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회는 우승자의 노출을 방지하고 결승전의 현장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생방송으로 진행된다. 이 프로그램은 실력 있는 신예 래퍼와 힙합 프로듀서가 한 팀을 이뤄 공연하고 관객으로부터 거둔 공연료가 적은 쪽이 탈락하는 오디션 형식이다.
2012년 방영된 시즌1의 평균 시청률은 0.5%(닐슨코리아 기준)로 당시에는 힙합 마니아 사이에서나 회자됐던 ‘비주류’ 프로그램이었다. 하지만 시즌3부터 시청률이 크게 올라 1% 중반을 오르내리더니 6월26일 첫 방영된 시즌4의 평균 시청률은 2.1%(최종회 제외)를 기록했다. 시청률 수치가 매우 높진 않았으나 젊은 층의 대화에서 빠지지 않는 화제가 됐다. 시즌4에서 발표된 곡들은 ‘무한도전 가요제’ 곡들과 함께 온라인 음원차트의 상위권을 오르내리고 있다. B급 문화였던 힙합이 대중문화의 새로운 흥행코드로 떠오른 셈이다. 힙합을 향유하는 연령대가 다양해지며 시즌4의 연령대별 시청률은 20대 여성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쇼미더머니는 시청률과 화제는 잡았지만 계속 논란에 휩싸였다. 시즌3은 두 차례나 해당 프로그램의 중지 및 관계자에 대한 징계 처분을 받았다. 지원자 BOOBY가 “환경이랑 네 에미, 애비를 탓해”라는 가사와 욕설이 섞인 랩을 하자 심사위원인 스윙스가 “아이돌이 에미, 애비 병신아 이런 거 (해서) 너무 시원했다. 리스펙트(존경심)가 한번에 생겼다”고 부추기는 장면 등이 문제가 됐다.
시즌4는 욕설뿐만 아니라 ‘디스전’(disrespect의 줄임말로 힙합에서 마음에 안 드는 상대방을 랩으로 깎아내리는 것)이 논란이 됐다. 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을 과도한 경쟁의 링으로 내몰다 보니 과도한 ‘디스’ 가사들이 넘쳤다. 오디션 도중 바지를 내렸던 블랙넛은 죽부인을 들고 나와 성행위 퍼포먼스를 해 녹화가 중단되기도 했다. ‘논란의 종합세트’였던 시즌4는 최고 중징계인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
특히 이 프로에선 자기 자랑이자 과시를 뜻하는 힙합 문화인 ‘스웨그(Swag)’가 상대를 깎아내리는 디스전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설사 디스를 한다 해도 여성 같은 약자 비하가 등장한 것 역시 힙합 문화의 왜곡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반면 14일 방영된 참가자 인크레더블의 ‘오빠차’는 욕설이나 디스 없이 오빠가 차를 뽑았다는 가사로 각종 음원차트 상위권을 휩쓸고 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연예팀 관계자는 “자유로운 표현이 허용되는 힙합의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대중 매체 특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문제가 되는 대목을 비프 음이나 모자이크 처리하면 문제가 없다는 식은 곤란하다”고 말했다. 특히 아이돌그룹 ‘위너’의 송민호가 “MINO 딸내미 저격 산부인과처럼 다 벌려”라고 랩을 하는 장면과 자막을 편집에서 거르지 않은 내보낸 제작진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하재근 대중문화평론가는 “제작진이 자극적인 쇼를 위해 변종 힙합 정신을 이용하고 있다”며 “지상파만큼 영향력을 가진 케이블 채널에 대한 감시망이 보다 깐깐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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