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대기업 채용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발 빠른 취준생들은 벌써 하반기 취업 준비에 돌입했는데, 올 상반기 대기업 채용 트렌드는 어땠을까.
올해 특별한 이슈는 공기업, 공무원 채용은 늘고 대기업 채용은 줄었다는 사실이다. 기업별 인사담당자들은 2018년 채용시장 핫이슈로 최저임금 논란으로 인한 채용 축소·경력직 채용 증가·수시채용 증가·블라인드 채용 등을 들었다.
우리나라의 오랜 채용 문화에 따르면 블라인드 채용은 상당히 파격적인 채용 방식이라 할 수 있다. 기존 스펙 위주의 서류전형 대신 직무 관련 경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이다. 탈스펙으로 인한 기회는 넓어졌지만 상황면접·필기시험·실기시험 등 직무 능력을 실질적으로 평가하는 다양한 평가 제도들이 생겨나고 있다.
특히 필기시험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삼성 GSAT·현대자동차 HMAT·SK의 SKCT·두산의 DCAT를 비롯 LG 인적성·CJ 인적성 등 취준생이라면 다양한 기업의 인적성 시험에 준비할 수밖에 없다.
대기업의 인적성은 시간 싸움이 당락의 관건이라는 평이 우세다. 하반기 취업 난관을 뚫고 싶다면 지금부터 인적성 문제집을 통해 시간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수험서 출판업계에서는 다양한 대기업 인적성 교재를 출간 중이다. 그중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이 출간한 ‘2018 에듀윌 대기업 인적성 기출 통합 편’ 문제집이 눈에 띈다.
이 교재는 하반기 취업을 일찌감치 준비 중인 취준생들을 위해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유형 마스터 특강과 실전 모의고사 등을 함께 마련했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