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과 하이드의 매력을 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현대차 팰리세이드 타보니
강인한 외관에 감성적 내부… 레저-가족지향 라이프스타일 반영
험로모드-뒷좌석 대화 기능 눈길… 사전계약 8일만에 2만대 돌파

11일 현대자동차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가 경기 여주시 가마섬유원지 인근 모래밭을 달리고 있다. 실제 ‘험로 모드’ 중 샌드(모래) 모드를 설정해 달려 보니 핸들링이 편안해졌다. 현대자동차 제공
11일 현대자동차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가 경기 여주시 가마섬유원지 인근 모래밭을 달리고 있다. 실제 ‘험로 모드’ 중 샌드(모래) 모드를 설정해 달려 보니 핸들링이 편안해졌다. 현대자동차 제공
날렵한 정장을 즐기던 그가 결혼해 가족을 꾸린다면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 가족을 위한 울타리처럼 겉은 직선적이고 강인하지만 내부는 따뜻한 그런 모습. 현대자동차가 11일 국내에 첫선을 보인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팰리세이드’의 첫인상이 그랬다.

대형 그릴, 직선적인 주행등, 메탈 소재 장식 외관은 팰리세이드를 다소 위압적으로까지 보이게 했다. 반면 내부는 딴 세상이었다. 베이지 톤 시트와 나무 소재 덕분에 따뜻한 북유럽 스타일 거실을 떠올리게 했다. 이날 경기 용인 앰엔씨웍스스튜디오에서 열린 팰리세이드 한국 출시 행사에서 이상엽 외장디자인센터장(전무)은 “지킬 박사와 하이드처럼 양면성을 담았다. 안은 감성적이고 밖은 강인하다”고 설명했다.

팰리세이드는 현대차가 디자인, 첨단 사양, 마케팅 역량을 쏟아부어 만든 야심작이다. 코나, 투싼, 싼타페에 이어 팰리세이드 출시로 그간 부족하다고 지적받았던 SUV 라인업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소비자 반응은 뜨겁다. 지난달 29일부터 12월 10일까지 영업일 기준 8일 동안 실시한 사전 계약에서 2만506대 계약 대수를 보였다. 상반기(1∼6월) 화제를 모은 신형 싼타페 기록을 넘어선 수치다. 싼타페는 사전 계약 영업이 8일 동안 1만4243대가량 계약됐다. 출시 행사에서 이광국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은 “고객 반응이 뜨거워 당초 계획했던 숫자보다 목표 판매 대수를 (상향)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두 시간가량 차를 타보니 현대차의 그 어느 차보다 타깃 소비자가 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8인승 대형 SUV인 만큼 대가족 중심의 운전자가 주요 타깃이다. 그중에서도 짐을 많이 싣고 다니는 레저 지향 라이프 스타일, 가족의 편안함을 바라는 마음과 동시에 운전의 재미를 누리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SUV였다.

가족 중심적이지만 스타일을 뽐내고 싶은 감성도 느껴졌다. 실제로 출시 행사에서 현대차는 ‘소비자 행동 연구’를 반영한 신차임을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신차 기획 단계에서부터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하고 반영해 공간으로서의 자동차의 가치를 극대화했다”고 말했다.

소비자 연구 결과는 차량 곳곳에서 엿보였다. 사춘기 자녀들이 언제든지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게 3열 좌석에도 USB 포트가 있다. 뒷자리 자녀들과 쉽게 대화를 하도록 한 ‘후석 대화모드’도 눈에 띈다. 내장 마이크와 뒷자리 스피커가 운전자와 3열 승객의 대화를 돕는다. 자녀들이 잠들었다면 ‘후석 취침 모드’를 누르면 된다. 뒷자리 스피커 소리를 줄여준다.

장비와 여행 짐을 마음껏 싣고 싶은 레저 마니아를 위해 3열 좌석은 운전석에서 버튼 하나로 쉽게 접어진다. 또 눈길, 모랫길, 진흙길에 도전할 수 있는 ‘험로 모드’ 기능도 있다. 앞뒤에 램프(주간주행등)마저 수직으로 연결될 정도로 직선적인 디자인을 많이 사용했다. 이 센터장은 “과거에는 브랜드별로 비슷한 디자인을 적용한 ‘패밀리룩’이 주를 이뤘지만 이제 모델별로 개성과 본질을 반영한 ‘현대 룩’을 적용할 것이다. 팰리세이드는 그 첫 번째 키(key) 카”라고 강조했다.

가격은 어떨까. 개별소비세 인하 기준 디젤 2.2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3622만 원, 프레스티지 4177만 원이다. 가솔린 3.8 모델은 익스클루시브 3475만 원, 프레스티지 4030만 원 수준. 현대차 관계자는 “옵션을 더한 최고급 사양은 4000만 원 중반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현대차 팰리세이드#레저-가족지향 라이프스타일 반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