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동아일보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언어선택
방문하고자 하는 언어의 홈페이지를 선택하세요.
한국어
English
中文(簡体)
日本語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연예
이준 앓아온 ‘공황장애’, 공포·두려움에 호흡곤란…김구라·이경규·정형돈도
동아닷컴
업데이트
2018-03-30 13:55
2018년 3월 30일 13시 55분
입력
2018-03-30 13:39
2018년 3월 30일 13시 39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사진=동아일보DB
배우 이준(30·본명 이창선)이 공황장애로 인해 현역복무에 부적격하다는 판정을 받아 현역병 복무 중 보충역으로 편입됐다. 불안장애의 일종인 공황장애는 치료를 받지 않으면 악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준의 소속사 프레인TPC는 30일 “이준이 3월 23일 부로 보충역으로 편입됐다. 앞으로 이준은 사회복무요원으로 국방의 의무를 이어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앞서 이준은 지난해 10월 24일 육군 현역으로 입대했다.
소속사는 “이준은 입대 전부터 앓아온 공황장애로 복무 중 치료를 받아왔다”며 “하지만 호전되지 않아 군에서 법규에 의한 심사 절차를 거쳤고, 현역 복무에 부적격하다는 판정에 따라 현역병 복무 중 보충역으로 편입됐다”고 전했다.
이준이 앓고 있는 공황장애는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하는 병이다. 공황장애란 특별한 이유 없이 극도의 두려움을 느끼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호흡 곤란, 가슴 답답함, 어지러움 등 신체증상이 나타난다. 극심한 공포와 두려움에 시달려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어진다.
공황장애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원인, 생물학적인 원인,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공황장애의 경과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지만, 만성적인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
특히 공황장애는 자연적으로 회복하기 힘들다. 전문의로부터 적절한 상담·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조기 진단을 받지 못하거나 방치할 경우, 증상이 악화되며 우울증이나 광장공포증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최근에는 일부 연예인들이 방송을 통해 공황장애에 대한 고통을 호소하면서 해당 병에 대한 심각성이 대두되기도 했다. 가수 가인, 방송인 이경규·김구라·정형돈, 가수 이상민 등이 공황장애 증세를 고백한 바 있다.
김은향 동아닷컴 기자 eunhyang@donga.com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지금 뜨는 뉴스
[횡설수설/김승련]‘레이디 맥베스’에 김 여사 빗댄 더타임스
농업·농촌 구조 개편…“2030년까지 농촌 인구 비율 20% 유지하겠다”
檢,‘尹부부 비선의혹’ 건진법사 체포… 불법 정치자금 받은 혐의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0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