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백내장 수술 시스템으로 환자의 수술 결과 향상 기대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6월 14일 13시 36분


코멘트

광주 센트럴윤길중안과, 한국 알콘의 AVS를 활용한 디지털 안과 수술 환경 구축

알콘 비전 스위트는 임상 진단기기를 비롯한 디지털 수술 장비와 높은 수준의 교육 시스템을 통합해 안과 의료진을 지원하는 에코시스템이다. 사진은 알콘과 센트럴윤길중안과 업무협약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알콘 제공
사람들이 나이 들면서 주로 걱정하는 것이 무엇일까? 바로 시력 문제이다. 미국 리서치 회사가 50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전체 인구 중 83%가 다른 어떤 감각보다도 시력을 잃는 것이 두렵다고 응답했다. 노년층의 주요 시력 문제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가까이서 읽기 어려움, 흐릿한 시야, 야간 시력 장애였다.

대표적 노인성 안질환으로는 백내장,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있다. 최근 5년간 백내장 연평균 환자 수 증감률은 3.8%, 녹내장은 5.5%, 당뇨망막병증은 1.3%로 증가하는 추세다. 세 질환 모두 통증이 없고,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백내장, 녹내장, 당뇨망막병증은 초기에 발견 시 간단한 치료를 통해 관리할 수 있으나, 방치하는 경우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어 정확한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백내장의 경우 약물 치료로 혼탁이 발생한 수정체를 되돌릴 수 없어 수술치료가 필수적이다. 수술은 초음파 유화술로 혼탁이 생긴 수정체를 제거한 후,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삽입한 인공수정체는 영구적이며,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제거하지 않는다.

알콘 글로벌 서베이 결과 한국을 포함한 10개국 50세 이상 남녀 83%가 노화에 있어 건강한 시력이 중요하다고 응답한 만큼, 시력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크게 좌우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안과 수술들은 점점 더 높은 수준의 정밀도가 요구되며, 안과에서는 최신 장비들을 갖춰 환자들의 수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3D 화면으로 안구를 보며 수술할 수 있는 최첨단 수술 장비들이 나와 보다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수술이 가능해지는 것은 물론, 의료진에게 환자 안구에 대한 더 나은 시야와 심도를 제공한다. 광주 센트럴윤길중안과 또한 효율적인 디지털 안과 수술 환경 구축을 위해 한국알콘의 ‘알콘 비전 스위트’(Alcon Vision Suite)를 도입했다.

알콘 비전 스위트는 임상 진단기기를 비롯한 디지털 수술 장비와 높은 수준의 교육 시스템을 통합해 안과 의료진을 지원하는 에코시스템이다. 안과 수술 계획과 인공수정체 도수 계산을 돕는 아르고스 바이오 미터, 안과용 현미경 룩소 르발리아, 3D 시각화 시스템 엔지뉴이티, 수술 중 안압 변화를 자동으로 감지해 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센츄리온 액티브 센트리등으로 구성된다.

알콘 비전 스위트
알콘 비전 스위트

한국알콘 서지컬 사업부 최준호 대표는 “최근 안과 수술의 화두는 디지털로, 디지털 안과 수술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안과의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알콘은 앞으로도 지역 거점의 안과 및 의료진들과 협력하여 진보된 디지털 안과 수술 환경을 구축하고, 혁신적인 의료 기술을 선도하여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 데 이바지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알콘 비전 스위트는 디지털 안과 수술 환경을 구성해 전반적인 치료 과정의 모든 데이터를 디지털상에서 관리한다. 의료진은 진료 및 수술 중 실시간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어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최상의 치료 결과에 집중하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수술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의사와 의료관계자들이 모두 통합된 데이터를 함께 활용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치료 시간을 관리해 환자 진료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알콘에서는 의료진을 대상으로 진단부터 수술까지 모든 과정에 걸쳐 알콘의 최신장비와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교육을 통해 우수한 의료진 양성을 돕고 장비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진료 품질과 환자 만족도를 높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광주 센트럴윤길중안과 윤길중 대표원장은 “광주·전남 지역의 대표적인 안과로서 계속해서 새로운 변화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와중에 알콘 비전 스위트를 도입하고 디지털 안과 수술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환자에게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진료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광주 센트럴윤길중안과는 모든 의료진이 교수 출신으로 백내장뿐만 아니라 녹내장, 망막, 시력 교정술 등 풍부한 수술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꾸준히 논문을 발표하고 있으며 국내외 학회에서 좌장을 맡거나 연좌로 임상 결과를 발표하는 등 안과 분야의 선두자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