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의 스마트폰 뱅킹 하나원큐 앱을 통해 펀드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펀샵(Fun#)’은 디지털 펀드 플랫폼 부문에서 2023 한국소비자 평가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펀샵은 딱딱하고 어려운 투자상품을 소비자들이 재미있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나은행이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2021년 10월 오픈한 서비스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콘텐츠로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공지능(AI)을 통한 포트폴리오 투자 및 진단 등의 자산관리 서비스를 모두 갖추고 있는 디지털 자산관리의 핵심이 되는 플랫폼이다. 기존 금융기관의 펀드 플랫폼이 ‘추천 펀드, 수익률 Best, 로보어드바이저’ 등 단순하고 획일화된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면 펀샵은 기존과는 다른 여러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손님 중심의 직관적인 검색 서비스로 다양한 투자 정보, 다른 사람의 투자 현황, 나의 투자 목적에 적합한 투자 방법 등을 제공한다. 데이터를 활용한 뉴스 속보 형태의 ‘Now 투자’가 대표적이다. ‘CEO가 많이 가입한 펀드’ ‘강남 3구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펀드’ 등 누구나 한 번쯤 궁금해할 만한 최신 투자 경향을 제공하며 어려운 펀드명 검색이 아닌 ‘#언택트, #ESG, #메타버스’ 등 투자 트렌드 그룹별 해시태그로 쉽고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
둘째, Simple & Easy의 콘셉트로 MZ세대와 초보 투자자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툰으로 펀드 기초 용어, 투자 안내, 투자 노하우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코기맨의 펀드 교실’, 게임으로 투자하는 ‘잔돈 투자 서비스’도 돋보인다.
셋째는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특화된 포트폴리오 투자 및 진단 서비스다. 빅데이터로 내 또래의 소비 패턴을 분석해 소비 대신 투자했을 경우의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며, 초개인화된 목적 기반 투자(GBI·Goal Based Investing) 알고리즘을 개발해 개인 목표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 ‘버킷리스트’ 서비스도 추가했다.
이은정 하나은행 투자상품본부장은 “평생 해야 하는 손님의 투자 여정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플랫폼을 통해 모두가 마음껏 금융을 즐기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