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다사다난한 연예계 시끌벅적 이슈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27일 03시 00분


온라인 후끈 달군 2013 대중문화계

《 2013년 대중문화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 그동안 연예계에 일어난 크고 작은 일들에 대해 누리꾼의 반응을 소개해 왔던 ‘와!글’ 코너의 형식을 빌려 2013년 대중문화 이슈를 결산한다. 한 해 동안 온라인에서 회자된 이슈를 4가지로 짚어 보고, 인터넷 포털과 온라인 커뮤니티에 달린 댓글을 중심으로 누리꾼들의 흥미로운 반응을 소개한다. 》

‘B급’의 반란, 점핑 점핑! 크레용팝… 시구로 뜬 클라라

시끄러운 한 해를 보낸 신인 걸그룹 크레용팝.
시끄러운 한 해를 보낸 신인 걸그룹 크레용팝.
파격적인 ‘레깅스 시구’를 선보인 배우 클라라.
파격적인 ‘레깅스 시구’를 선보인 배우 클라라.
치마 속에 트레이닝복 바지를 입고 헬멧을 쓴 채 “점핑! 점핑!”을 외치는 ‘B급 아이돌’ 크레용팝의 ‘빠빠빠’ 인기가 상당했다. 한때는 싸이처럼 코믹한 가수로 유튜브에 알려져 세계적 인기를 누리나 싶었지만 아쉽게도 기대에 그쳤다. 강경한 우파 성향의 커뮤니티 ‘일간 베스트저장소’에서 쓰이는 용어를 방송에서 썼다가 ‘일베용팝’이라 불리기도 했다.

프로야구 시구 한 번에 8년 무명 서러움을 씻은 배우 클라라도 있다. 그의 ‘레깅스 시구’ 장면은 2013년 유튜브 최다 조회수(비음악 부문) 10위에 오를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정작 자신은 “섹시 이미지가 부담스럽다”며 기자간담회에서 눈물을 보여 여성 누리꾼들로부터 이중적이라는 비난을 받았다.

“노이즈마케팅 종결자.”(크레용팝의 ‘일베’ 논란에 대해) “클라라는 시구자.”(‘클라라는 직업이 뭔가요?’라는 글에 달린 댓글)

지상파 TV, 날개 단 육아예능… 여전한 막장 드라마

육아예능 열풍을 몰고 온 MBC ‘아빠! 어디가?’.
육아예능 열풍을 몰고 온 MBC ‘아빠! 어디가?’.
막장 드라마로 비난받은 MBC ‘오로라공주’.
막장 드라마로 비난받은 MBC ‘오로라공주’.
올해 초 MBC ‘아빠! 어디가?’를 시작으로 육아예능 열풍이 불었다. 가수 윤민수의 아들 윤후는 방송에서 보여준 천진난만한 행동들로 ‘후앓이’ 신드롬을 일으키며 라면 CF까지 찍었다. 이후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와 SBS ‘오! 마이 베이비’가 유사한 콘셉트로 육아예능 시청률 전쟁에 뛰어들었다. 막장 드라마의 인기도 여전했다.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MBC ‘오로라 공주’는 12명의 출연진이 내용 전개와 관계없이 죽거나 해외로 가는 설정으로 갑자기 하차했다. 불치병에 걸린 남자 주인공 대신 애견 ‘떡대’를 죽인 뒤 무속에서의 ‘대수대명(代數代命·수명을 대신하고 명을 대신한다)’을 소재로 다루기도 했다. 이 밖에 KBS ‘왕가네 식구들’ ‘루비반지’, MBC ‘백년의 유산’ 등이 막장 드라마 대열에 이름을 올렸다.

케이블, 화끈화끈 ‘19금 개그’에 응사앓이로 맞불

tvN ‘SNL코리아’의 개그맨 신동엽(오른쪽).
tvN ‘SNL코리아’의 개그맨 신동엽(오른쪽).
‘응사앓이’ 신드롬을 일으킨 tvN‘응답하라 1994’.
‘응사앓이’ 신드롬을 일으킨 tvN‘응답하라 1994’.
지상파에 육아예능이 있다면 케이블에는 19금 예능이 있다. 채널A 인기 프로그램 ‘먹거리 X파일’의 대사를 패러디한 개그맨 신동엽의 “제가 한번 먹어 보겠습니다”를 비롯해 개그우먼 안영미의 “라면 먹고 갈래?” 등 ‘섹드립’ 유행어도 나왔다. tvN ‘SNL 코리아’가 인기를 끌자 최근 KBS ‘안녕하세요’는 시청자들의 성적 고민을 담은 사연을 받아 소개하는 특집 방송을 했다.

지난해 열풍을 일으킨 ‘응답하라 1997’의 속편 ‘응답하라 1994’ 역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복고 열풍을 타고 청춘남녀의 로맨스를 그리는 이 드라마는 시청자들의 높은 성원으로 기존에 계획된 20회보다 한 회 연장한 21회로 28일 막을 내린다.

“이 모든 중심엔 동엽신(神)이 있다.”(거의 모든 19금 예능 프로에 출연하고 있는 신동엽에게) “케이블 드라마계의 레전드로 남을 듯.”(‘응사앓이’에 빠진 한 누리꾼)

스타 커플. 이효리 서태지 한혜진… 품절男女 화제몰이

비공개로 열린 가수 이효리와 이상순의 결혼식.
비공개로 열린 가수 이효리와 이상순의 결혼식.
올해 6월 비밀리에 결혼한 서태지와 배우 이은성.
올해 6월 비밀리에 결혼한 서태지와 배우 이은성.
‘최강 비주얼’로 꼽히는 커플 탄생 소식이 자주 들려왔다. ‘조각미남’의 대명사 조인성이 김민희와, 원빈이 이나영과의 열애를 공식 인정했다. 배우 김태희와 가수 비도 교제 사실을 밝혔다.

다소 충격적인 열애 소식도 있었다. 올해 9월, 삼촌 팬들에게 요정으로 받들어진 걸그룹 에프엑스의 설리와 이름부터 수상한 다이나믹듀오 최자의 1박 2일 데이트 사진이 공개됐다.

가수 이효리-이상순, 배우 이병헌-이민정, 배우 한혜진-축구선수 기성용 등이 ‘품절남’ ‘품절녀’ 대열에 합류했다. 가장 충격적인 소식은 가수 서태지와 16세 연하 배우 이은성의 결혼 발표였다. 서태지는 올해 5월 자신의 팬페이지 ‘서태지닷컴’에 “결혼하겠다”고 밝힌 뒤 8월에 “6월에 결혼했다”며 뒤늦게 결혼 사실을 전했다.

“역시 남자는 최강 자신감.”(열네 살 연하 설리와 열애설 난 최자에게) “이미 출산도 했을지 몰라.”(서태지-이은성 결혼 소식에)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