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며칠 전 반팔을 입었던 날씨가 무색하게 한파가 불어닥쳤습니다. 서둘러 실내 난방을 위해 각종 온열기기를 꺼내고, 방한용품을 구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겨울철 사용되는 온열기기 종류는 작은 손난로부터, 온풍기, 히터 등 다양합니다. 그러나 가스뿐만 아니라 전기로 작동하는 온열기기에 필요한 전력은 결코 적지 않아 매년 난방비가 부담스럽습니다.
이때 우리가 사용하는 온열기기의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해두면, 전기요금이 얼마가 나올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환경에 따라 적합한 온열기기를 두고, 시간을 조절해 사용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럴땐 이렇게에서 온열기기별 에너지 사용량 읽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에너지 사용량(전력 소모량)은 기기를 사용하는 동안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의미입니다. 이는 곧 ‘소비전력량(Wh)’을 뜻하며, 가정에 전기요금을 부과할 때도 소비전력량을 사용합니다. 소비전력량을 구하기 위해서는 각 온열기기의 ‘소비전력’과 ‘사용 시간’을 계산하면 됩니다.
소비전력은 KS 규격의 시험 방법으로 측정된 제품의 전력으로, 전자기기가 1초 동안 사용한 전기 에너지 양을 뜻합니다. 소비전력은 전자기기가 계속 작동하는 동안 일정하게 유지되거나, 또는 기기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단위는 ‘W(와트)’로, 1000W가 1kW입니다. W는 일정량의 ‘전압(V)’으로 ‘전류(A)’가 흐를 때의 전력으로, 전압과 전류를 곱한 값입니다. 하지만 이미 모든 전자기기에는 소비전력이 표시돼 있기 때문에 우리는 소비전력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은 ‘제품 정보 및 품질 고시’ 라벨 또는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표시’ 라벨에서 확인합니다. 가전제품에는 이들 라벨이 있어 소비자가 에너지 사용량을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정보 및 품질 고시 라벨에는 정격전압 및 소비전력이 나와 있으며,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표시에는 해당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과 에너지 소비 효율 1~5등급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에 소비전력(량), 이산화탄소 배출량, 세부 제품 정보, 월간 에너지 비용 등도 표시됩니다.
참고로, 라벨에 소비전력 외에 ‘정격 소비전력’이 표기돼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 사용하는 통상적인 조건 평균치에 제조사가 시험 조건의 평균치를 더한 값입니다. 해당 전자기기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능력을 가동할 때 최대 필요한 소비전력이라 보면 됩니다.
이제 소비전력에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곱하면, 최종적으로 소비전력량을 알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 100W인 전자기기를 20시간 사용했다면, 소비전력량을 구하는 식은 ‘100W X 20h = 2000Wh(2kWh)’ 입니다. 참고로, 소비전력량에 1달치(30일)를 곱하면 월간 에너지 사용량을 구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일반적으로 가정집에서 TV의 소비전력은 100-400W, 전자레인지는 800-1500W, 냉장고는 200-400W 정도입니다. 하루에 소비전력 100W인 TV를 매일 2시간 시청한다면 일일 소비전력량은 200W, 즉 0.2kWh이고, 월간 소비전력량은 30일을 곱해 약 6kWh가 나옵니다.
물론, 소비전력량을 식으로 구한 것과 실제 소비전력량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소비전력량이 달라지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실제 사용환경, 대기 전력, 최신 기기에 탑재된 부품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전자기기에 적힌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1등급에 가까운 제품일수록 에너지 절약형으로, 5등급 대비 최대 약 4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온열기기에 붙은 라벨을 살펴봤습니다. 사진 속 전기 온풍기의 소비전력 1449W,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시간 당 616g입니다. 정격 소비전력 1500W으로 해당 제품을 10시간 사용했다면 소비전력량은 15000Wh, 즉 15kWh입니다.
집에 있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냉장고의 월간 소비전력량이 약 43.0kWh, 시간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25g인 것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많은 전력을 소비하면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중형 승용차 1대 기준 약 1km를 주행했을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약 150g입니다. 해당 제품을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약 월 13만원,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 사용할 경우, 월 3만 9000원의 요금이 부과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위 사진은 전기 스토브입니다. 소비전력 1844W,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시간 당 784g입니다. 해당 제품을 10시간 사용했다면 소비전력량은 18440Wh, 즉 18.44kWh입니다. 이러한 전기 온풍기, 스토브를 일반 가정집에서 매일 사용하기에는 전기요금이 부담스러울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가정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온열기기 전기온수매트를 살펴봤습니다. 상품 정보 라벨에 소비전력 350W가 적혀 있습니다. 해당 온수매트를 10시간 사용했다면 소비전력량은 3500Wh, 즉 3.5kWh입니다. 11월 한달 30일 간 매일 온수매트를 10시간씩 틀었다면, ‘3.5kWh X 30일 = 105kWh입니다. 전기 온풍기와 전기 스토브보다 훨씬 오래 사용해도 소비전력량이 많지 않아 가정집에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이렇게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온열기기의 소비전력량 구하는 방법을 알아두고, 온열기기를 적절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온열기기를 가동하는 시간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소비전력이 낮은 전자기기더라도 사용 시간이 길면 소비전력량이 클 것이고, 소비전력이 높은 전자기기더라도 사용 시간이 짧다면 소비전력량이 적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