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천국<오락·SBS 오후5·00> 올바른 지압법으로 건강한 내 몸을 관리하는 법을 소개한다. 흔히 노래를 부르기 전에 날계란을 먹는데, 과연 날계란에는 효능이 있는 것인지 그 실체를 확인한다. 사회의 큰 이슈가 되고 있는 트렌스 젠더의 모든 것을 알아보고, 성전환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도 짚어본다.
◆메모리스<오락·SBS 밤12·40> ‘리메이크 스페셜’에서는 가수 권진원이 출연해 그룹 ‘동물원’의 ‘변해가네’를 부르고 5집 음반을 소개한다. ‘10년 전의 앨범을 꺼내어’에서는 90년대 소녀 팬들의 가슴을 적시는 발라드로 인기를 얻었던 가수 박정운 조정현 박준하 김민우가 출연해 히트곡으로 추억의 무대를 선사한다.
◆남북은 하나<교양·EBS 오전 7·20> 국호에는 한 나라 국민의 정체성과 일체성을 나타내는 동시에 한 나라의 역사와 국가관이 담겨져 있다. 조선 이후 일제시기에 이념 대립이 심화되면서 보수 세력은 ‘한’(韓)을, 급진세력은 ‘조선’(朝鮮)이라는 국호를 주장했다. 이 시간에는 최근 통일 논의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호의 의미를 되새겨본다.
◆TV동물농장<오락·SBS 오전9·50> ‘지리산 반달곰 보존 작전’에서는 엄격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 2000여 마리의 곰들 가운데 선발된 네 마리의 반달곰 새끼들의 자연 적응 훈련 과정을 담았다. 새끼 반달곰을 자연 상태 그대로 만들어진 훈련장 안에 넣어 생활하게 하면서, 20m 이상의 나무를 타고 먹이 섭취 능력을 터득해 나가도록 한다.
◆TV 특종 놀라운 세상<오락·MBC 오후 1·05> ‘별난 세상 돋보기’에서는 350년의 역사를 가진 신비한 돌 할배를 소개한다. 이 돌은 소원을 말한 뒤 쉽게 들리면 이뤄지지 않고, 들리지 않으면 소원이 성취된다. 이어 설탕을 이용해 바나나 포도 등 온갖 과일과 화려한 장미꽃, 귀여운 동물들을 만들어내는 설탕의 대가도 만나본다.
◆쇼! 파워비디오<오락·KBS2 오후 5·00> ‘애니멀피아’ 제2탄으로 인기 그룹 ‘문차일드’가 견공들의 훈련 현장을 찾아간다. 체력 단련을 성공적으로 마친 문차일드는이들은 인명 구조견들에게 특별 영양식을 만들어주는 과정을 보여준다. ‘파워 탐험대’에서는 탤런트 정흥채와 못난이 모델 한공주가 인도네시아 자바 정글로 떠난다.
◆다큐매거진-현장<교양·EBS 오후 7·20> 열 여섯 살 때 군 위안부로 끌려가 질곡의 삶을 살아온 76세의 문필기 할머니는 모든 위안부의 한을 노래로 전하고 있다. 위안부에 대한 자료를 접하고 충격을 받은 한 무명 가수가 ‘실험 독립 만세’라는 모임을 만들면서 문 할머니는 젊은 음악인들과함께음반제작에들어갔다.
◆성공시대<교양·MBC밤10·35>제일물산의 강은순 사장은 얼마 전 한국의 김치가 일본의 기무치를 누르고 ‘코덱스’(국제식품 규격위원회)의 국제승인을 받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김치의 대모. 그는 열 살 때 밀항선을 타고 도착한 일본에서 부모와 김치장사를 한 것을 계기로 한국식 김치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