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문화콘텐츠 창업 지원할 전문가 교육생 모십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경기콘텐츠진흥원 문화창업플래너 7기 모집
35명 안팎 선발… 8월 1일 개강, 코로나로 온-오프라인 교육 병행

지난해 6월 선발된 문화창업플래너 6기 교육생들이 경기콘텐츠진흥원 판교클러스터센터에서 코칭 교육을 받고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제공
지난해 6월 선발된 문화창업플래너 6기 교육생들이 경기콘텐츠진흥원 판교클러스터센터에서 코칭 교육을 받고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 제공
코로나19 사태의 위기 속에서도 고군분투하고 있는 문화콘텐츠 분야의 스타트업 멘토를 육성하기 위해 경기콘텐츠진흥원 판교클러스터센터가 ‘문화창업플래너’ 7기를 모집한다. 경기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올해로 7기를 맞이하는 문화 콘텐츠 분야 창업지원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인 문화창업플래너가 다음 달 1일 개강한다. 이번 교육 과정은 감염병 상황을 반영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한다.

올해로 7년 차를 맞는 문화창업플래너 프로그램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문화콘텐츠 산업을 이해하고, 스타트업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한 특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4년 처음 문을 열었다. 교육 과정을 수료하면 문화 예술, 콘텐츠 등 문화 관련 분야 창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창업한 이들을 대상으로 창업 준비부터 성장 단계까지 밀착 멘토링을 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즉, 교육 이수자들은 창업 아이디어 발굴, 비즈니스 모델 개발, 파트너십 연계 등 창업 전 과정을 지원하고 코칭하는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문화창업플래너 프로그램 교육 기간은 총 3개월이며 200시간 동안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총 3가지로 이뤄진다. △문화창업플래너 역할을 이해하고 문화 콘텐츠 및 창업을 이해하기 △디자인싱킹, 아이데이션 등 비즈니스 툴을 활용한 실습 △실제 창업 계획 수립, 투자 및 자금 운영 관련 실무학습 등이다.

지난해 9월 수료식을 마친 6기를 포함해 지금까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양성한 문화창업플래너는 총 190명. 실제로 이들은 벤처스퀘어와 플래텀, 와디즈, 로아컨설팅, 한국생산성본부 등에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인투스타트업, IT기업협동조합, 유니콘엔젤클럽 등 스타트업 컨설팅 및 투자 관련 기업을 직접 창업하거나 동국대와 건국대 등 대학에서 창업 강사로도 활동 중이다.

올해 열리는 ‘문화창업플래너 7기’는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기존 교육 과정을 대폭 온라인으로 전환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온라인 교육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실시간 화상회의 등으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콘텐츠 분야 창업지원 전문가 활동을 희망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서류, 면접 평가를 거쳐 35명 내외로 선발한다. 선발된 인원은 8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간 교육을 받게 된다.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창조허브’ 홈페이지 공지사항 및 사업설명회(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외에 궁금한 사항은 경기콘텐츠진흥원 판교클러스터센터 문화창업플래너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이미영 기자 mylee03@donga.com
#문화콘텐츠#경기콘텐츠진흥원#문화창업플래너 7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