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은 올해 주요 단기임산물 소득 및 경영비 분석자료집을 발간했다. 임업을 희망하는 국민 모두에게 ‘임업경영 교과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임업통계조사 중 소득 및 경영비 관련 자료를 통합 분석한 결과를 담은 것이다.
그동안 발간했던 ‘임업경영가이드’에 1년간의 분석 내용을 수록하였다면, 올해 발간한 자료집에는 주요 임산물의 지난 5년간의 단위면적당 소득, 노동시간당 소득 등의 소득 항목과 투입노동시간, 고용노동비 등의 비용 항목을 넣어 품목별로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 또한 최신 통계분석자료로 업데이트를 하였고, 임산물과 비슷한 유형의 농산물과 지난 10년간의 소득, 경영비 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자료도 수록하여 자료집의 활용도를 높였다.
주요 단기임산물 소득 및 경영비 분석자료집에는 주요 단기임산물 21개 품목의 최근 5년간의 생산량과 생산액, 경영비 및 소득, 경영비 투입구조, 유통정보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품목별로 주요 생산지별 생산량과 주산지별 현황, 최근 5년간 생산량 및 생산액 정보와 농산물과 임산물의 10년간의 경영비 및 소득비교 자료도 수록했다. 자료집의 분석 내용은 산림청에서 제공하는 임산물생산비조사, 임산물소득조사, 임산물생산조사 통계자료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였다.
자료집의 앞부분에서는 21개 임산물 품목의 소득 및 경영비 분석결과를 요약하여 제공하고 본론으로 들어가면 산나물류, 약용식물과 수액, 수실류와 버섯류로 구분해 두어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각 분류 내에서는 품목별로 주요 생산지, 지역별 생산현황을 우선적으로 보여주고 산지재배, 노지재배, 시설재배 등 재배 유형별로 상세한 소득 및 경영비 분석정보를 보여준다.
이강오 한국임업진흥원장은 “통계조사를 위해 현장에서 노력해 주신 조사원분들과 성실히 답변을 주신 임가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업현장에 도움이 되는 활용성 높은 통계조사를 생산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언제, 어디서든 이번 자료집에 대한 의견을 보내 주시면 감사히 청취하여 다음 개정판에 반영하겠다”라고 전했다.
자료집은 한국임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열람이 가능하며, 자료집의 수록내용 또는 임산물생산비조사, 임산물소득조사 등 임업통계조사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한국임업진흥원 임업경제통계실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