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마르 주한 인도대사 “韓-인도, 어떤 분야든 고속 동반성장…상상력 제한 말길”
“첨단 제조업 강자 한국과 세계 최대 인구대국 인도가 힘을 합치면 어떤 분야에서든 고속 동반 성장이 가능합니다.”아미트 쿠마르 주한 인도대사(53)가 3일 서울 용산구 주한인도대사관에서 가진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반도체, 전자기기, 방위산업,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조선, 소형 모듈원…
- 2024-07-0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첨단 제조업 강자 한국과 세계 최대 인구대국 인도가 힘을 합치면 어떤 분야에서든 고속 동반 성장이 가능합니다.”아미트 쿠마르 주한 인도대사(53)가 3일 서울 용산구 주한인도대사관에서 가진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반도체, 전자기기, 방위산업,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조선, 소형 모듈원…
러시아가 8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에 대규모 폭격을 가해 어린이 병원 등이 피격된 것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9일 긴급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우크라이나 뉴스통신 유엔엔(UNN)이 보도했다. 앞서 우크라이나 당국은 현지시간 기준 8일 오후 3시 키이우·드니프로·크리…
첫 대선TV 토론 이후 후보직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차 방송에 출연해 대선 완주 의사를 재확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MSNBC 아침 방송 ‘모닝 조(Morning Joe)’에 전화인터뷰 형식으로 출연해 “중요한 것은 내가 아무데도 가지 않…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 당선인이 전화 통화를 나눴다고 크렘린궁이 밝혔다. 8일(현지시각) 이란 메흐르통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페제시키안 당선인에게 대선 승리를 축하한다면서, 상호 이익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푸틴…
아시아 최고 부자로 꼽히는 인도의 무케시 암바니(66)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 회장의 막내아들 결혼식에 팝스타 저스틴 비버(30)가 등장했다. 지난 6일(현지시각) 인도 일간 타임스오브인디아(TOI) 등 현지 언론은 저스틴 비버가 전날 뭄바이에서 열린 암바니 가문 막내아들 아난트 암바…
러시아 크렘린궁이 ‘한국과 북한 중 어느 쪽이 더 중요하고 필요한지 현명하게 결정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러시아 국영 타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 대한 논평 요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안드로이드폰을 쓰는 중국 직원들에게 9월부터 직장에서는 아이폰만 쓸 것을 요구했다. 이는 MS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미중 갈등이 첨예해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 주목된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MS는 중국에 있는 직원들이 직장용 컴퓨터…
미국 항공기 제조사 보잉이 2018년과 2019년 여객기 추락 사고과 관련해 미 법부부가 제시한 유죄 인정 및 추가 벌금 납부 등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천문학적 벌금을 내는 데다 향후 정부 방위산업 참여도 곤란을 겪게 됐는데, 유족들의 반발로 추가 재판 가능성까지 남아 있어 넘…
프랑스 조기 총선 2차(결선) 투표에서 극우 정당이 승리할 것이란 예상을 뒤집고 좌파연합이 깜짝 승리를 거두는 대반전을 이뤘다. 중도와 좌파 연합이 막판 후보 단일화를 이뤄내고 유권자들은 40년 만에 높은 투표율로 결집해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치러진 1차 투표 때 1위를 차지했던…
중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 중고거래 플랫폼에 직장이나 상사, 동료를 판매한다는 글을 올리는 장난이 유행하고 있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중고 거래 플랫폼인 셴위에서 최근 많은 사람들이 직장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장난스럽…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8일 자국을 방문한 오르반 빅토르 총리가 회담을 갖고 양국관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우크라이나 위기와 관련해 시 주석은 조속한 휴전과 정치적 해결이 실현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고 헝가리 측과 소통을 유지할 것이라는 의지를 표…
나폴레옹(1769~1821)이 1814년 영국, 러시아, 프러시아, 오스트리아 연합군에 의해 파리를 점령당하고 권력을 빼앗기자 “차라리 자살하겠다”며 사용하려 했던 권총 두 자루가 7일(현지 시간) 프랑스 경매에서 169만 유로(약 25억 원)에 팔렸다고 BBC 등이 보도했다. 낙찰자…
이란 정부의 ‘히잡 시위’ 강경 진압을 공개 규탄하는 등 정부 비판 발언을 해오던 변호사가 7일(현지 시간) 투옥됐다. 히잡 착용 단속 완화를 공약으로 내건 개혁파인 마수드 페제슈키안 대통령의 당선 확정 하루 만에 반(反)정부 인사가 투옥되면서 개혁 동력이 상실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키어 스타머 영국 신임 총리가 9~11일 미국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75주년 정상회의에 참석, 국제무대에 공식 데뷔한다. 스타머 총리는 지난 4일 치러진 영국 조기 총선에서 자신이 이끄는 노동당이 압승해 총리직에 올랐다. 노동당은 하원 650석 중 412석을 차…
최악의 폭염을 겪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데스 밸리 지역에서 오토바이를 타던 운전자가 열사병으로 사망했다. 8일(현지시간) NBC 뉴스에 따르면 니콜 L. 앤들러 데스 밸리 국립공원 관리원은 공원 내에서 열사병 의심 증세를 겪은 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공원 관리국에 따르면 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81)의 대안 후보로 떠오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59)이 민주당의 ‘필승 카드’가 될 수 있을까.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달 트럼프 전 대통령(78)과의 TV토론회에서 대패(大敗)함에 따라 1순위 대안 후보로 이름을 올린 해리스 부통령을 두고 당 안팎에서 본격적…
1912년 창립돼 한 세기 넘게 미국 영화산업을 대표해 온 파라마운트가 스카이댄스에 합병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설립된 스카이댄스는 오라클 공동창업자인 정보기술(IT) 거물 래리 엘리슨의 아들인 데이비드가 운영하는 미디어 제작사다. 미 언론들은 “자금난에 시달리던 올드 미디어와 …
2022년 히잡 시위와 관련해 이란 당국의 강경 진압을 비판한 이란 변호사가 체포됐다. 이란에서 개혁파 대통령이 당선된 지 하루 만이다. 7일(현지시간) 이란인텔에 따르면 이란 변호사인 모센 베르하니가 이날 체포됐다. 사법부 산하 미잔통신은 부르하니의 체포 소식을 확인하며 “그가 …
미국에서 고물가로 인해 결혼 비용이 오르며 하객 수를 줄인 소규모 결혼식이 유행하고 있다. CNBC는 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결혼을 앞둔 부부들이 결혼식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하객 수를 줄인 ‘마이크로 웨딩’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마이크로 웨딩은 최대 50명 정도의 하객…
윤석열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러시아가 자국 이익을 위해 한국과 북한 중 한 쪽을 택할 것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8일 로이터통신이 공개한 서면 인터뷰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협력은 한반도와 유럽의 평화와 안보에 뚜렷한 위협이자 중대한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