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카카오커머스는 18일 치러진 2022년 대학수학능력 시험을 앞두고 지난 12일부터 17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 수능 기획전 거래 데이터 분석 결과 케이크가 가장 많은 거래액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커머스는 “전통적인 합격 기원 선물인 엿, 찹쌀떡 초콜릿의 경우 단품보다는 엿+찹쌀떡+초콜릿 또는 찹쌀떡+디저트 등 세트 구성의 상품이 상위에 포진해 수능 선물로써 여전히 많이 주고받는 카테고리임을 확인했으나 새로운 선물 문화의 영향으로 케이크가 전통 선물을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특히 수험생뿐만 아니라 40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응원 문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가족끼리 모여 수험생을 응원하고 함께 나눠 먹을 수 있는 케이크가 많은 선택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수능을 하루 앞둔 17일에는 40·50대 이용자 간 주고받은 선물 수량은 10월 일평균 대비 260% 증가했다.
케익 등 베이커리류에 이어 수능 선물 2위는 아이스크림, 3위는 초콜릿, 4위는 치킨, 5위는 떡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관계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직접 만나 선물을 전해주기보다는 비대면으로 선물하기를 통해 응원의 마음을 전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새로운 수능 선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수능 선물도 수험생들 못지않게 뒤에서 묵묵히 고생한 학부모와 가족들을 응원하는 트렌드로 변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