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닮은 ‘이모지’ 만들어 SNS소통… 열마디 말보다 낫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13일 03시 00분


화제 모은 갤S9 ‘AR 이모지’

삼성전자 이우용 프로(왼쪽)와 강혜진 프로가 스마트폰 ‘갤럭시 S9’을 통해 만든 자신의 ‘AR 이모지’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이우용 프로(왼쪽)와 강혜진 프로가 스마트폰 ‘갤럭시 S9’을 통해 만든 자신의 ‘AR 이모지’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열 마디 말보다 이모티콘 하나로 의사소통을 하는 시대다. 지난해 애플이 ‘아이폰X’에서 선보인 ‘애니모지’에 이어 삼성전자도 지난달 출시한 ‘갤럭시S9’ 시리즈에 ‘AR(증강현실) 이모지(이모티콘)’ 기능을 담았다. 전면 카메라로 ‘AR 이모지 모드’를 선택한 뒤 셀카를 찍으면 나를 꼭 닮은 캐릭터가 화면에 등장하고 실시간으로 표정을 그대로 따라 한다. 2000년대 초반 유행했던 ‘아바타’가 한 단계 더 발전한 셈이다.

삼성전자가 AR 이모지 기술 연구에 본격 돌입한 건 2016년부터다. 갤럭시 스마트폰 전 시리즈 카메라 개발에 참여했던 이우용 삼성전자 프로(삼성전자 내 호칭)는 AR 이모지 ‘프로덕트 오너’(삼성전자는 개발자들에게 책임과 권리를 주는 프로덕트 오너십 제도를 2016년부터 도입했다)를 맡아 기획·사용자경험(UX)·디자인·개발·연구소 등 회사 내 20개 이상 팀의 멤버들과 협업해왔다.

AR 
이모지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자신과 똑 닮은 캐릭터 이모티콘을 즉석에서 생성해 주는 기능이다.
AR 이모지는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자신과 똑 닮은 캐릭터 이모티콘을 즉석에서 생성해 주는 기능이다.
이 프로는 “‘카카오톡’과 ‘스냅챗’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국내외에서 인기를 끌면서 보이스(음성) 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이 빠르게 텍스트(문자)에서,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한 비주얼 방식으로 넘어가는 때였다”고 연구를 시작한 계기를 설명했다.

2011년 출시된 카톡 이모티콘은 지난해 4월까지 약 1400만 명이 내려받은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요즘 10대 사이에선 말 한마디 없이 이모티콘이나 ‘짤방’(간단한 사진이나 동영상)만으로 대화를 이어가는 게 유행일 정도다.

이 프로는 “마침 스마트폰의 그래픽 성능과 카메라 화소, 증강현실 기술 등도 발전하면서 나를 닮은 이모티콘을 즉석에서 만든다는 콘셉트를 현실화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모지를 만드는 과정은 총 3단계에 걸쳐 이뤄진다. 우선 전면 카메라로 셀카를 찍으면 프로그램이 눈, 코, 입 등 얼굴의 주요 영역을 분석해 수만 가지 인종별 얼굴형별 두상별 데이터베이스 가운데 가장 유사한 형태를 찾아낸다. 아시아인 중에서도 남방계, 북방계 등 구체적으로 구분돼 있다. 이모지 기능은 지금도 ‘딥 러닝’ 중이라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더 비슷한 매칭이 가능해진다.

3차원(3D)으로 만들어진 모델 위에 점과 눈썹, 이마, 수염, 구레나룻 등 개인별 특징을 덧씌워 기본 이모지가 생성된다. 헤어스타일과 패션, 피부색, 이목구비 크기 등은 사용자가 직접 고를 수 있도록 했는데 이는 국가별, 나이대별로 다른 취향을 고려한 것이라 한다. 강혜진 삼성전자 프로는 “서양인들은 실제 내 모습과 가장 닮은 형태를 선호하는 반면 아시아인, 특히 중국인들은 만화 캐릭터처럼 꾸민 버전을 더 좋아한다”고 했다.

이렇게 생성된 이모지는 ‘트래킹’ 기술을 거쳐 표정까지 실시간으로 따라한다. 카메라가 눈썹, 눈꼬리, 입꼬리 등 100개가 넘는 포인트를 인식한 뒤, 각 포인트의 움직임 가중치를 계산해 실시간으로 따라하는 방식이다. 삼성전자 지역별 연구소 직원들이 인종, 나이대별로 다양한 표정 동영상을 찍어 데이터를 확보했다.

이제 남은 관건은 사용자들이 AR 이모지 기능을 그냥 한 번 재미삼아 해보고 마는 게 아니라 얼마나 자주 쓰도록 유도하느냐다. 삼성전자는 현재 18종인 이모티콘 스티커 세트를 순차적으로 54종까지 늘릴 계획이다. 최근 디즈니와 손잡고 선보인 미키·미니마우스 버전을 주토피아, 겨울왕국, 인크레더블 등 주요 캐릭터로 확대할 예정이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이모지#sns소통#화제 모은 갤s9#ar 이모지#삼성전자#캐릭터 이모티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