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몸같은 ‘일체형 핵우산’ 구축 속도… “트럼프 재집권 대비”
한국과 미국은 15일(현지 시간) 제2차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열고 북한 핵 공격에 대비해 한미가 한 몸처럼 움직이는 ‘일체형 확장억제(핵우산)’ 체제 구축을 내년 6월까지 완성하기로 했다. 올 4월 한미 정상이 미국 핵우산 작동에 한국을 참여시키는 ‘워싱턴선언’을 채택한 지 1…
- 2023-12-1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국과 미국은 15일(현지 시간) 제2차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열고 북한 핵 공격에 대비해 한미가 한 몸처럼 움직이는 ‘일체형 확장억제(핵우산)’ 체제 구축을 내년 6월까지 완성하기로 했다. 올 4월 한미 정상이 미국 핵우산 작동에 한국을 참여시키는 ‘워싱턴선언’을 채택한 지 1…
한미 양국이 내년 6월까지 북한의 핵 공격 시 공동 대응에 대한 총체적 지침을 담은 핵전략 기획·운용 가이드라인을 내놓는다. 여기엔 미국이 보유한 핵 자산에 대한 정보공유는 물론 핵 위기 시 북한에 대한 핵 반격을 논의할 협의 절차와 체계가 담긴다. 북핵 위협 고조에 따 한미가 전쟁 …
한국, 미국, 일본이 수일 내 북한의 미사일 경보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로 했다. 그간 한미, 미일 양자 차원에서만 이뤄졌던 정보 공유가 3국 전체로 확대되는 것은 물론이고 북한의 도발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대북 선제 타격을 위한 시도”라며 거세게…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함께 세계 유일의 반도체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생산 기업인 ASML 본사의 ‘클린룸’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향후 반도체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2nm(나노미터·…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네덜란드는 반도체 동맹에 더해 정보통신기술(ICT) 및 물류 협력을 강화한다. 인공지능과 양자 기술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향후 세계 기술 표준 경쟁을 선도하려는 의도다. 윤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13일(…
공군은 12일 미군 태평양 공군사령부 주관으로 지난달 28일부터 이날까지 미국령 태평양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를 거점으로 진행된 인도적 지원작전 ‘크리스마스 공수작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크리스마스 공수작전’은 인도적 재난지원 작전으로 태평양 미크로네시아 지역 해변에 생활필수품 상자…
올레크 코제먀코 연해주 주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러시아 극동 연해주 대표단이 11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북한 노동신문이 12일 보도했다. 코제먀코 주지사는 지난달 현지 매체에 북한과 관광·통상·농업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이번 방북에서 북한 노동자 파견 문제를 비중…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제2차 세계대전 희생자를 기리는 전쟁기념비에 헌화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전 암스테르담 담(Dam) 광장에서 공식환영식에 참석한 뒤 전쟁기념비로 이동해 헌화를 했다. 이날 먼저 공식환영식 시작을 위해 …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네덜란드는 반도체 동맹에 더해 정보통신기술(ICT) 및 물류 협력을 강화한다.인공지능과 양자 기술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향후 세계 기술 표준 경쟁을 선도하려는 의도다. 윤 대통령과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13일 정…
한국과 미국은 오는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2차 한미 핵협의그룹(NCG) 회의를 개최하고 대북 핵 억제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는 지난 7월 서울에서 NCG 출범을 겸한 1차 회의에 이어 약 5개월 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이번 …
3박 5일 일정의 네덜란드 국빈 방문 일정에 들어간 윤석열 대통령이 11일(현지 시간)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네덜란드의 반도체 협력은 이제 ‘반도체 동맹’으로 관계가 격상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암스테르담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간담회에서 “이번 국빈 방문을 …
싱하이밍(邢海明) 주한중국대사가 11일 한중관계 개선은 “선택지가 아니라 양국이 반드시 풀어야 하는 필수문제”라고 말했다.싱 대사는 이날 오전 ‘한중 호혜상생을 위한 신(新)방향 모색’을 주제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한중언론포럼’ 참석, 축사를 통해 “중국과 한…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 출국을 앞두고 “네덜란드를 비롯해 미국, 일본 등 주요국과의 반도체 협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며 “(세계 1위 반도체 노광장비 기업인) ASML 방문은 ‘한-네덜란드 반도체 동맹’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강조했다. ASML은 초미세 공정에…
한미일 3국 국가안보실장이 9일 서울에서 안보실장 회의를 갖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북한의 비핵화 의무와 군사협력 금지 의무를 재확인했다.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한미일과 호주가 최초로 독자 제재를 연내 발표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북한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 공조…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오는 9월 개최 예정인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참석차 방한한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한미 안보실장 8일 안보실장회의를 갖고 한미 관계, 북한 문제, 지역 및 글로벌 차원의 공조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다. 또 조 실장은 설리번…
몬테네그로 당국이 테라·루나 사태를 일으킨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를 미국으로 송환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몬테네그로 법무부가 권도형을 한국이 아닌 미국으로 보내 형사 고발을 할 계획이라고 비공개적으로 밝혔다고 보도했…
미국 백악관은 7일(현지시간)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와 관련해 3국의 안보 협력 문제가 주로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오는 9일 서울에서 열리는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서 ‘중국의 경제적 강압행위도 논의 의제에 포함되느…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함께 12일(현지 시간) 네덜란드 유력 반도체 장비 기업인 ASML 본사를 방문해 양국 반도체 동맹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ASML은 반도체 초미세 공정에 사용하는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를 세계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을 위시한 서방의 제재 속에 국제사회에서 고립돼 온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6일 사우디아라비아를 직접 찾아 실권자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겸 총리와 회동했다. 푸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까지 만나 ‘오일 블록’과의 유대를 다졌다. 그가…
인도와 무역하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원산지증명 절차가 간소화된다.고광효 관세청장은 지난 6일(현지시각) 인도 뉴델리에서 아가왈 인도 중앙 간접세·관세위원회(CBIC) 위원장과 고위급 양자회의를 열어 ‘한-인도 원산지증명서 전자교환시스템(EODES)’ 개통식을 가졌다고 7일 밝혔다.인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