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신작 스마트폰 ‘갤럭시S22’ 시리즈에서 고사양 게임 등 특정 애플리케이션(앱) 실행 시 강제로 기기 성능을 제한하던 기능을 사용자 선택에 맡길 수 있도록 수정한다. 최근 제기된 사용자 불만에 따른 후속 조치다.
4일 삼성전자는 자사 고객지원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인 삼성멤버스 공지를 통해 “갤럭시S22 시리즈의 ‘게임 최적화 서비스(GOS)’ 기능과 관련해 사용자들이 적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간 강제 작동하게 돼 있던 GOS 기능을 기존처럼 다시 켜고 끌 수 있도록 바꾼다는 의미다. 이를 위해 우선 게임 런처 앱 내의 ‘게임 부스터 실험실’ 메뉴에서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는 업데이트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갤럭시S22 시리즈는 기존 삼성 스마트폰 제품들과 달리 GOS 기능을 소비자들이 차단할 수 없도록 돼 있어 일부 모바일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불만이 제기돼 왔다(본보 3일자 지면 참조). GOS는 고사양 게임 앱을 실행할 때 전력 소모량이 일시적으로 늘어나면서 생길 수 있는 스마트폰 발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기기 성능을 제한하는 안전장치다. 삼성전자는 최근 수년 간 출시된 스마트폰 제품에도 GOS를 탑재해 왔지만 일부 고성능 게임 이용자들은 유료 애플리케이션 등 우회로를 통해 GOS를 비활성화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갤럭시S22 시리즈에서는 GOS 탑재가 의무화되는 한편 우회 차단 방식에도 제한을 뒀다. 이에 따라 해당 기능이 기존 갤럭시S22 출시 당시 홍보해온 고사양 게임 및 앱 구동 자체를 불편하게 하면서 삼성멤버스와 소비자 커뮤니티 사이에서 “100만 원이 넘는 저사양 스마트폰” “누가 포르쉐를 사면서 100㎞/h 속도제한을 받겠나” 등 비판을 받았다. 일부 소비자들은 온라인 카페를 개설해 집단소송 움직임에 나서기도 했다.
이번 GOS 방침 변동과 무관하게 기기 사용 중 이상 과열로 인한 기능 차단 등 안전장치는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조치에 대해 “갤럭시S22로 모바일 게임을 구동할 때 속도가 느려지거나 화면 그래픽이 매끄럽지 않은 현상이 발생한다는 일부 소비자들의 의견이 이어진 데 따른 것”이라며 “향후에도 소비자 의견에 귀 기울여 제품 안전성 확보는 물론 고객 만족과 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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