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전기요금 걱정, 화재 불안에 에어컨 고민된다면… 따져볼수록 선택은 전기를 ‘잘’ 아는 무풍에어컨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BESPOKE 무풍에어컨
BESPOKE 무풍에어컨
《최근 발표된 기상청의 3개월 기상예보에 따르면 올여름은 평년보다 더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때 이른 무더위로 통상 8월 둘째 주로 예측되는 한여름 전력 피크 시점도 올해는 7월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예정된 무더위에 에어컨 구매를 서두르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더 이르고 더 더워질 여름을 앞두고, 필수 가전이 된 에어컨을 장만하려는 소비자들에게 고민거리가 생겼다. 바로 ‘전기’다.

인상된 전기요금 걱정부터 최근 대두되고 있는 에어컨 화재 안전 문제까지, 소비자의 불안과 걱정을 덜어줄 수 있는 에어컨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다.

전기요금 걱정 ↓
“전기요금 인상으로 에어컨 자주 못 쓸까 걱정이에요”

주부 A 씨는 에어컨 구매를 망설이고 있다. 때 이른 무더위에 한여름 폭염까지 생각하면 에어컨이 꼭 필요하지만 전기요금 때문에 정작 사두고 못쓰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지난 5월 16일 전기요금이 kWh(킬로와트시)당 8원으로 직전 대비 5% 인상되었다. 이에 따라 4인 가구 기준 3020원(332kWh 사용 기준)가량 부담이 늘었다. 한여름 폭염이 예상되는 가운데 필수 가전 품목으로 자리 잡은 에어컨 사용에도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23년형 무풍에어컨 갤러리, 전 모델 고효율 등급 획득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전 모델 고효율로 에너지 소비효율 1·2등급을 획득해 빨라진 여름과 부담스러운 전기요금 때문에 고효율 에어컨을 찾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열교환기 전열면적을 2배 늘리고 더 커진 실외기 팬과 고효율 모터를 적용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보다 소비전력량이 10% 더 적은 에너지 세이빙 모델(AF17CX936AFR)도 출시해 냉방 효율을 높였다.

무풍 모드 사용 시 소비전력 최대 90% 절감

무풍에어컨 갤러리는 전기요금 걱정 없이 쾌적한 냉방을 선사한다. 먼저, 직바람 없이도 쾌적한 무풍 모드 사용 시 MAX풍 대비 소비전력을 최대 90%까지 절감해 준다. 강력한 냉방으로 집안 구석구석까지 빠르게 냉기를 채워 준 뒤 몸에 닿는 차가운 바람 없이도 실내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해 주는 무풍으로 여름철 폭염에도 전기요금 부담 없이 시원하게 지낼 수 있다.

AI 절약 모드로 소비전력 최대 20% 추가 절감

무풍에어컨 갤러리 사용자들은 스마트싱스 기반의 AI 절약 모드를 통해 에어컨 소비전력에 최적화된 온도 설정으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 앱에서 AI 절약 모드를 설정하면 소비전력을 최대 20% 절감할 수 있어 무더위에도 전기요금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 AI 절약 모드를 통해 사용자가 선호하는 온도를 학습해 이를 기반으로 최대 +2도까지 조절하여 최적 운전함.



화재불안 ↓
“요즘 에어컨 화재가 많다고 해서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최근 에어컨 구매를 앞둔 소비자들에게 걱정거리가 늘었다. 여름 내내 사용해야 하는 에어컨의 화재 발생률이 높다는 뉴스 때문이다. 에어컨 화재 원인 중 하나인 ‘전기’를 잘 관리하는 기술력을 가진 브랜드인지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하는 시점이다.


올여름 냉방기기 사용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소방당국이 에어컨 실외기 화재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개인의 안전점검과 청소에 앞서 믿을 수 있는 제품 선택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다.

전기 접속 단자에 최고등급 절연 성능 부품 사용

삼성전자는 에어컨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기 접속 단자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줄이기 위해 절연 성능 최고 등급의 멜라민 소재 기반 접속단자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접속 단자는 대전류로 인한 발열이 발생할 수 있는 부품으로, 삼성전자가 에어컨에 적용한 멜라민 소재는 우수한 절연 효과를 나타내는 CTI(Comparative Tracking Index)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0등급을 받았기 때문에 접속부 발열로 인한 화재를 감소시킬 수 있다.

설치의 오류까지도 계산한 화재 발생 감소 설계

삼성 에어컨은 설치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에어컨의 성능 구현뿐만 아니라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상의 문제 예방에 힘쓰고 있다. 설치자의 숙련도에 의존하여 발생할 수 있는 설치 오류에 의한 화재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실내기에 파워코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연결 접속부를 감축하는 최적화 설계를 실시했다.

안전 장치 탑재한 핵심 부품 컴프레서 인버터 제어기

냉기를 만들어 주는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 인버터 제어기에 지속적 과열이 발생하는 대전류로 인한 고장이 발생할 수 있고, 이는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삼성 에어컨은 이러한 지속적 발열의 대전류를 물리적으로 끊어 줄 수 있는 전원 제어용 안전 릴레이를 장착하여 화재의 위험을 줄였다.

과전류·과온도 감지 기술 적용해 화재 예방

에어컨에는 AC 교류 형태의 벽 전원을 에어컨 부품에 사용할 수 있는 DC직류 전원으로 변경해주는 IPM(Intelligent Power Module)이라는 전력전자 핵심 부품이 포함되어 있다. 삼성 에어컨은 IPM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전류 및 과온도를 감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차원의 기술을 탑재했다.

* 2013년부터 과전류·과전압 감지, 2017년부터 과열 예방 기능 적용
* 전기접속 단자 최고등급 절연 소재는 2020년부터 전 제품 적용
* 2012년 이후 출시한 전 모델 실내기 파워코드 제공
* 2013년 이후 출시한 전 모델 컴프레서 인버터 제어기에 전원 제어용 안전 릴레이 장착

화재를 예방하는 우리집 에어컨 자가 관리 Tips
■ 정격 전원 이상의 콘센트 단독 사용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고 멀티탭·기타 기기와 병행하거나 전원 코드를 연장해서 사용할 경우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음.

■ 전원 플러그·코드 상태 상시 체크
전원 플러그는 끝까지 확실하게 연결해 손상된 플러그와 코드 및 콘센트의 사용을 피하고 파손된 전원 코드는 교체.

■ 실외기 설치 공간 통풍 확인
냉방 시 실외기에서 나오는 따뜻한 바람이 배출되지 못하면 과열 위험이 있으니 실외기 주변 정리 및 통풍 필요.

■ 실외기 덮개는 확실하게 고정
에어컨 실외기 전기장치부가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실외기의 전원부 덮개는 항시 고정.

■ 분해·수리는 전문 설치기사에게
임의로 분해, 수리, 개조하지 않고 이사 등 재설치가 필요할 경우에는 자격증을 가진 설치기사에게 의뢰.

무풍 ┃ 미국 냉공조학회(ASHRAE)기준 Cold Draft가 없는 0.15 m/s 이하의 바람을 무풍(Still Air)으로 정의함 에너지 세이빙 모델 ┃ 산업통상자원부 효율관리기자재운용규정에서 제시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충족 최저 기준인 7.0 대비 10% 높은 7.7 에너지소비효율임 / KS C 9306에서 제시한 에어컨 효율 측정 방법 및 계산에 의함 / 시험 조건: KS규격 표준 시험 / 실내 조건: 건구온도 27 ℃, 습구온도 19 ℃ / 실외 조건: 건구온도 35℃, 습구온도 24 ℃ / 위 조건에서 측정값이 안정되었을 때 에어컨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측정 / 에너지세이빙 모델은 AF17CX936AFR 모델에 한함 무풍냉방 소비전력절약 ┃‘무풍냉방 시 MAX 냉방 대비 최대 90% 소비전력 절약’은 자사 실험 결과, 실험실 수치로 실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 시험 조건(규격, 실내·외 조건) 및 측정 방법은 에너지 세이빙 모델 에너지 효율 측정 방법과 동일함 / 운전모드: 무풍 운전 시 소음 비교 / 시험모델: AF25CX934AAR(갤러리 I) AI 절약 모드 ┃SmartThings를 통해 AI 절약 모드 소비전력 최대 20% 절약 가능하며, 자사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과 다를 수 있음 / 시험 조건 : 건구온도 35 ℃, 습구온도 24 ℃(KSC 9306: 에어컨디셔너) / 설치 조건: 당사 주택환경 실험실 132 ㎥ / 시험 방법: 인공지능쾌적모드에서 AI 절약모드 켜짐 유무에 따른 소비전력량 비교 / 시험 모델: 당사 AF25BX934WAR * AI 절약모드는 SmartThings에서만 지원하며, SmartThings는 지원 환경 및 사용 방법에 일부 제한이 있음. 자세한 내용 삼성닷컴 참조 최고 등급 멜라민 적용 관련 ┃ UL746A(UL Standard for Safety Polymeric Materials)에 따라 표면의 절연 파괴 전압을 측정하여 600V 이상을 만족하여 최고 0등급 전기 접속 단자 ┃ 에어컨은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전기 접속단자라는 부품을 사용 / 대전류 적용으로 여러가지 사유로 접속부에 발열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특수한 건지 접속 단자가 필요 안전 릴레이 ┃ 인버터 제어기에 여러가지 사유로 이상 대전류가 흐를 수 있으며 고장 상황이 지속되면 과열이 되고 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물리적으로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 IPM(Intelligent Power Module) ┃ IPM은 벽전원(AC교류전원)을 에어컨 부품이 사용할 수 있는 DC직류전원으로 변경시키는 부품으로 압축기나 모터의 회전 수 조절에 적용되어 에너지 효율화 및 전기료 절약 등에 적용되는 부품
#bespoke 무풍에어컨#삼성전자#우리집 에어컨 자가 관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