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HMR 넘어 RMR가 대세… 유명 맛집의 메뉴, 이젠 집에서 즐긴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25일 03시 00분


유명 맛집 메뉴 가정간편식으로 만든 RMR 인기
롯데마트, 1∼10월 RMR 매출 143.7% 신장
2019 미슐랭가이드 선정된 ‘오근내 닭갈비’
닭갈비 맛과 식감 살려 냉동 HMR 시장 공략
40년 전통 맛집 송추가마골 ‘LA꽃갈비’도 호평

롯데마트는 10월 서울 닭갈비 맛집인 ‘오근내 닭갈비’와 손잡고 닭갈비의 맛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냉동 닭갈비 ‘요리하다×오근내 닭갈비’를 출시했다. 롯데마트 제공
롯데마트는 10월 서울 닭갈비 맛집인 ‘오근내 닭갈비’와 손잡고 닭갈비의 맛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냉동 닭갈비 ‘요리하다×오근내 닭갈비’를 출시했다. 롯데마트 제공
가정간편식(HMR)을 넘어 이젠 레스토랑 간편식(RMR)이 대세다.

롯데마트는 10월 2019 미슐랭가이드에 선정된 서울 닭갈비 맛집인 ‘오근내 닭갈비’와 손잡고 오근내 닭갈비의 맛과 식감을 그대로 살린 냉동 닭갈비 ‘요리하다×오근내 닭갈비’(630g 9980원)를 출시했다.

코로나19로 외식 대신 집밥 수요가 늘고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간편한 조리 방식의 HMR 시장은 해마다 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HMR 시장 규모는 2016년 2조2700억 원에서 2019년 4조 원대로 성장, 2022년에는 5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빠르게 성장하는 HMR 시장 속에서 간편한 조리 방법과 더불어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자랑하는 RMR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실제로 롯데마트의 1∼10월 RMR 상품 매출은 143.7% 신장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 유명 식당의 메뉴를 간편하게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맛집 컬래버레이션(콜라보) 상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오근내 닭갈비 제품을 들고 있는 고객.
오근내 닭갈비 제품을 들고 있는 고객.
이번에 선보인 ‘요리하다×오근내 닭갈비’는 용산의 기찻길에서 시작한 서울 닭갈비 맛집이다. ‘오근내’는 강원 춘천의 삼국시대 지명이다. ‘오근내 닭갈비’는 춘천식 닭갈비를 재해석한 닭갈비 브랜드로 2019년 미슐랭가이드로 선정된 닭갈비 맛집으로 꼽히는 곳이다. 이 맛집의 레시피를 담아 만든 오근내 닭갈비는 국내산 생닭다리살만 사용해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과 특제 소스에 카레가루를 넣어 누린내를 잡고 풍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오근내 닭갈비의 맛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직접 레시피를 전달받아 이를 공정화했다. 특히 물을 한 방울도 넣지 않고 오로지 양파, 간장, 마늘, 고춧가루만을 사용해 만든 특제 소스를 수많은 테스트 끝에 완성해 오근내 닭갈비만의 맛과 향을 구현해 냈다.

또한 오근내 닭갈비에서 고집하는 신선한 국내산 냉장 닭다리살만을 사용했으며 오근내 닭갈비 식당 매장에서 나오는 닭갈비 비주얼과 동일하게 깻잎, 양배추, 고구마 등을 풍부하게 넣어서 별도로 채소를 추가할 필요 없이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닭갈비 제품을 만들었다. 조리법 또한 간편해 해동 후 프라이팬 조리로 줄 서서 먹던 철판 닭갈비의 맛을 가정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송추가마골 LA꽃갈비
송추가마골 LA꽃갈비
한편 9월 롯데마트는 40년 전통의 갈비 맛집 ‘송추가마골’과 손잡고 ‘요리하다×송추가마골 LA꽃갈비’를 출시한 바 있다. 송추가마골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대한민국 100대 한식당,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외래관광객 전문음식점 등으로 뽑힌 40년 역사를 가진 갈비 명가다. 롯데마트가 출시한 이 제품은 소갈비 부위 중 식감이 좋은 고급 부위인 꽃갈비만을 엄선해 사용했으며, 키위 퓨레를 넣어 부드러운 식감을 살렸다. 또한 국내산 배와 마늘을 갈아 넣은 송추가마골의 특제 양념 소스를 사용해 출시 후 고객들의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 외에도 롯데마트는 MZ세대를 겨냥한 트렌디한 맛집들의 RMR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먼저 아이돌 그룹 마마무의 화사가 방문해 화제가 됐던 곱창 맛집 ‘대한곱창’과 콜라보해 만든 ‘요리하다×대한곱창 소곱창전골·곱창구이’가 12월 1일 출시된다. 또한 인기 TV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유명 맛집으로 소개됐던 부산 소재의 ‘다리집 떡볶이’, 한국인은 물론이고 외국인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은 베트남 쌀국수 맛집 ‘미분당 쌀국수’와 콜라보한 RMR 제품도 12월 출시할 예정이다.

문성희 롯데마트 식품PB개발팀 MD(상품기획자)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보편화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상권을 살리고,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안전하게 맛과 품질, 편의성을 갖춘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지역 맛집과 손잡고 간편식 제품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롯데마트의 유통 인프라와 식품 제조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의 유명 맛집과 협업해 다양한 HMR, RMR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mr#맛집의 메뉴#가정간편식#오근내 닭갈비#la꽃갈비#간편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