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전환기… 기업-이해관계자 손잡고 미래 혁신전략 세워야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7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2024 대한민국 산업대상]

41곳 선정… 기업가 정신으로 어려움 극복하자


[심사위원장 심사평]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이동기 서울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이동기 서울대 경영대학 명예교수
지금 국내외 경제 여건은 대전환기라는 시대적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보호무역주의, 인공지능 기술 발전, 친환경 정책 등과 관련한 높은 불확실성과 위험을 안고 있다. 이러한 불확실성과 위기를 극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기업가정신의 활력 회복과 혁신이다.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모두가 미래를 위한 혁신 전략을 짜고 실행해야 할 때다. 중소기업도 혁신의 주체라는 적극적 인식하에 기존의 고정관념과 생각의 틀을 깨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 기업들만의 노력으로는 미래를 위한 혁신에 한계가 있다. 정부와 정치권, 노조와 시민단체 등도 국가 미래를 위한 기업 혁신에 책임이 있는 주요 이해관계자들이다. 이들도 시대의 흐름에 맞지 않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이며 현실적 적합성이 높은 정책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2024 대한민국 산업대상’은 공정한 기준을 통해 우수 혁신 기업을 발굴해 국내 산업계의 혁신 경영 방향을 제시하는 모범 사례를 널리 전파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산업대상의 수상 기업 선정은 공적서 검토, 서류 심사, 최종 심의 단계를 거쳐 확정됐다. 혁신 기업의 평가는 경영 혁신, 고객 감동, 품질 혁신, 지속가능 등의 부문별 평가와 소부장, 바이오, 뷰티, 신기술 등 영역별 평가로 나눠 진행했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평가한 결과, 혁신성이 매우 높고 향후 성장 잠재력이 높은 9개 기업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및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여하게 됐고 탄탄한 혁신 핵심 역량을 확보한 30개 기업에 대한민국 산업대상을 수여했다. 수상한 모든 기업에 큰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이번에 수상한 기업은 전통적 중소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돼 있다. 이 기업들은 어려운 대내외적 여건에서도 적극적인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핵심 분야에서 탄탄한 기반 구축에 성공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혁신 기업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 산업 상생 발전에 크게 기여한 한국파파존스㈜의 서창우 회장을 산업진흥 공로상 수상자로 결정했다. 또한 국민의힘 AI 반도체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입법 현장에서 혁신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국민의힘 고동진 의원에게 의정발전 특별상을 수여했다.

오늘 수상의 영광을 누리게 된 기업들이 앞으로 더욱 크게 성장 발전하기를 응원한다. 혁신을 핵심으로 공정, 상생이 함께해야 진정으로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이 이뤄진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심사평을 마친다. 수상한 모든 분께 다시 한번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

어떻게 선정했나?
국내 기업과 기관, 지자체를 중심으로 국가 경제 기여 정도에 맞춰 사전 후보군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먼저 기업 정보, 기초 자료 등을 활용해 6월 3일부터 7일까지 리서치를 실시해 후보 기업(기관)을 선정했다. 이어 6월 10일∼7월 4일 온라인 응모를 통해 후보 기업(기관)을 바탕으로 관련 제출 자료를 수렴했다. 평가 항목은 경영 비전과 철학, 매출 및 재무 안전성, 외부 평가 등을 공통 항목으로 평가한 뒤 세부 부문별로 추가 심사를 진행했다. 7월 5일 이동기 심사위원장(서울대 명예교수)을 중심으로 최종 심사를 실시해 41개 수상 기업(기관)을 선정했다.





#2024#대한민국#산업#대상#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