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시사주간지 누벨 옵세르바퇴르는 신년호에서 21세기에는 현재로서는 꿈같은 일들이 실현될 것이라며 그중 21가지를 선정, ’21가지 유토피아’라는 특집기사로 소개했다.
잡지는 전세계 비정부기구(NGO)들이 세계시민기구(WCO)를 결성, 국제기구와 각국 정부의 움직임을 감시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각국 노조들의 결집체인 세계 민주노조연맹은 2030년 7월 전세계 국가 수반과 국제금융기구 대표들의 정상회담인 G200에 참석해 세계 최저임금을 발표한다.
2022년 2월 호주의 시드니 모닝헤럴드지는 유전적으로 완벽한 세 쌍둥이의 탄생을 보도한다. 15만명을 대상으로 한 수십년간의 연구 끝에 가장 뛰어난 형질의 유전자만을 골라 유전자 조작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세 쌍둥이의 탄생을 놓고 여론은 인류의 희망이자 위협이라는 상반된 결론을 내놓는다.
2096년 11월 파리에서는 인조인간 살해범 재판이 열린다. 범인은 반(反)과학기술교의 신도인 질 드레. 인조인간 50명을 ‘처단’한 것으로 알려진 그는 21세기 마지막 007 영화를 촬영한 인기스타를 살해하려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2048년 9월15일 국제사법재판소는 북한의 김정일을 비롯, 사담 후세인 이라크대통령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유고대통령 등 6명을 반인륜범죄로 기소한다. 국제사법재판소는 미국과 중국이 이미 사형제도를 폐지했는데 아직도 이들 6개국 지도자들이 고문과 사형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기소이유를 밝혔다.
<파리=김세원특파원> claire@donga.com