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롯데정보통신,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 공개… ‘가상과 현실 세계’ 잇는다

  • 동아경제
  • 입력 2024년 1월 10일 14시 39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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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정보통신은 자회사 칼리버스와 10일(한국시각)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공개했다.

‘칼리버스’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커뮤니티 등을 극사실적으로 표현하고 독창적인 상호 작용 기술을 접목해 만든 초실감형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3D 아바타의 키, 체형, 눈 크기, 미간, 코 높이 등 개인에 취향에 맞게 섬세한 설정이 가능한 아바타 개인화는 물론 건물에 반사되는 빛 묘사까지 초현실적으로 구현됐다.

롯데정보통신은 CES2024에서 ‘칼리버스’에 새롭게 적용되는 UGC(User-Generated Content), 즉 사용자가 가상 공간에 자신만의 콘텐츠를 쉽게 생성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들을 선보였다.

‘라이브 메타버스 기술’은 실제 인물의 모습을 가상 공간에 구현해 사용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이다. 그래픽 엔진 ‘언리얼엔진5’를 사용해 움직이는 인물 그대로를 사실감 있게 표현했다. 메타버스 속 인물과 사용자가 공간의 제약 없이 서로 소통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아이돌, DJ와 같은 아티스트는 카메라를 통해 자신의 모습 그대로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공연을 펼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향후 쇼핑, 콘서트, 팬 미팅, 교육, 면접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칼리버스는 AI 기술들을 서비스에 적용한 차세대 메타버스의 면모를 보였다. 그간 칼리버스는 가상공간에서의 사실적인 쇼핑 경험을 위해 초현실적인 디지털 트윈 기술로 제품을 표현했다. 이번 CES 2024에서는 누구나 모바일 기기로 자신의 제품을 촬영하여 가상 공간에 나만의 디지털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했다. 제품의 가려진 부분까지도 AI를 활용해 자동으로 생성시키는 ‘AI 모바일 스캐닝 기술’을 통해 사용자는 간단하고 신속하게 자신의 아이템을 메타버스에 등장시킬 수 있다.

칼리버스는 VR 촬영 및 합성 기술, 렌더링 기술, 그리고 고용량 데이터 압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디지털 객체를 빠른 처리속도로 생성하고, 다수의 사용자가 모여 소통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에게 버벅거림이나 지연 없는 현실감 있는 가상경험을 제공한다.

여러 산업과의 협업을 통해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는 코리아세븐과 롯데하이마트, 롯데면세 등 다수의 유통 채널과 함께하고 있으며, 패션 브랜드로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의 지방시, 프레시, 메이크업포에버와 MCM, 록시땅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고두영 롯데정보통신 대표이사는 “가상 세상과 현실 세상을 연결하는 새로운 창구 ‘칼리버스’로 미래 산업의 독보적인 비즈니스 전환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롯데만의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미래와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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