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 치료제, 바이러스 증식 억제해 사망 가능성 89% 낮춘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정희진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장) 인터뷰
코로나19 치료제인 ‘팍스로비드’
고령-기저질환자라면 모두 처방… 증상 없어져도 5일동안 복용해야
병용금기 약물 먹고 있다면 팍스로비드 먹는 동안만 대체를

정희진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장)
정희진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장)
20일 기준 국내 코로나19 누적 사망자는 3만3844명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은 고령층에서 높게 나타난다. 국내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3만3000명 중 60세 이상은 3만1000명으로 93.7%를 차지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입원 위험이 큰 코로나19 환자를 위한 치료 옵션으로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를 권고하고 있다. 국내도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는 팍스로비드를 우선 처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정희진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에게 코로나19 경구 치료제에 관해 물었다.

―대한항균요법학회에서 최근 팍스로비드 사용에 관한 지침을 발표했다. 발표 배경이 있나?

“새로운 감염병을 극복할 수 있는 의료적 방법은 ‘백신과 치료제’다. 코로나19 변이가 지속해서 등장하고 있지만 백신과 치료제라는 가장 중요한 무기가 우리에게 이미 있다. 그동안 치료 옵션도 다양해졌다. 코로나19 치료제 중 하나인 팍스로비드는 도입 초기에 병용금기 약물이 있어 많이 사용되지 못했다. 이에 학회는 팍스로비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려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의료진이 팍스로비드를 처방할 때 주의가 필요한 환자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더불어 치료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지침을 발표하게 됐다.”

―팍스로비드는 어떤 환자에게 처방되나?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확진자라면 무료로 처방받을 수 있다. 팍스로비드는 코로나19로 확진된 환자 중에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큰 경증과 중등증 성인과 소아(12세 이상·체중 40kg 이상) 환자의 치료에서 긴급 사용승인을 받았다. 구체적으로는 60세 이상,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나 면역저하자라면 모두 처방 대상이다. 다만 코로나19에 감염됐더라도 증상이 없다면 처방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감기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증 치료제와 어떻게 다른가?


“대증 치료는 열이 나면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증상에 따라 대응하는 치료법이다. 반면 팍스로비드는 코로나19 치료제다. 코로나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함으로써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준다. 당연히 사망률을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중증화를 막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기 때문에 병이 진행되기 전에 사용해야 한다. 팍스로비드는 5일 동안 하루 2번 복용한다. 증상이 나아졌다고 해서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팍스로비드의 병용금기 약을 먹고 있는 기저질환자에게 치료제 5일 복용은 부담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실제 진료 현장에서 병용금기 성분 때문에 처방하지 못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팍스로비드 병용금기 약은 주로 항혈소판제, 고지혈증 치료제 등이다. 먼저 환자가 이러한 성분의 약을 복용 중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약을 복용 중이라고 해서 모두 팍스로비드를 복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는 동안 잠시 중단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약들이다. 중단이 어려운 약이라면 상대적으로 효과는 낮지만 다른 치료제로 대체할 수 있다.”

―팍스로비드를 복용할 경우 중증으로 진행될 확률을 얼마나 낮출 수 있나?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확진 이후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큰 18세 이상 성인이 증상이 나타나고 3일 이내에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면 위약을 복용한 확진자에 비해 입원 또는 원인과 관계없는 사망 가능성이 8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당히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코로나19는 새로운 변이가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팍스로비드가 이런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을까?

“팍스로비드의 임상시험은 코로나 델타 변이가 유행하던 시기에 백신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따라서 백신 접종자와 오미크론 변이에도 같은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현재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1 및 BA. 4.5까지 유행 양상이 변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백신을 접종한 오미크론 유행 시기의 자료를 보면 임상시험과 거의 유사한 결과가 나오고 있어 팍스로비드가 변이에도 중증화율과 사망률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구가 더 진행돼야 하겠지만 팍스로비드의 작용 기전을 봐도 바이러스 변이에 크게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팍스로비드 부작용이라고 하면 어떤 것이 있나?

“주로 위장장애, 설사 등이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항바이러스제의 공통적인 부작용 중 하나다.”

홍은심 기자 hongeunsim@donga.com
#헬스동아#건강#의학#먹는 코로나 치료제#바이러스 증식 억제#팍스로비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