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해외주재 대사 연이은 임명 동향 지켜볼 것”
정부는 북한이 해외 주재 대사를 연이어 임명하며 대면 외교 재개에 속도를 내는 데 대해 예의주시 하고 있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최근 해외 주재 대사 임명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관련 동향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 2024-08-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정부는 북한이 해외 주재 대사를 연이어 임명하며 대면 외교 재개에 속도를 내는 데 대해 예의주시 하고 있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2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최근 해외 주재 대사 임명 움직임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관련 동향을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국민의힘 친윤 의원들은 정점식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사퇴에 대해 상당히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친윤인 정 의장은 1일 “지난 31일 한 대표가 ‘새 정책위의장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완곡한 말씀을 해주셨다. 당 분열을 막기 위해 사퇴하는 것이 맞겠다고 생각했다”며 사…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각) 미국 하와이를 방문해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 태평양함대사령관, 태평양해병대사령관 등 주요 직위자를 예방했다고 해군이 2일 밝혔다. 양 총장은 미국 주요 직위자들과 만나 북한의 도발과 핵·미사일 위협 등 안보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2일 신임 정책위원회 의장에 대구 4선 중진 김상훈 의원을 지명했다. 전날 친윤(친윤석열) 핵심 정점식 의원이 정책위의장직 사의를 밝힌 지 하루 만이다. 김 의원은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출신으로 당내 ‘정책통’으로 꼽힌다.국민의힘 기획조정국은 이날 “한 대표가 정…
더불어민주당이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긴급 현안 질의에 불출석을 통보한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을 고발하기로 했다. 황정아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이 위원장의 과방위 증인 불출석에 대한 고발 조치가 바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해 “부패 비리 혐의자 이진숙 임명 강행부터가 이미 원천 무효”라며 “국회는 오늘 방송장악 부역자 이진숙을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이 위원장에 대한 탄핵소…
대통령실은 2일 ‘전국민 25만원 지원법’(민생회복지원금 특별조치법)에 대해 “지금까지 예산 편성권을 국회가 가진 적이 없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선례를 만들어도 좋은 선례를 만들어야 한다. 삼권분립을 깨는 선례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이렇게 말했…
국민의힘 한동훈 지도부의 초대 정책위의장에 TK 4선 김상훈 의원이 발탁됐다.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출신으로서 당내 ‘정책통’으로 꼽힌다.한동훈 국민의힘 대표는 2일 당 정책위의장에 김상훈 의원을 지명했다. 김 의원은 행정고시 33회 출신으로 대구광역시 경제통상국 국장을 지낸 후 19대…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및 원내대표는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안 표결이 예정된 2일 “모든 사태의 책임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 위원장 탄핵과 즉각적 사법처리로 국민을 우롱한 죄를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직무대행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이진숙 …
김종혁 국민의힘 전 사무부총장은 2일 정점식 전 정책위의장의 유임 논란에 대해 “친윤(친윤석열) 그룹의 의지가 반영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전 부총장은 이날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정 전 의장이 본인의 의지로 ‘그 자리가 좋은 자리여서 끝까지 내가 버텨야겠다’ 이…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여의도 모처에서 전임 지도부인 황우여 비상대책위원회 인사들과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뉴시스 취재에 따르면 이날 한 대표 측 제안으로 성사된 오찬에는 황우여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원과 대변인단 등이 참석할 전망이다.황우여 비대위에서 당 정책위의장으로…
주말을 하루 앞둔 새벽 서울 한복판에서 흉기 살인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사건 발생 후 약 3시간 만에 피의자 A 씨를 체포했다. 경찰은 A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2일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11분 서울 중구 한 건물 인근 지하보도에서 ‘누군가 피 흘린 채 쓰…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을 돕게 된 건 김건희 여사가 ‘우리 남편을 도와달라’고 부탁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총선 패배는 명품백,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논란보다는 경제정책 실패가 더 크게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김 전 위원장은 2일 공개된 중앙일보와 …
박수민 국민의힘 의원이 15시간 50분 동안 무제한 토론을 펼치며 같은 당 김용태 의원의 역대 최장 기록을 4일 만에 갈아치웠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오후 2시54분쯤 ‘전국민 25만 원 지원법(민생위기극복금 특별법)’ 무제한 토론 첫 주자로 나선 박 의원은 15시간50분 …
더불어민주당 등 야6당이 1일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이날 열린 본회의에 보고했다. 이 위원장이 임명된 지 하루 만이다. 야당이 방통위원장에 대한 탄핵안을 발의한 것은 윤석열 정부 들어 이번이 세 번째다. 국민의힘은 “1년 새 방통위원장 3명을 탄핵하겠다는 …
야당 주도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가능성이 커지자 주요 경제단체들이 국회를 찾아 입법 저지에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제인협회·한국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6단체와 업종별 단체는 1…
노경필 대법관 후보자(60·사법연수원 23기)와 박영재 대법관 후보자(55·22기)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함께 임명 제청됐던 이숙연 대법관 후보자(56·26기)는 가족의 비상장주식 취득 논란 등으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보류되면서 이날 표결이 이뤄지지 않았다. 국회…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1일 친윤(친윤석열)계를 비롯한 원내 의원들의 반발에도 친윤 핵심 정점식 정책위의장의 교체를 밀어붙인 배경에는 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원회 9명 중 친한(친한동훈) 과반을 확보해야 안정적인 ‘한동훈호(號)’를 구축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다. 한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일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를 향해 “당장 오늘이라도 한 대표가 생각하는 특검법을 발의하라”고 했다. 한 대표가 지난 전당대회 과정에서 꺼내든 ‘채 상병 특검법 제3자 추천안’과 관련해 본격 압박에 나선 것. 민주당은 이를 통해 특검법…
MBC 차기 사장에 문호철 전 MBC 보도국장, 오정환 전 MBC 보도본부장 등 내부 인사가 거론되고 있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이르면 13일 회의를 열고 호선으로 이사장을 정한다. 이후 안형준 현 MBC 사장 해임안을 상정한 뒤 새 사장 추천 절차에 곧바로 돌입할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