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공급자 - 고객 - 경쟁사로부터 혁신의 지식 탐색하라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5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공급자의 새로운 공정기술과 고객불만 분석해 제품 개선
경쟁사 통해 원가절감 정보 얻고 시장공백 찾아 새 기회 잡을수도

혁신은 크게 ‘탐험적 혁신’과 ‘활용적 혁신’으로 나눠볼 수 있다. 전자는 기업이 보유한 기존 지식과 전혀 다른 새로운 지식의 확보를, 후자는 기존 지식을 개선하고 정교화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기업은 활용적 혁신으로 기존 제품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탐험적 혁신을 통해 새로운 제품이나 사업을 개척한다. 따라서 기업이 단기적으로 성과를 창출하면서도 장기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혁신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기술과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기업의 자원이 유한하기 때문이다. 여유 자원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대부분 기업은 활용적 혁신에 자원을 할당하고 탐험적 혁신을 도외시하곤 한다.

그렇다면 두 혁신 간 밸런스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혹시 공급사슬 측면의 주요 이해관계자들, 즉 공급자나 고객, 경쟁사들이 당장의 성과 창출을 위한 탐험적 혁신은 물론이고 활용적 혁신을 촉진해 주는 지식 제공자 역할을 할 수 있지는 않을까?

이탈리아 로마대 연구진이 이 같은 가설을 가지고 어떤 외부 지식 원천이 탐험적 혁신과 활용적 혁신의 균형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지를 연구했다. 그 결과 공급자, 고객, 경쟁사로부터 지식을 탐색하고 확보하는 활동이 두 가지 혁신 중 어느 한 곳에 함몰되지 않고 양자 모두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특히 ‘공급자→고객→경쟁사’의 순서로 영향력이 컸다.

구체적으로 공급자가 개발한 혁신적인 부품이나 제품 또는 공정 기술은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탐험적 혁신)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기존 제품의 원가 절감 및 품질 향상에 핵심적인 역할(활용적 혁신)을 한다. 또한 기업은 고객 불만을 분석해 기존 제품을 개선(활용적 혁신)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의 트렌드 변화를 분석해 신제품 아이디어를 획득(탐험적 혁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경쟁사는 기업이 품질 개선이나 원가 절감 아이디어(활용적 혁신)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이기도 하지만 탐험적 혁신의 시발점이 되기도 한다. 경쟁사를 관찰해 시장에서 필요하지만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공백을 발견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 및 기술 환경 변화 역시 경쟁사를 통해 감지할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지식의 위험을 경쟁사가 대신 검증해주기 때문에 탐험적 혁신에 투입되는 비용을 줄여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공급자, 고객, 경쟁사는 기업의 탐험적 혁신과 활용적 혁신 모두를 촉진하는 지식 제공자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들로부터 혁신에 필요한 지식을 얻는 데 상당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조직이 충분한 자원을 갖고 있지 않아 외부 지식 탐색을 광범위하게 수행하기 어렵다면 균형적인 혁신 활동에 가장 도움이 되는 공급자, 고객, 경쟁사 순서로 외부 지식을 탐색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강신형 충남대 경영학부 조교수 sh.kang@cnu.ac.kr

정리=김성모 기자 mo@donga.com
#공급자#고객#경쟁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