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대만 경제압박 “농수산물 34종 무관세 중단할 듯”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반(反)중국 성향인 집권 민진당 소속 라이칭더(賴淸德) 후보가 당선된 것에 거듭 반감을 드러내고 있는 중국이 대만에 경제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 라이 당선인이 5월 20일 집권 후에도 반중 행보를 계속하면 추가 보복에 나설 가능성도 시사했다. 23일 중국의 …
- 2024-01-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반(反)중국 성향인 집권 민진당 소속 라이칭더(賴淸德) 후보가 당선된 것에 거듭 반감을 드러내고 있는 중국이 대만에 경제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 라이 당선인이 5월 20일 집권 후에도 반중 행보를 계속하면 추가 보복에 나설 가능성도 시사했다. 23일 중국의 …
정부의 재개발 계획으로 인해 철거될 뻔한 마을을 그림으로 지켜내고 100만명이 찾은 유명 관광명소로 변신시킨 일등 공신인 대만 타이중시의 황융푸 할아버지가 23일 101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대만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타이중시 루슈옌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무지개 할아버지’…
홍콩 증시가 급락하면서 관련 상장지수증권(ETN) 조기 청산 우려가 현실화됐다. 홍콩 H지수가 연초 이후 13% 넘게 급락하며 H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원금 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국내 ETN도 결국 상장 폐지를 맞게 됐다. 2…
‘힌두 극우주의’를 주창하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32년 전까지 이슬람 사원(모스크)이 있던 곳에 새롭게 들어선 힌두교 사원의 개관식에 22일 참석했다. 4, 5월 치러질 총선에서 3선을 노리는 그가 핵심 지지층인 힌두 보수 유권자의 표심을 사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
베트남 법원이 22일 마약 105㎏를 밀매한 조직 구성원 9명에게 사형을, 2명에게는 종신형을 선고했다. 베트남 매체인 VN익스프레스에 따르면 응에안 법원은 조직 보스인 응에 안트란 티 마우(56)와 공범 8명에게 이같이 사형 선고를 내렸다. 조사에 따르면 마우는 2021년 라오스에서…
대만 총통 선거 이후 미국 의원들이 대만을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은 미국과 대만의 도발 정도에 따라 대응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22일 “미국이 중국 봉쇄 전략을 위해 ‘대만 카드’를 사용하려는 정책이 선거 이후 지속되고 있다”며 “미국 정치인…
《‘저 나라 사람들은 왜 그렇지?’ ‘우리와는 왜 다르지’ 국내외 뉴스 속 궁금증을 콕 짚어 새로운 시각에 적응시켜 드립니다.》13일 치른 대만 총통(대통령) 선거, 집권 민진당 라이칭더(賴淸德·65) 후보가 40.1% 득표율로 당선됐습니다. 같은 당 차이잉원 총통의 뒤를 잇게 되었습…
대만 총통 선거에 승리한 라이칭더 당선인은 중국 공산당 정권이 가장 싫어하면서도 두려워하는 대만 정치지도자다. 라이 당선인이 중국의 권위주의 체제에 맞서 대만 독립은 물론 민주주의 가치와 제도를 강력하게 주창해왔기 때문이다. 그는 차이잉원 현 총통보다 더 강경한 ‘대만 독립주의자’라는…
대만 총통 선거에서 반중(反中) 성향 민진당 후보가 당선돼 양안 및 미중 갈등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북한은 새해 벽두 서해 포사격과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김정은 위원장은 남한 정복을 헌법에 넣자고 노골적인 협박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산하 화정평화재단(이사장 남시욱)은 1…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 생산 기업인 TSMC가 구마모토현 기쿠요마치에 건설중인 일본 첫 공장의 준공식을 다음달 24일 연다고 아사히신문이 19일 보도했다. 구마모토 공장은 일본 정부의 보조를 받아 건설하고 있는 것으로, 올 4분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한다. 류더인 TSMC…
17일 태국 중부 살라카오의 폭죽 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공장 건물이 일부 뼈대만 남은 채 완전히 무너지고 최소 20명이 숨졌다. 사고 다음 날인 18일 화재 현장에서 구조대원들이 시신을 옮기고 있다. 태국에서는 곳곳의 폭죽 공장에서 폭약 등을 부주의하게 보관해 안전 사고가 빈번하다.
파키스탄이 이란에 보복 공습을 단행했다. 이란이 파키스탄 영토를 공격한지 하루 만이다. 이번 공습으로 최소 7명이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18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파키스탄 보안 당국자는 전날 밤부터 이란 남부 시스탄-바-발루치스탄주(州)에 정밀 군사공격을 실시했다고 밝혔…
뉴질랜드에서 난민 출신으로는 첫 국회의원이 된 여성이 절도 혐의로 수사를 받게 되자 의원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16일(현지시간) 뉴질랜드 매체 스터프, NZ헤럴드 등에 따르면 중도 좌파 녹색당 의원인 골리즈 가라만(42)은 이날 자신이 절도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며 의원직을…
대만 유사시 일본의 명목 국내총생산(GDP)이 6% 줄어들 수 있다는 민간 연구소의 분석이 나왔다. 17일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노무라(野村)종합연구소는 대만 유사시 중국에 의해 대만이 봉쇄 상태가 돼, 대만과 일본의 교역이 단절되는 경우를 상정했다. 대만은 중국, 미국,…
연초부터 국내 증시에 한파가 불어닥치고 있지만 일본과 인도 증시에는 역대급 훈풍이 불고 있다. 각국 정부의 통화 정책, 현지 기업들의 호실적 등에 힘입어 주가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자 국내 투자자들의 투자 자금도 해외로 분산되는 모습이다. 16일 일본 도쿄 증시의 닛케이평균주가는 전 …
정부는 대만 총통 선거에서 친미·반중 성향의 민주진보당(민진당) 라이칭더 후보가 승리한 결과를 예의주시하며 균형외교 전략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16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정부는 라이 후보의 당선을 축하하기 위한 대표단 파견 등은 준비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반(反)중국 성향인 라이칭더(賴淸德) 민주진보당(민진당) 후보가 당선되자 예견됐던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갈등이 벌써부터 심상치 않다. 라이 당선인은 15일 제임스 스타인버그 전 국무부 부장관 등 미국 비공식 대표단과 만나 “미국의 지속적인 지원”을 당부…
“5월 20일까지 대만은 ‘4개의 시점(時點)’에 주목해야 한다.”(대만 중앙통신사)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반(反)중국 성향인 라이칭더(賴淸德) 민주진보당 후보가 당선되자 예견됐던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갈등이 벌써부터 심상치 않다. 현지 언론이 꼬집어 짚은 5월 20일은 라이 …
중국이 대만 총통선거에서 승리한 독립 성향의 민진당 정부를 압박하기 위해 입법원(의회) 다수당을 차지한 국민당 등 야권 입법위원(의원)들을 포섭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4일자 분석 기사에서 대만 총통 선거 결과에 대한 중국 대만사무판공실이 “민진당은 결코 …
지난 주말 치러진 대만 총통 선거에서 친미 성향의 라이칭더 후보가 승리한 가운데, 미국 대표단이 대만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 및 AFP, 대만 현지언론 등은 15일(현지시간) 스티븐 해들리 전 국가안보보좌관과 로라 로젠버거 미국재대만협회(AIT) 회장 등이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