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김치는 기본, 고기에 쌀까지 보관… ‘사계절 가전’ 김치냉장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29일 03시 00분


롯데하이마트
1∼3분기 매출 전년 대비 20% 늘어… 채소-주류 등 다양한 식재료 보관
가정마다 ‘세컨드 냉장고’로 각광
맞춤보관-감자모드 등 新기능 추가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하이마트 대치점에서 모델들이 김치냉장고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제공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롯데하이마트 대치점에서 모델들이 김치냉장고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제공
더웠던 여름이 가고 김치냉장고가 특히 주목받는계절이 왔다. 그동안 겨울 가전으로 각인됐던 김치냉장고가 이제는 사계절 내내 알차게 쓰이는 가전이 됐다. 김치냉장고가 겨우내 김치 보관 효과가 크다는 장점에 더해 최근에는 요리에 다채로운 식재료가 쓰이면서 ‘세컨드 냉장고’로 각광받고 있다.

롯데하이마트 이언석 가전1팀장은 “최근 집 안에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밀키트나 냉동식품 등 간편 식사를 즐기는 소비자가 늘어 냉장고 한 대로는 저장 공간이 부족해졌다”며 “김치 보관 기능에 음식물 저장기능까지 특화된 김치냉장고를 활용하면 보조 냉장고 역할까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 1월부터 9월 22일까지 롯데하이마트에서 판매한 김치냉장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늘었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뚜껑형 김치냉장고보다인기다. 이 기간 롯데하이마트에서 판매한 스탠드형김치냉장고와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비중은 각각80%, 20%를 차지한다. 최근 김치냉장고를 구매하는소비자들이 용량이 비교적 크고, 식재료 저장 기능까지 탁월한 스탠드형 제품을 즐겨 찾는다는 것을 알 수있다.

2021년형 김치냉장고 신제품은 브랜드에 따라 그특징이 다양하다. 롯데하이마트에서는 주요 브랜드인삼성전자, LG전자뿐만 아니라 김치냉장고로 유명한위니아딤채와 가성비 좋은 모델이 많은 위니아대우제품까지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 삼성전자

삼성전자 RQ48T940126
삼성전자 RQ48T940126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김치 플러스’ 신모델을 선보였다. 비스포크 김치 플러스는 ‘나만의 가전’을 만들어주는 비스포크(BESPOKE) 디자인을 ‘김치 플러스’ 제품 라인에접목한 것이다. 다양한 색상과 소재의 도어를 직접 골라 개인 맞춤형 가전을 만들어준다. 기존에 삼성전자비스포크 냉장고를 사용하던 고객이라면 제품 간 조화도 고려해볼 만하다. 이번에 출시된 신모델에는 글램라벤더 등 19가지 도어 패널을 새롭게 추가하기도했다. 김치통도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에 어울리도록토프(회갈색) 색상으로 바꿨다. 가볍고 충격에 강한 소재로 제조하기도 했다. 올해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아진 만큼 세균 걱정을 덜어주는 ‘안심 핸들’을 도어 손잡이에 적용했다. 냉장고 속 탈취는 물론이고 음식을 오래도록 신선하게 유지시켜주는 ‘프레시 필터’도 찾아볼 수 있다.

신제품의 외관은 물론이고 세부적인 기능도 훌륭하다. 김치냉장고에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하려는 트렌드를 반영해 ‘맞춤 보관’ 기능이 추가됐다. 고급 쇠고기의 맛을 살려주는 ‘참맛 육류 모드’, 뿌리채소나 열대 과일을 보관하기 위한 ‘감자, 바나나 모드’ 등 17가지 맞춤 보관을 가능하게 했다. 배추김치뿐만 아니라동치미, 깍두기 등 다양한 종류의 김치도 먹기 알맞은정도로 숙성시켜 주는 기능도 탑재했다. 여기에 ‘초정온 메탈쿨링’ 기능을 활용하면 한겨울 땅속 장독에 보관한 것 같은 아삭한 김치맛을 구현할 수 있다. RQ48T940126 모델을 추천한다. 가격은 300만 원대.

○ LG전자


LG전자 K410SS19E
LG전자 K410SS19E
LG전자는 ‘디오스(DIOS) 김치톡톡’ 신모델을 내놨다. 좌측 상단에 있는 디스플레이에 변화를 줬다. 내부 온도와 설정 등을 조절할 수 있는 ‘매직 터치’ 디스플레이는 기존 출시된 제품과 달리 제품과 디스플레이 사이의 경계선을 없애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디스플레이 색상과 소재를 제품 외관과 같게 디자인해 이질감이 없다.

LG전자만의 특화된 신선 기능인 ‘뉴(NEW) 유산균김치 플러스’도 한층 강화했다. ‘뉴 유산균 김치 플러스’ 기술은 김치맛을 살려주는 유산균을 일반 보관 모드보다 최대 57배까지 늘려줘 맛있는 김치를 만들어준다. 기존에 중간 칸에만 적용했던 ‘뉴 유산균 김치플러스’ 기술을 상부 칸에까지 확대해 더 많은 김치를신선 보관할 수 있게 설계했다. 이 기능이 적용된 칸에는 알맞은 정도로 익혀 먹고 싶은 김치나 바로 꺼내먹을 수 있게 잘 익은 김치를 보관하면 특히 좋다. 하부 칸에는 오래 두고 천천히 먹을 김치나 덜 익은 김치를 두는 게 좋다. 정온 유지 기능도 새롭다. ‘맛지킴 김치모드’는 김치냉장고 내부 온도를 ±0.3도로 맞춰 온도변화를 최소화한다. LG전자의 핵심 기술인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덕분이다. 모터가 회전하는 대신 직선으로움직여 동력을 전달해 에너지 손실을 줄여주는 덕분에김치와 식재료의 신선함을 잃지 않게 해준다. K410SS19E 모델을 추천한다. 가격은 260만 원대.

○ 위니아딤채

위니아딤채 WDQ57EVFBO
위니아딤채 WDQ57EVFBO
위니아딤채는 회색 등의 무채색에서 벗어난 외관을 화사한 색상으로 꾸몄고 도어 패턴도 메탈이나 유리 등을활용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다. 신모델에는 기존 김치별 숙성 모드에 가짓수를 추가했다. 배추김치는 물론 파김치, 갓김치, 오이김치 등을 추가해 ‘10대 김치전문 숙성 모드’를 선보였다. 김치 종류에 따른 최적의 숙성 방법을 찾아 가장 맛있는 김치를 맛볼 수 있게한 것이다. 면역력 증진과 노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폴리페놀 함량을 30% 높여주는 ‘발표과학 숙성 모드’도 적용했다. 김치냉장고에 주류를 보관하는 것도 팁이다. 최근 외부 활동을 꺼려 그 대신 ‘홈술’을 즐기는소비자가 늘었다. 김치냉장고가 술 냉장고가 되기도하는데 딤채가 다양한 주류를 최적의 조건으로 즐길수 있는 보관 방식을 선보였다. 특히, 소주를 영하 12도에서 10시간 이상 두면 슬러시 상태가 돼 시원하게즐길 수 있는 ‘소주 슬러시’ 기능도 새롭다. WDQ57EVFBO 모델을 추천한다. 가격은 420만 원대.

○ 위니아대우

위니아대우 클라쎄 WRKQ37EPBB
위니아대우 클라쎄 WRKQ37EPBB
위니아 대우의 클라쎄 김치냉장고로도 충분히 밝은 주방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사용자의 기호에 맞는 김치맛을 구현해내는 ‘김치 익힘 모드’를 적용했고, ‘빠른익힘 모드’를 활용하면 갓 담근 김치도 3일 만에 맛있게 숙성시켜 준다. 칸에 따라 냉장과 냉동 기능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도 있다. 사계절 내내 활용 가능한‘전문 보관 모드’를 이용하면 김치는 물론이고 채소,육류, 쌀 등을 최적의 온도로 맞춰줘 재료 본연의 맛을 잃지 않게 도와준다. 콤팩트한 크기를 찾는 소비자에게 알맞다. WRKQ37EPBB 모델을 추천한다. 가격은 180만 원대.


#롯데하이마트#김치냉장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