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높이고 매출 상승 기여
전문 인력 고용 통한 일자리 창출
인공지능(AI) 지역특화산업 실증랩(이하 실증랩)에 참여한 기업들은 AI 솔루션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뿐 아니라 충북 AI 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수요기업은 직관으로 수립되고 관리되던 생산 공정에 인공지능을 더해 설비관리 효율화, 제품품질 제고, 제조비용 절감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산성 향상은 곧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기업과 달리 지역기업은 기존 제조 공정에 인공지능을 도입하기 쉽지 않다. 자본 문제뿐 아니라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개발 인프라도 열악하다. 그래서 실증랩은 지역혁신을 이끌 뿐 아니라 침체돼 있던 지역기업을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국내 AI 기업들은 그간 영업비밀 등을 이유로 산업 현장의 데이터를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런데 공급기업은 산업 현장의 실제 데이터를 확보해 AI를 학습시켜 관련 기술의 고도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점에서 공급기업들에 실증랩 참여는 고성능 분석 장비를 활용해 다양한 알고리즘 테스트 등을 해보는 좋은 기회였다고 볼 수 있다. 공급기업은 이번 실증랩 참여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력을 높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증랩은 기업의 비효율적인 인적 자원관리를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또 AI를 유지하고 고도화시키는 데 필요한 인력을 지속적으로 고용할 것으로 예상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