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미정상 ‘대만해협’ 언급에 “엄중항의”…한국공사 초치
중국 정부가 한미 양국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에 대해 언급하자 주중한국대사관 공사를 초치해 강력 항의했다. 28일 중국의 환구망(環球網)과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베이징 주재 한국대사관 공사를 초치해 한미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
- 2023-04-28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중국 정부가 한미 양국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에 대해 언급하자 주중한국대사관 공사를 초치해 강력 항의했다. 28일 중국의 환구망(環球網)과 신화망(新華網) 등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베이징 주재 한국대사관 공사를 초치해 한미 공동성명에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
윤석열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을 방문해 DARPA 운영현황에 관한 브리핑을 받고 첨단기술 전시를 살펴봤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미 국방부 산하 연구개발 관리 기관으로 인터넷을 최초 개발한 것으로 알려진 DARPA를 방문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중국 외교부가 한미 공동성명에 반발하며 주중 한국대사관에 공식적으로 항의했다. 중국 NBD에 따르면 류진송 중국 외교부 아시아국장은 27일(현지시간) 밤 강상욱 주중 한국대사관 정무 공사를 초치, 한미공동성명에 중국 관련 잘못된 표현에 대해 엄중한 교섭을 제기하고 강력한 불만을 나타…
대통령실은 27일(현지시간) 미국 상·하원 의원들로부터 23번의 기립박수를 받았던 윤석열 대통령의 합동 연설에 대해 “대통령을 만난 미 의원들은 ”역사적인 연설(historic speech), 엄청나다(extraordinary)“ 등 찬사를 보냈다고 후일담을 전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에게 트위터 메시지를 통해 “따뜻하게 환대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국빈 만찬에서 윤 대통령이 애창곡인 돈 맥클린의 ‘아메리칸 파이’(American Pie)를 부른 영상을 트위터에 게재하며 “윤…
국빈으로 미국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최고의 예우 속에 워싱턴DC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에 대한 확장억제 강화 방안이 담긴 ‘워싱턴 선언’을 끌어냈고 59억달러 투자 유치에도 성공했다.윤 대통령은 27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4일간…
“워싱턴 선언이 문장으로 보면 부드럽게 쓰여 있는 것처럼 보여도 북한이 핵을 사용하려고 하거나 실제 사용할 때 그 선제공격 원점을 사라지게 만들어주겠다는 미국 대통령의 직접적인 다짐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26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
윤석열 대통령이 27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 전쟁은 국제규범을 어기고 무력을 사용해 일방적으로 현상을 변경하려는 시도”라며 “대한민국은 정당한 이유 없이 감행된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력 공격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의 미 하원 본회의장에서 영어로 진행…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가진 한미 정상회담 후 윤석열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이나 동맹국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고, 이는 북한 정권의 종말을 의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정권 종말’을 직접 경고한…
한미 양국은 중국 당국이 미국 반도체 기업 마이크론을 대상으로 제재에 나설 경우 공동 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현실화될 경우 중국 당국이 보복 조치를 취할 수도 있어 한국 기업은 부담을 안게 됐다. 하지만 미국 당국이 중국 현지에 있는 한국 반도체 기업의 생산 공정 업그레이드와 …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6일(현지 시간) “한미 핵협의그룹(NCG)은 새롭고 중대한 역사적 조치”라며 “한미는 한반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어떠한 잠재적 핵 공격에 대해 상호 대화(mutual dialogue)할 수 있는 수단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커…
다음 달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기간 중 한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과 관련해 3국이 막바지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한일, 이달 한미에 이어 다음 달에는 한미일 3국 정상이 함께 만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 회담이 성사되면 지난해 11월 캄보…
한미 공동성명에는 양국이 “정치, 안보(security), 인도적, 경제적 지원을 제공해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지할 것”이라는 문장이 포함됐다. 군사 지원의 의미로 해석되는 ‘안보’라는 단어가 적시된 것. 이에 우크라이나에 대한 정부의 무기 지원 가능성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6일(현지 시간) 정상회담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 안에 중국을 겨냥해 대만은 물론이고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서도 강하게 견제하는 표현을 넣었다. 정부가 대(對)중국 압박이 핵심인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밀착하는 동시에 역내 안보 사안과 관련해…
“우리의 강철 같은 동맹을 위하여!”(윤석열 대통령) “우리의 파트너십을 위해, 우리 국민을 위해, 가능성을 위해, 한국과 미국이 함께 만들어갈 미래를 위해!”(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환영하고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국빈 만찬이 26일(현지 시간)…
한미 정상이 북핵 대응을 위해 창설하기로 한 한미 핵협의그룹(NCG·Nuclear Consultative Group)은 냉전 시대 설립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핵기획그룹(NPG·Nuclear Planning Group)을 본뜬 모델이다. NPG는 프랑스를 제외한 나토 회…
한국무역보험공사는 26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세계은행 산하 국제투자보증기구(MIGA)와 금융지원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핵심 광물, 신재생 등 친환경 산업에 대한 공동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 또 개발도상국에 대한 해외투자 확대…
미국 의회가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환영을 담은 ‘한미동맹 70주년 결의안’을 채택했다. 주미한국대사관은 미국 의회 상원 외교위가 27일(현지 시간) ‘한미 동맹은 평화와 안보, 한반도 번영을 위한 핵심 축이며 인도·태평양 평화에 핵심 요소’라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통과시켰…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가 탈북 청년들과 북한 인권 운동가들과 면담했다. 26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이날 김 여사는 미국 워싱턴 구 대한제국 공사관에서 북한 인권 활동가들과 탈북 청년들과 만나 면담했다. 이날 행사는 황준국 …
한·미 정상의 배우자인 김건희 여사와 질 바이든 여사가 미국 워싱턴DC 내셔널갤러리(국립미술관)을 같이 방문했다. 김 여사는 26일(현지시간) 오전 질 바이든 여사와 국립미술관을 방문해 마크 로스코 전시를 관람했다. 양국 영부인은 국립미술관에서 케이윈 펠드만 관장, 해리 쿠퍼 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