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 ‘Magical 8 Star’
2주 만에 가입자 50만 명 돌파 뜨거운 관심
‘12개 리워드’보다 1.5배 빠르게 혜택 누려
이달부터 매월 10일마다 에코별 추가 적립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의 신규 리워드 프로그램을 신청한 회원이 50만 명을 넘어섰다.
스타벅스는 개점 25주년을 맞아 새로운 별 이용 프로그램인 ‘Magical 8 Star’를 시범 도입하는 등 본격적인 고객 맞춤형 혜택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2011년 멤버십 회원 제도인 ‘스타벅스 리워드’를 론칭한 스타벅스는 고객이 별 12개를 모으면 톨 사이즈 제조 음료 1잔으로 교환할 수 있는 무료 음료 쿠폰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한정 기간 운영되는 ‘Magical 8 Star’는 별이 12개 적립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단 8개만 모이면 ‘카페 아메리카노’나 ‘카페 라떼’ 톨 사이즈 음료로 교환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한다. 무료 음료 쿠폰으로 카페 아메리카노나 카페 라떼를 즐기는 고객은 혜택을 누리기까지 그 기간이 1.5배나 빨라진 것이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멤버십 회원들의 음료 구매 패턴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절반 이상이 카페 아메리카노 혹은 카페 라떼를 구매했다는 점을 고려해 ‘Magical 8 Star’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스타벅스 멤버십 골드 회원은 별 12개 적립 시 제공되는 톨 사이즈 무료 음료 쿠폰을 받는 기존 제도와 이번에 시범 운영되는 ‘Magical 8 Star’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시범 운영 기간 중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기존 멤버십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우선 7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멤버십 혜택 이용에 가장 익숙한 골드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스타벅스가 지난해 멤버십 회원의 이용 행태를 분석한 결과, 가장 높은 멤버십 등급인 골드 회원은 비회원 대비 평균 15% 더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었으며, 이벤트 참여와 구매에 적극적인 상위 10% 회원은 30% 더 많은 혜택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골드 회원들의 반응은 뜨겁다. 9일 오픈한 해당 프로그램에 2주 만에 50만 명 이상이 가입한 것이다. 이는 전체 골드 회원의 7명 중 1명이 가입한 수치다.
이처럼 스타벅스가 신규 리워드 프로그램을 시범 도입하게 된 배경은 현재 12개로 고정된 리워드 구조에서 벗어나 별 적립 개수에 따른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고객 스스로 니즈에 맞는 상품들을 고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번 파일럿 테스트를 통해 얻은 고객 반응을 기반으로, 기존 음료 제공에 집중된 혜택을 푸드, MD 등 다양한 유형으로의 확대를 포함해 고객의 선택권을 대폭 넓히는 방향으로 별 이용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스타벅스는 리워드 회원을 대상으로 친환경 캠페인을 통한 맞춤형 혜택도 5월부터 새롭게 제공하고 있다.
2018년부터 자원순환사회연대와 함께 매월 10일 전개하고 있는 ‘일(1)회용 컵 없는(0) 날’ 캠페인을 5월 10일부터 보다 많은 고객에게 친환경 동참에 대한 감사 혜택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6년간 일회용 컵 없는 날 캠페인을 통해 개인 다회용 컵 사용에 동참해준 고객에게 머그, 텀블러, 커피박 화분 키트 등 다양한 리워드를 제공해 왔다. 이를 통해 캠페인 참여 혜택을 누린 고객은 누적 100만 명 이상에 이른다.
5월 10일부터는 매월 10일마다 계정에 등록된 스타벅스 카드를 이용하여 개인 다회용 컵으로 제조 음료를 주문하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중 에코별 적립을 선택한 고객이라면 개인 컵 1개당 1개의 에코별을 추가로 적립 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이번 캠페인 개편을 통해 더욱 많은 고객 동참을 이끌어내고 개인 다회용 컵 이용 활성화 정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스타벅스에서 개인 다회용 컵을 이용하는 고객은 매해 꾸준히 증가해 작년 한 해에만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가 약 2940만 건으로 3000만 건에 육박했다. 스타벅스가 개인 다회용 컵에 대한 시스템 집계를 시작한 2007년부터 올해 4월까지 개인 다회용 컵 이용 건수는 누적 1억 5000만 건으로,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642억 원에 이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