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침없는 ‘인터스텔라’ 1000만클럽 입성할까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1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개봉 17일 만에 637만 관객 ‘흥행 질주’

《 인터스텔라는 올여름 ‘명량’에 이어 국내 13번째로 ‘천만 영화 클럽’(관객 1000만 명 이상)에 가입할 수 있을까. 22일 기준 개봉 17일을 맞은 인터스텔라는 누적 관객 637만 명을 돌파하며 흥행 독주 체제를 굳히고 있다. 인기 시리즈 ‘헝거게임: 모킹제이’와 브래드 피트 주연의 ‘퓨리’ 같은 할리우드 대작이 20일 개봉했는데도 예매율은 여전히 큰 격차를 보인다. 현재 66.2%로 개봉 첫 주 88∼90%에 이르던 기세는 다소 꺾였으나 ‘헝거게임…’(12.4%)과 ‘퓨리’(8.7%)보다 최소 5배 이상 높다. 》

일단 인터스텔라는 국내에 선보인 놀런 감독 작품 가운데 가장 많은 관객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이전까지는 배트맨 3부작 가운데 마지막 편인 ‘다크 나이트 라이즈’(2012년)가 약 639만 명, 리어나도 디캐프리오가 출연한 ‘인셉션’(2010년)이 약 590만 명으로 최고였다. 워너브러더스의 한국 개봉작의 역대 흥행 1∼3위도 모두 놀런 감독이 차지하게 됐다.

인터스텔라가 유독 한국과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린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미국 현지에선 박스오피스 1위에 한 번도 오르지 못하고 ‘덤 앤 더머2’에도 밀리지만 양국에선 반응이 뜨겁다 못해 활활 타오른다. 12일 개봉한 중국에선 첫 주에만 4200만 달러(약 467억 원)를 벌어들여 인터스텔라 제작비의 약 4분의 1을 건졌다.

전문가들은 한중에서의 성공 요인으로 △우주와 천문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호접몽(胡蝶夢)이 떠오르는 동양적 서사를 꼽았다. 올해 유인우주선 발사 10주년을 맞은 중국은 최근 시진핑 국가주석이 “양탄일성(兩彈一星·인공위성과 원자·수소폭탄)과 유인우주선 개발 정신”을 여러 차례 강조해 관심이 크다. 국내에선 캠핑 붐을 타고 별자리 관측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최근 수십만 원이 넘는 천체망원경이 불티나게 팔리며 국내 한 포털사이트의 아마추어 천문 동호회는 회원이 3만5000명을 넘어섰다.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편안한 이야기 구조도 힘을 발휘했다. 이 작품은 다소 어려운 과학 이론이 바탕이지만 웜홀과 블랙홀을 통해 시공간이 이어지는 설정이 윤회나 노장사상과 왠지 모르게 닮았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최첨단 우주 개념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해도 순환적 세계관에 익숙한 동양인들은 좀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허나 현재로선 인터스텔라가 천만클럽에 들지는 의견이 분분한 상태. 영화 비수기인 11월에 개봉한 데다 연말엔 ‘빅매치’(27일 개봉)와 ‘국제시장’(다음 달 17일 개봉) ‘상의원’ 등 한국 영화 기대작이 즐비하다. 홍보대행사 ‘올댓시네마’의 김태주 실장은 “천만이란 수치가 욕심나긴 해도 현재 추이론 ‘800만+α’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가입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분위기도 상당하다. 일단 국내에서 천만 영화 수치라고 부르는 ‘재관람률’이 높다. 현재 3.8%로 명량(4.8%)보단 떨어지지만 ‘변호인’(3.4%) ‘겨울왕국’(3.95%)과 엇비슷하다. 초반엔 20대가 몰렸고 최근엔 40대 이상 관객이 많은 것도 천만클럽 스타일. 명량 때 역사공부 차원에서 자녀와 함께 극장을 찾은 40대 이상이 많았듯 과학 교육을 목적으로 한 가족 관객이 크게 늘고 있는 점도 긍정적 요인이다.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인터스텔라#흥행#1000만 클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영화 ‘인터스텔라’는 다소 생경한 우주 과학을 배경으로 한 탓에 어려운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최근 한국과 중국은 우주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다 동양적 사고방식에선 낯설지 않은 세계관이 깔려 있어 흥행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영화 ‘인터스텔라’는 다소 생경한 우주 과학을 배경으로 한 탓에 어려운 면이 없지 않다. 하지만 최근 한국과 중국은 우주에 대한 관심이 높은 데다 동양적 사고방식에선 낯설지 않은 세계관이 깔려 있어 흥행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