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체코 원전 수주에…“文정부 탈원전, 단견 중 단견이었다”
한국전력기술·한전KPS·한전원자력연료·두산에너빌리티·대우건설 등과 ‘팀코리아’를 꾸려 도전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윤석열 정부의 체코 원전 수주에 대해 “원자력 발전 재건 선언 불과 2년 만에 이뤄낸 쾌거”라고 평했다. 오 시장은 19일 페이스북에 ‘단 5년도 내다보지 못한 단견’…
- 2024-07-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전력기술·한전KPS·한전원자력연료·두산에너빌리티·대우건설 등과 ‘팀코리아’를 꾸려 도전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윤석열 정부의 체코 원전 수주에 대해 “원자력 발전 재건 선언 불과 2년 만에 이뤄낸 쾌거”라고 평했다. 오 시장은 19일 페이스북에 ‘단 5년도 내다보지 못한 단견’…
19일 열리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 청원’ 1차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이날 청문회에 출석하고 증인 선서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은 이날 변호인을 통해 “이 전 장관은 청문회에 출석하여 선서하고 당당하게 증언하겠다”며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이 …
4·10 총선 사전투표소에서 잘못 기표한 투표용지를 바꿔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를 찢어 훼손한 7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져 벌금형 처분을 받았다. 춘천지법 원주지원 제1형사부(이수웅 재판장)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 씨(71)에게 지난 11일 벌금 250만 원을 선고했다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구명 로비 의혹’의 핵심 당사자인 이종호 전 블랙펄인베스트먼트 대표를 18일 불러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전 대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1심 재판부가 ‘컨트롤타워’로 지목한 인물로, 같은 해병대 출신인 김규현 변…
북한이 올해 여덟 번째로 살포한 오물 풍선은 19일 오전 9시 기준 약 200개로 식별됐다고 군이 밝혔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이 18일부터 살포한 오물 풍선 중 우리 지역에 낙하한 풍선은 40여 개로 집계됐다. 주로 경기 북부에서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시각 현재 공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조만간 “미 대선 레이스에서 하차하는 방향으로 설득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며 낸시 펠로시 전 미 하원의장이 말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18일(현지 시간) 전했다. WP는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대선 출마 포기와 관한 논의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 펠로시 …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유튜브 가짜뉴스의 심각성에 대해 지적했다.이준석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이데일리 퓨처스 포럼’ 강연에서 “미혼인 내게 ‘조국 딸 조민 씨와 왜 결혼했느냐’라고 따지는 어르신들도 많다”며 “유튜브 가짜뉴스는 심각한 문제”라…
나경원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19일 한동훈 후보의 ‘패스트트랙 공천 취소 청탁’ 폭로 논란을 두고 “사과에 진정성도 진실됨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또 한 후보가 당 대표가 될 경우 당이 분열과 내전에 휩싸여 보수가 파산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 후보는 이날 오전 본인의 사회관계망…
‘개의 식용 목적의 사육·도살 및 유통 등 종식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새로운 지원안이 기존보다 후퇴한 것으로 나타났다.관련업계에서는 재정당국인 기획재정부의 개입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국제적으로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정부와 여야가 함께 추진한 개 식용 종…
북한이 8차 오물풍선을 살포한 지난 18일, 우리 군은 대북 확성기 방송을 실시하며 이에 맞대응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군 당국에 따르면 군은 지난 18일 오후부터 이날 새벽까지 10시간 정도 대북 확성기 방송을 실시했다. 대북 방송은 지난 6월 9일 이후 39일 만이다. …
정부는 17일 밤∼18일 새벽부터 북한이 임진강 상류 황강댐에서 통보 없이 물을 방류 중인 것으로 보인다면서 유감을 표했다. 환경부는 18일 오전 3시경 촬영된 위성 영상을 확인한 결과 황강댐 하류 하천 폭이 넓어진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황강댐에서 방류가 진행된 것으로 추정했다…
“우리 정보기관의 나이브하고 아마추어 같은 행태가 적나라하게 까발려졌다.” 국가정보원 고위직을 지낸 인사는 18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정보 수집의 ABC를 망각한 행위를 정보요원들이 수년 동안 반복해온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미국 연방검찰이 미 중앙정보국(CIA) 출신의 한국…
대통령실이 한국계 대북 전문가 수미 테리 미국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과 접촉한 국가정보원 요원의 정보 활동이 고스란히 노출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 때 일어난 일”이라며 관련자들에 대한 감찰 및 문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요…
미국 연방 검찰은 17일(현지 시간) “외국대리인등록법(FARA) 위반으로 기소된 수미 테리 미국외교협회(CFR) 선임연구원이 16일 체포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다”고 밝혔다. 연방 검찰에 따르면 테리 연구원은 FARA에 등록하지 않은 채 국가정보원 관계자들과 접촉하며 한국 정부 요청에…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의 공소 취소 부탁’ 폭로 파장이 국민의힘 7·23 전당대회 막판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친윤(친윤석열)과 비윤(비윤석열) 등 계파 구분 없이 여당 의원들은 18일 “당 전체의 아픔을 후벼 팠다”며 한동훈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한 후보는 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18일 국민의힘 한동훈 당 대표 후보가 제안한 ‘채 상병 특검 제3자 추천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후보는 종합부동산세와 금융투자소득세와 관련해서도 “신성불가침한 의제처럼 무조건 수호하자는 건 옳지 않은 태도”라며 중도·우클릭 행보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대표 발의한 ‘2024년 민생위기 극복을 위한 특별조치법안(민생회복지원금법안)’을 단독 처리했다. 이 후보의 총선 공약이기도 한 이 법안은 22대 국회 민주당 1호 당론 법안으로, 전 국…
증인 188명, 참고인 80명.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22대 국회 개원 이후 이달 18일까지 총 50일간 국회 상임위원회의 정부 업무보고 및 현안질의, 입법청문회, 탄핵청원 청문회 등에 부른 증인과 참고인 수다. 정치권에선 “개원 50일 안에 200명이 넘는 증인과 참고인을 채택한 …
윤석열 대통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로 유상임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사진)를 지명했다. 정진석 대통령실장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유 후보자와 차관급 인사 3명에 대한 인선을 발표했다. 유 후보자는 서울대 무기재료공학과 출신으로 미국 아이오와주립대에서 재료…
정부가 국가전략기술 중 하나인 이차전지의 석박사급 인력 양성을 위해 전북 지역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광주과학기술원(GIST) 공동대학원을 설립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탄소 및 수소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전북을 첨단 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전북 정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