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뷰]BESPOKE AI 하이브리드, 진화한 AI 에너지 최적화 기술을 만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5월 27일 03시 00분


24시간 꺼지지 않는 냉장고,더 스마트하게 에너지 아끼세요

《우리가 자고 있거나 외출 중일 때도 24시간 늘 작동 중인 가전인 냉장고.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지고 전기요금과 물가 상승으로 가계 부담 또한 늘어나면서
오래도록 켜져 있는 가전의 에너지 절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모두를 위한 AI’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AI 가전 시대’를 선도하는 삼성전자는 냉장고에 AI와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해 독보적인 에너지 혁신을 이뤄냈다.

냉장고의 심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컴프레서와 두 번째 동력원 펠티어 소자 그리고 두 개의 동력원을 상황에 맞춰 알아서 운전하는 AI 기술로 새롭게 탄생한 고효율 냉장고,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를 소개한다.》



AI 가전 리더 삼성전자, 혁신적 AI 쿨링 기술 탑재한 하이브리드 냉장고 시대 열다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AI 기능을 강화한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AI 가전 시대를 선도 중인 삼성전자가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로 또 다른 혁신의 페달을 밟았다. 에너지 사용량을 최적화하는 핵심 기술 ‘AI 하이브리드 쿨링’이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평소에는 고효율 AI 인버터 컴프레서를 단독으로 가동하고, 집중 냉각이 필요할 때는 별도의 냉매 없이 냉각이 가능한 펠티어 소자를 함께 가동하는 AI 하이브리드 쿨링으로 에너지 소비 효율을 극대화했다.

혁신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에 다채로운 편의성과 활용성까지 갖춘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의 등장으로 마침내 하이브리드 냉장고 시대를 새롭게 연 것이다.

무더운 여름철이나 뜨거운 음식 보관할 때…
온도 변화에 따라 알아서 작동 ‘AI 하이브리드 쿨링’



냉장고는 내부 온도에 변화를 가하는 다양한 외부 상황에 맞춰 정온을 유지하기 위해 움직인다. 가족 모두가 잠든 밤 오래도록 냉장고의 문이 닫혀 있을 때와 장 본 식재료를 정리하고 식사를 준비하며 냉장고 문을 열어 놨을 때의 온도는 다르다. 무더운 여름철 실내 기온이 끝없이 치솟을 때 역시 냉장고 내부 온도 변화에 영향을 준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냉장고가 컴프레서 단독 또는 펠티어 소자와 함께 냉각할지를 알아서 판단하는 방식이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이 괄목할 만한 기술인 이유는 차세대 기술력을 집약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는 점이다. 8번의 혁신을 거쳐 모터 운전 시 관성 이용을 극대화하는 AI 인버터 컴프레서는 냉장고 컴프레서의 주 운전 영역 구간에서 에너지 효율을 기존 컴프레서 대비 최대 13%가량 향상했다. 평소에는 이 컴프레서를 단독으로 운전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집중 냉각이 필요한 경우에는 반도체 기술을 접목한 펠티어 소자를 활용해 전력 소모를 최적화하며 이 과정에서 AI 기술을 통해 냉장고 스스로가 집중 냉각이 필요한 상황을 판단한다. 사용자의 냉장고 개폐 패턴을 분석해 냉장고 온도 변화를 예측하고, 냉장고 외부 및 내부 온도 변화에 따라 최적의 운전 방식으로 알맞게 변경한다.

특히 계절이 변화하며 실내 온도가 변할 때, 청소하며 냉장고 도어를 장시간 열어둘 때, 많은 양의 식재료를 갑자기 넣을 때, 뜨거운 음식을 바로 보관해야 할 때 등 외부 상황에 맞춰 운전 방식을 변경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는 대폭 줄이고 최적의 냉각으로 식재료를 신선하게 보관한다.

에너지 1등급 최저 기준보다 최대 30% 절감…
AI 냉장고가 스마트하게 아껴주는 에너지


한 번 전원을 켜면 오래도록 끄지 않고 사용하는 가전인 만큼 냉장고를 구매할 때 디자인이나 편의성만큼 중요한 선택 기준이 바로 에너지 효율이다.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삼성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냉장고 스스로 사용량을 예측하고 조절하는 ‘AI 절약 모드’를 제공하고 소비자는 직접 에너지 소비 절감 단계를 선택할 수 있다.

최대 15%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AI 절약 모드 1단계는 AI 러닝으로 새로운 식품이 들어올 때와 단순히 내부를 확인할 때를 스스로 구분해 냉각 운전 속도를 조절하고, 냉각 중 발생하는 성에를 예측하고 제거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2단계 설정 시 식품을 신선하고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냉장실, 냉동실의 온도를 조절함으로써 에너지를 최대 25%까지 절감해 준다.

에너지 효율을 더욱 높인 초절전 모델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900L’의 경우 국내 최고 등급인 에너지 소비 효율 1등급 최저 기준 대비 최대 30%까지 추가 절감이 가능하다.

고효율은 기본, 식재료 보관도 신선하고 편리하게…
혁신적인 기술로 완성한 다재다능 냉장고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식재료 보관 기능과 사용 편의성도 강화했다. 온도 편차를 최소화한 미세정온 기능과 AI 하이브리드 쿨링으로 식재료를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고, 냉장실 우측 하단의 3단계 멀티 팬트리에는 육류, 과일, 김치 등 식재료를 최적의 상태로 보관할 수 있어 식재료 낭비도 막을 수 있다.

가벼운 터치만으로 냉장실 문이 열리는 오토 오픈 도어를 탑재해 양손 가득 식재료를 들고 있어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투명 도어에 가까이 다가가면 자동으로 조명이 켜지는 웰컴 라이팅으로 문을 열지 않아도 손쉽게 내부 확인이 가능하다.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펠티어 소자 덕분에 60mm 깊어진 선반으로 수납력도 강화되었다. 길쭉한 대파, 부피가 큰 보관 용기도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 900L 모델 기준 내부 용적이 최대 25L까지 늘어나 다량의 식재료를 넉넉하게 채우기에 더욱 용이하다.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냉장고도 달라져야 한다. 그 혁신의 시작에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는 AI로 또 한 번 앞선 방식을 제시했다. AI 하이브리드 쿨링을 적용해 전기요금 걱정은 줄이고, 식재료는 신선하게 보관하는 차세대 AI 가전 비스포크 AI 하이브리드로 최적의 AI 키친 라이프를 누려 보자.

* 상기 기능은 실사용 환경에 따라 차이 있을 수 있음, 일부 기능은 모델에 따라 적용 여부 상이할 수 있음 * 모든 테스트/실험은 자사 실험치, 실사용 환경 따라 다를 수 있음 * SmartThings 기능 사용하기 위해서는 SmartThings 앱 설치/연동, 무선 네트워크 연결 필요. 지원 환경 및 사용 방법에 일부 제한 있음, 자세한 내용은 삼성닷컴 참고 * AI 인버터 컴프레서 관련, 냉장고 컴프레서의 주 운전 영역 중 950∼1450rpm 구간에서 에너지 효율(EER)이 자사 기존 컴프레서(F9) 대비 4∼13% 개선, AI 인버터 컴프레서의 AI 기능 활용을 위해서는 Wi-Fi 연결, SmartThings 앱 바탕으로 AI 절약 모드 작동 필요 * AI 하이브리드 쿨링 관련, 펠티어 소자는 냉매 없이 전기만으로도 냉각을 할 수 있는 반도체 소자-펠티어 소자는 다음 조건 중 하나 이상 해당할 때 작동: 냉장실의 온도가 정상범위 이상 올라갈 때, AI가 사용자의 냉장실 개폐 패턴을 분석, 5분 뒤 냉장실 온도를 예측하여 대량 식료품 입고/청소 등의 상황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 시 * AI 절약모드 관련, 누진단계 따른 에너지관리 위해서는 사용 환경 따라 스마트미터기 별도 구매 필요 - SmartThings Energy서비스에서 AI절약모드 월간목표 사용량 설정을 최대절약 모드 선택하면 즉시 가동, 누진단계/직접설정모드로 선택 시 각 모드에서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 가동시간, 에너지 절약 수준 달라질 수 있음-압축기 작동 속도, 설정온도 조절, AI 절약모드 2단계 적용시 냉동실, 냉장실 내부온도 상승 및 제빙속도가 조절될 수 있음 -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 기준 대비 30% 절감은 900L 냉장고(RF91DB90LE*, 월간 소비전력량 : 33.0 kwh/월)에 한함.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 라벨 표기치 기준, 한국에너지공단 규격 인증시 실측된 소비전력량과 다를 수 있음 - 해당 모델 보정유효내용적을 기준으로 산출한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최저기준 월간 소비전력량 : 47.23 kwh/월 * 미세정온 관련, 정온 냉장 동작 시 온도 편차 ±0.5℃(자사 실험치 기준) - 정온 냉동 동작 시 온도 편차 : 평상시 정온 냉동 ±0.5℃, 일반 냉동 ±1.5℃/성에 제거 시 정온 냉동 최대 3℃, 일반 냉동 최대 10℃(자사 실험치, 일반 냉장고 기준) - 자사 일반냉장고 모델(RF28HDEDPB*)과 비교 기준 * 오토 오픈 도어 관련, 도어 최대열림 각도는 설치, 실사용환경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자동 문닫힘 기능 적용되지 않음, 냉장고 상칸 냉장실에만 적용/센서는 냉장고 상칸 좌,우 각각 작동, 24년 이후 출시된 BESPOKE 4도어 제품 중 일부 모델에 한함 * 웰컴 라이팅 관련, 냉장고 약 50cm 내 접근 시 자동으로 불이 켜지며, SmartThings App 통해 3단계로 작동 거리 조절 가능. 냉장고 가까이 접근해도 근접 센서 각도 안에 들어오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 깊어진 선반 관련, 기존 선반 대비 깊이 60mm, 선반 적재 면적 약 13.8% 증가. 자사 냉장고 RF85C90N1A*와 비교한 수치
#삼성전자#ai 하이브리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