다. 7급공무원은 국가직 8월 18일(토), 서울시 6월 23일(토), 지방직 10월 13일(토)에 실시 예정이다.
한편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공무원 수험생들을 위해 2018년 공무원 시험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채용 달력’을 증정 중이다. ‘채용 달력’은 공무원 초시생들을 위한 ‘공무원 교과서’와 함께 무료로 제공된다. 이 외에도 지속되는 공무원 확대 채용에 발맞춰, ‘2019 확대 채용 특별반’도 론칭하여 접수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