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는 익명의 독지가가 대학에 630억 원을 기부했다고 26일 밝혔다. 1905년 고려대 개교 이래 가장 많은 기부금이다. 국내 대학 개인 기부액으로는 두 번째로 큰 거액이다. 고려대는 이날 “익명의 독지가로부터 630억 원을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전달받고 최근 기부 절차를 마무리…
삼성과 신한·KB국민·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은 26일 서울 강남구 ‘삼성청년소프트웨어아카데미(SSAFY)’ 서울 캠퍼스에서 ‘청년 취업경쟁력 제고 및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은행들은 5억 원씩 총 20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비정부기구(NGO)인 아이들…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BIFF) 이사장이 26일 사의를 표명했다. 최근 불거진 인사 파동과 영화제 사유화 논란에 책임을 진 것이다. 이날 BIFF 이사회 임시총회에서는 논란의 중심인 조종국 운영위원장 해촉 안건이 가결됐다. 석 달여 남은 영화제가 파행 위기를 수습하고 정상화 궤도에 오…
◇김기웅 씨 별세·김경자 씨 남편상·기명 글로벌세아·쌍용건설 대표이사 형님상·달호 지호 진하 남호 씨 부친상·윤상규 김효열 씨 장인상·박은경 세코닉스 대표 이정근 씨 시부상=25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27일 오전 6시 02-2258-5919 ◇윤석주 씨 별세·기영 스포츠서울 편집부…
6·25전쟁 73주년을 앞두고 80대 참전용사가 생활고로 반찬을 훔치다 붙잡혔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그를 돕겠다는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25일 부산 부산진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절도 혐의로 입건된 A 씨를 돕겠다는 문의가 20여 건 접수됐다고 한다. 경찰은 돕겠다는 이들의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와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페이스북 모회사) CEO의 난데없는 주먹다짐 예고가 실현된다면 격투기 사상 역대 최대 흥행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3일(현지 시간) 미국 CNBC 방송은 머스크와 저커버그가 종합격투기 UFC 옥타곤(8각 경기장…
“6·25전쟁은 더 이상 잊혀질 수 없는 전쟁입니다.” 22일 서울 중구 주한 영국대사관에서 만난 콜린 크룩스 영국대사(54)는 정전 70주년을 앞두고 최근 영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6·25전쟁 기념사업과 관련해 한국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영국 수도 런던 템스강과 국방부 건물…
“조선소 현장에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면, 저 같은 여성 현장 인력은 더 늘어날 겁니다.” 19일 울산 동구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만난 이화정 디지털전환(DT) 혁신담당 상무(50)는 국내 주요 조선소 현장 최초의 여성 임원 타이틀을 단 소감을 담담하게 밝혔다. 이 상무는 “조…
‘대퇴사 시대(The Great Resignation)’가 인사관리 분야에서 뜨거운 이슈가 된 지 오래입니다. 특히 ‘퇴사’와 ‘취업준비생’을 조합한 ‘퇴준생(퇴사준비생)’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할 정도로 MZ세대 구성원의 퇴사 열풍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인재 선발과 유지를 위한 기업들의…
“6·25전쟁은 더 이상 잊혀질 수 없는 전쟁입니다.” 22일 서울 중구 주한 영국대사관에서 만난 콜린 크룩스 영국대사(54)는 정전 70주년을 앞두고 최근 영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6·25전쟁 기념사업과 관련해 한국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영국 수도 런던 템즈강과 국방부 건…
“친한 사람만 봐도 시간이 모자라요. 나와 맞는 사람에게 시간을 집중하자는 게 삶의 지론입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이 자주 들게 하는 사람이 있어요.” 1980~90년대를 주름잡은 한국 축구의 전설인 김주성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사무총장(59)의 주변 사람들은 그가 이런 말을 쉽…
10개월 된 딸을 두고 6·25전쟁에 나가 조국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산화한 병사가 돌아왔다. 세월이 흐르고 흘러 70대 노인이 된 딸에게로. 병사가 전사한 지 72년 만이다. 지난해까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국유단)이 발굴한 국군 유해는 1만1313구다. 국유단은 23일 강원 철…
고(故)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5주기 추도식이 23일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김종필기념사업재단 주관으로 열렸다. 추도식에는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 정우택 국회부의장, 정진석 전 국회부의장, 김태흠 충남지사, 헌정회 임원 등 전·현직 국회의원과 유가족이 참석했다. …
원로 사학자 강만길 고려대 명예교수(사진)가 23일 별세했다. 향년 90세. 고인은 고려대 사학과 교수를 지내며 ‘한국의 역사인식’(1976년), ‘분단시대의 역사인식’(1978년) 등 한국 근현대사 연구서를 다수 펴냈다. 상지대 총장, 국가기록물관리위원회 위원장 등을 지냈으며 200…
◇김세영 씨 별세·정호 MBC 정책협력국장 정수 샌드크래프트 대표이사 부친상·염나영 RNR샬로츠빌 대표 이규선 씨 시부상=22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24일 오전 8시 반 02-2258-5940 ◇김정애 씨 별세·이순철 SBS 스포츠 프로야구 해설위원 모친상=22일 광주남문장례식장,…
“근대 학교 교육의 선각자들은 교육투쟁을 통해 식민 통치자에게 맞섰다.” 고려대 근대교육연구소는 22일 서울 성북구 고려대 한국일보 홀에서 ‘근대 학교 교육의 선각자’라는 주제로 연구소 개소식 기념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용진 소장(고려대 교육학과 교수)은 “민족의 정신을 잃지 않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