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완 센트럴서울안과 원장·단하나 ‘폭스짐TV’ 트레이너 인터뷰
녹내장 환자 위한 운동 영상 제작… 유산소운동, 시신경 세포에 도움
땀 날 정도로 운동해야 효과 커… 금주-금연-운동 생활습관이 중요
12일은 세계 녹내장의 날이었다. 녹내장은 눈으로 들어온 빛을 전기신호로 바꿔서 머리로 전송하는 시신경이 망가지면서 시야가 좁아지는 병이다.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할 수 있다. 실명을 막기 위해서는 녹내장의 위험성과 질환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생활 습관이 녹내장 예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유산소운동은 매우 중요하다. 전 세계 대표적인 녹내장 학자들이 참여한 영국 바이오뱅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신체 활동의 강도가 높을수록 시신경 조직이 더 건강했고, 중등도 이상 강도의 운동이 녹내장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됐다.
하지만 녹내장 환자들에게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는지 대해서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많지 않다. 녹내장 전문의와 맞춤형 피트니스 전문가가 머리를 맞대면 좋은 조언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녹내장TV’로 유명한 센트럴서울안과 최재완 원장과 맞춤형 피트니스 전문 채널 ‘폭스짐TV’ 단하나 트레이너를 만났다. (이하 최=최 원장, 단=단 트레이너)
―녹내장의 원인은.
최=“눈 속의 높은 압력이 녹내장의 중요 원인 중 하나다. 하지만 한국, 일본에서는 안압이 높지 않은 ‘정상안압녹내장’이 70∼80%로 매우 흔하다. 이 부류의 녹내장에서도 물론 안압이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 또 근시가 심하거나, 고혈압이나 당뇨병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손발이 심하게 차거나 편두통이 있을 때도 녹내장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녹내장 환자에게 왜 유산소운동이 도움이 되나.
최=“녹내장일 때 망가지는 시신경과 주변 조직은 모세혈관망으로 둘러싸여 있다. 이 부분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면 이로 인해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다. 유산소운동은 말초혈관을 확장시키고 심박수를 높여 시신경 건강에 도움이 되는 혈류의 양을 증가시킨다. 또 유산소운동은 시신경 세포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을 도와준다. 운동의 강도도 중요하다. 가벼운 운동보다는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중등도 강도 이상의 운동이 녹내장 환자에게 좋다.”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운동을 기획하게 된 동기는.
최=“평소 외래 진료에서 녹내장 환자에게 유산소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최근 유산소운동이 녹내장에 효과적이라는 의학적인 증거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환자에게 맞는 운동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중 마침 녹내장을 앓고 있는 지인의 소개로 맞춤형 피트니스 유튜브 채널 ‘폭스짐TV’를 운영하는 단 트레이너를 알게 됐다.”
단=“안과의사가 만나고 싶어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처음엔 당황스러웠다. 하지만 녹내장 환자에게 필요한 운동의 세부 사항을 1대1로 직접 이야기해주는 모습을 보고 보람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운동 제작 과정에 직접 모델로도 참여하겠다고 하셔서 녹내장 환자에 대한 진정성을 느꼈다.” ―녹내장 환자들에게 필요한 유산소운동은.
최=“녹내장 환자에게 운동이 효과가 있으려면 어떤 상황에서라도 편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집 안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중등도 이상 강도로 심박수가 올라가고 숨이 찰 정도의 운동 △어느 정도는 재미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 △고령으로 관절이 안 좋거나 시력이 안 좋은 환자도 따라 할 수 있는 운동 등을 단 트레이너에게 부탁했다.”
단=“건강한 분들이라면 달리기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야외 활동을 하는 것도 좋다. 녹내장 환자들을 위해서는 실내에서 특별한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을 고민했다. 특히 녹내장 환자 중에서는 퇴행성관절염 등으로 관절이 안 좋은 경우도 많은데 이럴 땐 짐볼 등을 사용해 관절의 운동 범위를 제한하는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시력이나 시야가 좁아서 활동 범위가 넓은 운동에 제약이 있을 때를 감안해 의자에 앉아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운동도 선별했다.”
―녹내장 환자들을 위해서 제작한 영상들은 어디서 볼 수 있나.
단=“녹내장 환자의 맞춤형 운동 가이드는 유튜브채널 녹내장TV와 폭스짐TV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운동과 거리가 먼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동작들로 구성이 돼 있어서 도움이 되는 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심각한 심혈관계 질환, 운동유발성 천식, 퇴행성관절염 등일 때는 먼저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운동 외 녹내장 환자를 위한 생활 습관은?
최=“금주, 금연, 운동. 이 세 가지 키워드를 꼭 기억하면 좋겠다. 작년에 국민건강영양조사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분석 연구에서는 소량의 음주도 녹내장으로 실명할 가능성을 50% 이상 증가시킨다는 것이 밝혀졌다. 담배는 녹내장에 최악이다. 안압을 높게 만들고 모세혈관의 수축을 야기해 녹내장을 악화시킨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지는 것은 녹내장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