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리스타트 잡페어’ 이튿날 행사도 많은 구직자가 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이 진행하는 라이브·동영상 채용설명회 등을 찾아 궁금한 점을 묻는 등 활발하게 진행됐다. 특히 행사 첫날 구직자들의 일자리에 대한 열의와 능력을 알아 본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은 이번 리스타트 잡페어를 통해 지원한 사람들 중 최소 2명을 시니어크루(만 55세 이상)로 채용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제휴협력실 상무는 “지원자들로부터 서류를 받고 상담을 진행한 결과 좋은 구직자가 많아 최소 2명은 채용이 결정될 것 같다”고 말했다. 우아한형제들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1시간 이내에 배달하는 ‘B마트’ 사업을 위해 도심형 물류센터를 관리할 시니어크루를 올해 말까지 200명 채용할 계획이다.
이튿날에도 라이브·동영상 채용설명회를 통해 구직자와 기업 인사담당자 간에 채용과 관련한 질문과 답변들이 실시간으로 활발하게 오갔다. 29일에는 △이마트 △NH농협은행 △롯데홈쇼핑 △현대백화점 등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통해 라이브 채용설명회를 열었다.
NH농협은행의 라이브 채용설명회에서는 “취업 선배로서 팁을 달라”는 구직자 A 씨의 질문에 인사담당자인 정현우 과장이 “낚시하는 것처럼 한 기업만 지원해 놓고 기다리는 건 위험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물 던지듯이 관심 있는 여러 기업에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해 구직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또 다른 라이브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현대백화점그룹 이정환 과장은 △개인적으로 경험한 복지혜택 △조직문화 △지역 점포 근무 등 줌 회의에 참석한 구직자들의 모든 질문에 자신의 경험과 솔직한 생각을 담아 답변했다. 채용설명회에 참석한 구직자들은 인사담당자의 상세한 답변에 “다른 채용설명회도 가봤지만 구직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마치 족집게 과외를 하듯이 쉽고 빠르고 상세하게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유튜브 채널(2020리스타트잡페어TV)에서 진행된 동영상 채용설명회에도 구직자와 인사담당자 간 실시간 채팅이 이뤄졌다. 이날 가장 먼저 시작된 한국야쿠르트 동영상 채용설명회에는 박효진 교육 담당자가 평균 수입, 초기 부담금, 직원 혜택, 필요조건 등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자 프레시매니저의 전동카트인 코코를 사비로 구매해야 하는지, 남자도 지원 가능한지, 공휴일도 근무하는지 등 구직자들의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LG유플러스 고객센터의 동영상 채용설명회에서는 한 구직자가 응대하기 힘든 케이스가 뭔지를 묻자 채용담당자가 “악성고객에 대해 경고, 법적조치 등 단계별로 구성된 직원보호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밖에도 한국전력, 쿠팡, 배달의민족,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참여했다.
취업 관련 언택트 강연인 ‘라이브 톡톡’에는 ‘미래채널’ 저자 황준원 대표가 ‘미래의 일거리’를 주제로, 소통 전문가 김창옥 대표가 ‘모국어가 좋은 사람이 취업에 성공한다’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메인 행사 마지막 날인 30일에는 황 씨와 김 씨가 각각 ‘버티려고 애쓰지 마세요’ ‘가상과 현실의 융합시대’ 등을 주제로 강의한다. 공식 홈페이지(www.restartjobfair.com)와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