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 이른 무더위가 이어지며 다양한 업종들도 본격적인 여름 맞이에 한창이다. 고객을 맞이하는 업주가 가장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는 쾌적한 공간 조성일 것이다.
적정한 실내 온도와 쾌적한 공기질 관리는 고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주요인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목적의 공간을 운영하면서 무풍 시스템에어컨의 능력을 톡톡히 활용하고 있는 이들이 입을 모아 칭찬하는 이유를 직접 들어 보았다.》
* 본 사용 후기는 삼성전자로부터 원고료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에어컨 방향 바꿔 달라는 손님, 이제 없어요”
카페나 레스토랑 등 고객이 한자리에 오래 머무는 업종의 경우, 여름철에 고객들이 가장 많이 요청하는 것이 온도 조절이다. 에어컨과 떨어진 곳에 앉은 고객은 너무 덥다고 하고, 에어컨 근처에 앉은 고객은 직바람에 춥다며 온도를 높이든지 자리를 바꿔 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위치한 카페 밤부 베이커리&브루잉은 무풍 시스템에어컨으로 이러한 고민을 해결했다. 오병윤 매니저는 “여름철 카페에서 고객 응대를 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앞치마에 리모컨이 필수라는 사실을 알 거예요. 고객 요구에 맞춰 온도를 낮추거나 높이기 바쁘니까요. 바쁜 가운데 하루에도 몇 번씩 이런 요청을 받을 땐 더 정신이 없죠. 하지만 무풍 시스템에어컨이 설치된 공간은 이런 걱정이 없어요. 무풍 모드를 사용하면 고객이 차가운 바람을 직접 맞는 일이 없으니 고객들의 온도 조절 요청이 없어 직원들이 일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아요”라고 전했다.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균일 냉방으로 공간을 골고루 시원하게 만든 후 무풍 모드로 전환하면 마이크로홀을 통해 나오는 미세한 냉기가 고객들에게 전달돼 바람 없이도 시원한 쾌적함을 선사한다.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쉽게 컨트롤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오 매니저는 “두 개 층을 쓰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싱스 앱으로 에어컨을 한번에 조절할 수 있어 편리해요”라고 덧붙였다.
*미국 냉공조학회(ASHRAE) 기준 Cold Draft가 없는 0.15m/s 이하의 바람을 무풍(Still Air)으로 정의함. *모델에 따라 와이파이 탑재 여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미탑재 모델의 경우 별도 와이파이 키트 추가 구매 필요).
“어린이 환자가 기다리는 대기실도 안심이 되죠”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스마일소아청소년과의원 박경원 원장은 어린이 환자들이 진료를 위해 대기하는 공간도 쾌적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무풍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했다. 이곳에 개원한 지 1년 반이 되었다는 박 원장은 깔끔한 인테리어를 위해 시스템에어컨을 결정했고 주위에서 추천을 받아 무풍으로 선택했다. 박 원장은 “사용해 보니 무풍 시스템에어컨의 진가를 알게 되는 것 같습니다”라고 했다.
그중 박 원장의 마음을 사로잡은 기능은 무풍 시스템에어컨의 청정 기능이다.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프리필터로 큰 먼지를 없애 주고 PM1.0 필터로 초미세먼지를 실시간으로 제거하며 유해세균까지 살균해주어 안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때문이다.
박 원장은 평소에 무풍 모드를 주로 사용한다고 한다. “목감기 증세 등으로 방문하는 어린이 환자가 많은데 아무래도 환자들이 차가운 에어컨 바람을 직접 쐬면 부모님들이 더 신경 쓰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직바람 없이도 공간을 시원하고 쾌적하게 할 수 있는 무풍을 선호하는 편입니다”라고 말했다. 에어컨 사용 시 위생적인 부분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박 원장은 에어컨 사용 후 사용 시간에 따라 최대 20분간 자동 건조 기능이 작동되어 더욱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도 만족스럽다고 언급했다.
* 공기청정(살균 필터 포함) 지원 여부는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살균 시험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자세한 정보는 지면 하단 및 삼성닷컴 참고.
“생화는 온도, 습도에 민감한데 무풍이 딱이네요”
서울 광진구에서 라즈벨로 플라워를 운영하는 김지혜 플로리스트는 생화의 아름다움을 지키기 위해 공간의 상태를 예민하게 살핀다. 특히 여름철에는 꽃망울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에어컨을 온종일 가동해야 한다고 밝혔다. “업의 특성상 여름에는 공간 온도 관리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죠. 꽃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실내 온도를 22∼24도 정도로 서늘하게 유지하고 있어요.”
김 플로리스트는 에어컨 사용으로 인한 전기 요금 고민을 무풍 시스템에어컨으로 해소했다.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에 무풍 사용 시 소비전력 절약 효과도 있어 온종일 가동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부담이 줄었어요.” 실제로 열교환기와 팬 등 주요 부품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냉매 사이클을 최적화하여 설계된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의 경우 ‘제24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최고 상인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 선정된 바 있다.
깔끔한 디자인도 무풍 시스템에어컨을 선택하게 된 이유 중 하나다. 스타일리시한 플라워숍을 꿈꿨던 김 플로리스트는 그가 꿈꾸던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무풍 시스템에어컨이 마음에 쏙 들었다. “어떤 곳들은 에어컨 직바람을 피하기 위해 바람막이를 별도로 설치하기도 하던데 무풍 기능으로 심플한 공간을 구성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습니다”라고 말했다.
*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은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 6.0∼14.5kW 모델 기준이며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무풍 시스템에어컨은 무더운 여름철에도 직바람 없는 쾌적함이 공간을 기분 좋은 시원함으로 가득 채워준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쾌적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업종을 불문하고 공간을 운영하는 이들의 공통된 바람일 것이다. 이러한 점주의 바람을 채워주며 시스템에어컨의 기준을 올리고 있는 무풍 시스템에어컨. 이들의 선택에는 현명한 이유가 있다.
무풍┃미국 냉공조학회(ASHRAE) 기준 ColdDraft가 없는 0.15 m/s 이하의 바람을 무풍(Still Air)으로 정의함. 사계절 공기청정┃청정 기능(무풍청정 살균필터)은 모델에 따라 지원 여부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자세한 정보는 삼성닷컴 제품 정보 페이지 참고). 유해세균 99% 살균┃시험균: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각 99% 이상 살균(유해세균을 10분간 분사하여 전기집진필터에 균을 부착한 후, 청정모드를 작동하여 전기집진필터 표면에 부착된 세균에 대한 살균효율 측정) / 자사 시험 프로토콜에 대해 Intertek 검증 받고, Intertek 참관하에 시험 진행 / 국제시험검사기관 Intertek의 검증을 받은 시험 결과로 실사용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옵션 기능 / 청정 및 살균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삼성닷컴 제품 정보 페이지 참조. 에너지 소비효율1등급┃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 모델 기준이며 에어컨 성능의 핵심 부품인 열교환기 고효율화, 인터버 압축기 소비전력 저감, 풍량 손실 최소화와 유로(바람길) 설계 기술 적용으로 기존 제품 대비 냉방효율은 18%, 난방효율은 27% 개선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달성. 스마트싱스(SmartThings)┃스마트싱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싱스 앱 설치 및 연동, 무선 네트워크 연결 필요 / 스마트싱스 앱은 태블릿 및 일부 기기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음(Android OS 7.0 이상 RAM 2GB 이상의 기기와 호환, iOS 12.0 이상 iPhone 6S 이상의 기기와 호환/ 위 내용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